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우린 KF94 보냈는데'..'부적합' 마스크 보내온 중국? / 인천시장.. 품질에 문제 없다

by 체커 2020. 3. 5.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인천시 관계자가 4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에서 자매 우호도시인 중국 웨이하이(威海)시가 보내온 마스크를 보여주고 있다./사진= 뉴스 1

인천시에서 2만장의 마스크를 지원받은 중국 웨이하이시가 답례로 보낸 일회용 마스크가 중국 자체 품질 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물품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4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지난 2일 인천시에는 자매우호 도시인 중국 웨이하이시가 보낸 일회용 마스크 20만1370장이 도착했다. 웨이하이시는 감사 서한을 동봉해 "인천시가 보내 준 응원에 감사한다. 시에 도움이 되길 희망하며 양 도시의 우정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12일 인천시가 웨이하이시에 KF94 마스크 2만여 장을 지원한 데에 따른 것이다. 인천시는 당초 중국 내 자매우호 도시 15곳에 마스크 24만장과 보호안경 2만1000여개를 지원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지원을 중단했다.

웨이하이시가 답례로 마스크를 보냈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웨이하이시가 보낸 마스크가 중국의 자체 품질검사에서도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 누리꾼은 "마스크 가격만 따져봐도 우리가 보낸 마스크 2만여 장이 더 비쌀 판"이라는 글을 올렸다.

 

웨이하이에서 보낸 마스크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는 보도. 빨간색 네모 안이 웨이하이에서 보낸 '지아지바오(家至宝)'마스크다. / 사진 = 바이두

실제로 중국 최대의 포털 사이트 바이두에서 해당 제품을 제조한 회사명인 '지아지바오'(家至宝)를 검색하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는 뉴스가 검색된다. 연관 검색어에는 '지아지바오 마스크를 사용할 수 있나'는 질문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지난해 4분기 중국 국가기관인 장쑤성 시장감독관리위원회의 검사 결과에 따르면 지아지바오 마스크는 '블랙리스트'에 오른 제품이다. 시장감독관리위원회는 총 58개 제품을 무작위로 검사해 총 23개의 제품에서 문제를 발견했다.

시장감독관리위원회는 23개의 '자격이 없는 마스크 기업 목록'을 만들어 공표했는데 그 중 20번째로 지아지바오 마스크를 올려 '여과 효율'과 '보호 효과' 부문에서 '실격'판정을 내렸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아지바오 마스크는 미립자 물질을 거를 수 없으며 오염 물질이 호흡기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 효과가 없다.

익명을 요구한 대만의 화학제품 전문 검사업체 관계자는 머니투데이와 전화통화에서 "지아지바오 마스크의 이번 검사결과만으로 불합격 판정을 내리기는 어렵겠지만 만일 대만에 수입되면 추가 검사가 필요할 것"이라면서 "중국의 검사기준이 낮은데도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5일 박남춘 인천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웨이하이 측에서도 품질보증서를 보내왔고 우리시의 보건환경연구원에서도 제품시험을 해서 '적합'판정을 받은 제품"이라고 밝혔다.

이날 인천시가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웨이하이 시에서 보낸 마스크는 지난 2일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순도시험을 받았다. 그 결과 색소·산 또는 알칼리·형광·포름알데히드 네 종목에 대해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오진영 인턴기자 jahiyoun23@mt.co.kr


 

인천시에서 2만장의 마스크를 지원받은 중국 웨이하이시가 답례로 보낸 일회용 마스크가 중국 자체 품질 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물품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합니다.. 사실이라면 배은망덕한 일이죠..

 

보도내용에 의하면 포털 사이트 바이두에서 해당 제품을 제조한 회사명인 '지아지바오'(家至宝)를 검색하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는 뉴스가 검색되어 인천에 보낸 마스크가 부적합 마스크가 아니냐는 의혹입니다..

 

중국의 품질을 인증하는 기관등의 보도내용이라면 모를까... 포털사이트에서 검색된다는 이유만으로 인천으로 보낸 마스크가 부적합 마스크라 단정짓기엔 좀 부족합니다. 하지만 모르고 있었다면 모를까.. 이런 정보를 알았으면 아무래도 의심이 될 수 밖에 없겠죠...

 

지난해 4분기라고 하니.. 2019년 자료인데 이전 내용이라 할지라도 찜찜한건 어쩔 수 없겠죠..

 

이에대해 인천시장이 관련보도에 대해 입장을 냈습니다. 인천시 보도자료로 말이죠..

 

관련링크 : 박남춘 트위터

중국에서 품질보증서를 보냈고 한국내에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도 적합판정을 받았다 합니다..중국 품질보증서가 불안하더라도 한국에서도 적합판정을 받았다 하니 써야죠..

 

인천에 보냈으니... 인천내 마스크 수급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