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교복값 '지원' 했더니..그만큼 올려버린 교복 업체

by 체커 2019. 12. 25.
반응형

다음

 

네이버

 

 

[뉴스데스크] ◀ 앵커 ▶

전남 도교육청이 내년부터 고등학교 신입생들에게 1인당 30만 원씩, 교복 값을 지원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지원책 시행을 앞두고 일부 교복 업체들이 갑자기 가격을 두 배 가까이 올리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조희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전남도교육청은 내년부터 고등학교 신입생들에게 교복 구입 금액을 지원하도록 조례를 개정했습니다.

교육청이 학교에 1인당 30만 원씩 예산을 배정하면 학교가 교복업체를 선정해 교복을 사주는 방식입니다.

가계 부담을 줄이겠다는 취지였는데 오히려 교복 가격은 크게 올랐습니다.

조달청 입찰 사이트에 공개된 교복 업체들의 최종 낙찰 가격입니다.

올해 낙찰 금액이 약속이라도 한 것처럼 교복 구입 지원 예산인 30만 원 안팎으로 대부분 맞춰져 있습니다.

지난해 17만 원을 적어냈던 A 교복업체는 올해는 두 배 넘는 38만 5천 원에 교복을 공급합니다.

또 다른 교복업체는 지난해보다 12만 원 넘게 오른 30만 원을 써내 낙찰됐습니다.

가격이 내려갔다가 다시 오르는 V자 곡선을 보이거나, 지난해 상승폭보다 배 이상 오른 학교는 3년치 자료가 모두 공개된 52곳의 학교 중 11곳에 달했습니다.

학교 측은 물가 상승률을 고려하더라도 가격이 너무 올랐다는 입장입니다.

[00고등학교 관계자] "(업체 측에서) 품질을 개선했다고 얘기해요. 예를 들면 신축성을 올리고… 그렇다고 해도 30만 원을 받을 만큼 극적으로 품질이 개선되지 않았거든요."

교복 업체들은 지원 예산이 나오면서 그만큼 교복 가격을 올린 건 맞다고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교육청이 권고한 교복 상한가인 30만 5천 원 정도를 받아도 이윤이 남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교복업체 관계자] "(그동안) 출혈이 생기는 거예요. 과다 경쟁이 일어나버리니까. (올해) 본사에서 지원금이 안 나오면 나는 더 이상 자선사업을 못 하죠. 내가 따든지 못 따든지 그 가격에 쓰는 거예요. 손해 안 나는 가격에."

가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도입한 '무상 교복' 정책이, 업체들의 배만 불리는 건 아닌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MBC뉴스 조희원입니다.

(영상취재 : 송정혁(여수))

조희원 기자 (hopeone@ysmbc.co.kr)


 

전남도 교육청에서 학부모들의 교복비 부담을 덜게 하고자 교복값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지원을 해주겠다고 하자 교복비가 올랐다고 하네요...

 

교복비는 올랐는데.. 정작 교복에는 그다지 좋아보이지는 않는 상황...

 

전남도교육청이 학부모의 부담을 덜게 해줄 목적인데 교복업체가 가격을 올리면 그게 의미가 없죠.. 학부모들의 부담은 그대로인 채...교복업체만 배를 불려주는 꼴 밖에 안될터..

 

이에 교복업체에선 이윤이 남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이렇게 되묻죠.. 그럼 지원금을 주지 않았던 그전엔 어떻게 운영이 되었었냐고...

 

일단 보도에선 본사에서 지원금이 나왔다고 하는군요... 그럼 이번 교육청에서 지원금이 나오는 이때에는 지원금이 끊기는 건지 궁금해지네요..

 

차라리 교복을 없애는게 더 낫겠네요.. 그럼 학교도 학부모도 부담이 없을테니...

 

그럼 교복업체가 반대하겠죠... 저 뉴스를 본 이들은 아무래도 교복업체를 옹호할 이들은 없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