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박원순 서울시장 "이태원 클럽 방문자 익명검사 .. 비용은 무료"(종합)

by 체커 2020. 5. 11.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시가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를 계기호 서울 시내 모든 유흥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명령'을 발동한 10일 확진자가 방문한 서울 이태원 클럽에 집합금지 명령문이 붙어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에 대응하기우해 서울시가 '익명검사'를 시행하기로 했다. 신분 노출을 꺼리는 클럽 방문자들이 자발적으로 검사에 응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1일 오전 코로나19 브리핑에서 "4월24일부터 5월6일 사이 이태원 클럽을 방문했거나 인근에 계셨던 분들은 무조건 빨리 검사를 받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시장은 "검사 대상자들은 신분 노출을 우려할 필요가 없다"며 "본인이 원한다면 이름을 비워둔 채 '용산 01'과 같이 보건소별 번호를 부여하고, 전화번호만 확인하도록 하겠다. 검사 비용도 무료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까지 이태원 클럽 관련해 확보한 명단 총 5517명 중 2405명은 통화가 됐으나, 3112명은 불통 상태다. 이는 일부러 전화를 피하거나, 허위로 기재한 경우로 볼 수 있다는 게 서울시의 판단이다.

박 시장은 "기지국 접속자 명단을 한시 바삐 확보하도록 이미 (경찰과 통신업체에) 요청을 해놨고 보건복지부와 경찰청 협조도 빨리 얻겠다"며 "서울시로서는 이태원 클럽 관련한 분들이 자발적으로 나서 검사를 받기를 원하지만 동시에 강제적 조치도 병행해서 취할 수밖에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태원 클럽 방문자들에게 즉각 '검사이행 명령'을 내린다"며 "만약 이태원 클럽에 다녀갔는데 검사를 받지 않은 것이 나중에 밝혀지면 200만원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번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사태와 관련해 현재까지 전국에서 85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 가운데 51명은 서울에서 나왔다.

서울에서는 클럽 방문자와 접촉자 등 지금까지 3077명이 검사를 받았으며, 이 중 1049명이 아직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태원 클럽 관련 방문자가 검사를 받게끔 나오게 하기 위해 익명검사를 한다고 합니다..

 

지금 현재 지자체등에서 공개하는 동선에는 이름과 나이.. 성별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초반에는 나이와 성별은 공개되고 있었으나 개인정보 보호차원에서 확진자의 전국번호와 지자체 번호.. 그리고 거주지역이외 개인에 대한 정보는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지금도 숨어서 나오지 않는 클럽 방문자들은 나와 검사를 받길 바랍니다. 

 

자꾸만 숨어서 검사를 거부한다면 결국 경찰이 와서 강제검사를 할테고 그때는 주변에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드러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검사를 받고 자가격리를 한다면 이웃에게 자신이 클럽을 방문했다는 걸 노출될 우려가 줄어들기에 나중에 경찰에 의해 강제 검사를 받고 벌금형을 받을바에 나와서 검사를 받는게 더 좋지 않나 생각을 좀 하길 바랍니다.

 

지금도 클럽에 방문했던 이들이 그들의 가족에게 감염시키는 2차.. 3차 감염 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숨어서 가만히 있으면 괜찮겠지 생각해서 버틴다면 다음 감염될 이들은 자신의 가족과 친척.. 이웃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