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남북채널 끊어버린 北.. "대적사업 전환"

by 체커 2020. 6.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2년 5개월여 만에 원점 회귀 / 남북정상간 핫라인도 차단 '강경' / 김여정 "배신자 저지른 죗값 계산" / '대적' 표현 이례적.. 군사대결 암시 / 통일부 "소통 유지돼야" 말 아껴


북한이 9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물론 동·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통한 전화 통화 등 남북 간 모든 통신선을 단절했다. 또 대남사업을 ‘대적사업’으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다. 북한은 과거 고비 때마다 남한에 대한 압박을 채널 단절로부터 시작했다는 점에서 자칫 남북관계를 2018년 4월 판문점 선언 이전으로 되돌리려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통일부는 이날 “금일 오전 공동연락사무소는 예정대로 북측과 통화 연결을 시도했지만 북측이 받지 않았다”며 “낮 12시에도 북측과 통화 연결을 시도하였으나 북측은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국방부도 이날 오전 9시쯤 동·서해지구 군 통신선으로 통화를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북한은 양측 함정 간 국제상선공통망(핫라인) 전화에도 응하지 않았다.

 

북한이 대남사업을‘대적사업’으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하고 남북 간 모든 통신선을 완전히 폐기한다고 밝힌 9일 오전 경기도 파주 접경지역에 위치한 남북한 경계초소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파주=하상윤 기자

2018년 군 통신선과 함정 간 핫라인 복구 후 정기적인 전화에 북측이 응답하지 않은 것은 2년 5개월여 만에 처음이다. 전날 공동연락사무소 정기 통화가 한때 불통됐을 때도 군 통신선과 함정 간 통신은 정상 가동됐다. 하지만 북한은 이날부터 남북 간 연락선을 전면 차단·폐기하겠다고 예고한 뒤 실제 행동에 들어갔다.


청와대와 북한 국무위원회를 연결하는 핫라인도 끊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앞서 이날 오전 “8일 대남사업 부서들의 사업총화회의에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김영철 동지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김여정 동지는 대남사업을 철저히 대적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배신자들과 쓰레기들이 저지른 죗값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단계별 대적사업 계획들을 심의하고 우선 먼저 북남 사이의 모든 통신연락선들을 완전 차단해버릴 데 대한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청와대에 설치된 남북 정상 간 '핫라인'(직통전화) 전화기. 연합뉴스

통신이 차단 대상으로 거론한 통신연락선은 △남북연락사무소 통신선 △군의 동·서해 통신선 △청와대·노동당 직통전화(핫라인) △남북통신시험선이다.


북한은 이 같은 조치의 이유로 탈북민 단체가 살포한 대북전단을 내세우며 그 책임을 남한 당국에 돌렸다. 통신은 “남조선당국은 저들의 중대한 책임을 너절한 간판을 들고 어쩔 수 없다는 듯 회피하면서 쓰레기들의 반공화국 적대행위를 묵인하여 북남관계를 파국적인 종착점에로 몰아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통신은 “이번 조치는 남조선 것들과의 일체 접촉공간을 완전 격폐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없애버리기로 결심한 첫 단계의 행동”이라고 밝히며 다음 단계의 조치도 취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북한이 그동안 사용한 적 없는 ‘대적사업’이라는 표현을 공식적으로 쓴 만큼 군사적 대결 상황까지 암시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북한의 통신선 차단 방침과 관련해 남북 간 합의에 따라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남북 간 통신선은 소통을 위한 기본 수단이므로 남북 간 합의에 따라 유지돼야 한다”며 “정부는 남북합의를 준수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북한이 대남사업을 대적사업으로 전환하겠다고 한 데 대해서는 유감표명 등의 별도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백소용·박수찬 기자 swinia@segye.com


 

북한이 한국간 통신을 차단했다 합니다.. 모든 통신선이네요...

 

이를 두고 그동안 청와대가 북한바라기를 했다 팽 당했다 비난도 나오고 있습니다..

 

북한과의 연락선이 두절된건 이후 도발이 나올 가능성이 커진 전조증상으로 받아 들여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일단 통신을 다 끊은 이유는 한국에 있는 탈북단체가 북한으로 보내는 대북전단 때문이라고 북한측이 밝히고 있지만 아닐 가능성이 크죠.. 대북전단이야 늘 수시로 뿌린걸 알기에.. 그때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으니까요..

 

거기다 한국에선 대북전단을 뿌리지 못하는 법령을 준비중이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통신선을 다 끊는 건 결국 대북전단때문이 아니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밖에 없겠죠..

 

예상은 아마도 한국에 대해 어떠한 기대도 할 수 없다는 걸 깨달았다는게 이유 아닐까 싶네요.. 

 

한국과 북한간 뭔가 교류가 있었나 생각하면 없죠... 뭐하나 결과가 나온건 없습니다. 서로가 이득이 된 결과물도 없습니다.

 

뭐 미국이 아니었음 뭔가 하긴 했겠죠.. 한국으로선 미국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으니..

 

개인적인 판단으론 북한도 이를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통신선을 끊은 이유.. 미국을 향한 경고성 이벤트 아닐까 싶네요..

 

즉.. 한국 정부보고 미국을 움직이게 해 달라는 요구 아닐까 싶군요.. 통신선을 끊은 뒤에 어떤 도발을 하는가에 따라 누굴 향한 메세지인가를 확실히 알 수 있을 겁니다..

 

뭐 북한이 뭐라 한들 관심 끊고 한국 내부 문제를 좀 신경쓰면 좋겠지만.. 북한이 저러다 더운날 더위라도 먹어 미사일이든 포든 쏴버리면 큰일이니 뭔가 계기를 만들어 다시 평화모드로 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로선 개성공단이라도 재가동 된다면 풀어질 것만 같긴 한데 미국이 그걸 허락할지는 의문인지라 당분간은 북한과의 긴장모드는 계속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의도도 생각한다면...혹시 미국 대선을 노린 뭔가를 하기 전 미리 한국과 긴장모드를 만들어 놓는 것 아닌가도 의심되네요..

 

일단 이런 북한의 움직임에..극우를 포함한 보수진영에선 신났겠네요.. 건수가 생겼으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