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영원한 속죄상' 몰려가 "철거해라"..그들은 누구?

by 체커 2020. 8.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뉴스데스크] ◀ 앵커 ▶

아베 일본 총리를 닮지도 않았는데 '아베 속죄상'이라고 불리는 '영원한 속죄상'을 철거 하라면서 극우 단체의 회원들이 몰려가 시위를 벌였습니다.

동상을 세운 식물원의 원장은 "비가 내리니 안에 들어와서 시위를 하라"면서도 철거 불가 입장은 분명히 했습니다.

황구선 기잡니다.

◀ 리포트 ▶

위안부 소녀상 앞에 무릎꿇고 엎드려 사죄하는 한 남성.

이른바 '아베 속죄상'으로 불리는 영원한 속죄상 철거를 요구하는 한 단체가 오늘 식물원을 방문했습니다.

쏟아지는 폭우를 피해 실내에서 집회를 연 이들은 '아베 속죄상' 때문에 한일 관계가 파탄에 이르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 "역사왜곡 한일외교 파탄, 아베총리 사죄상 당장 철거하라, 철거하라, 철거하라."

한일 역사연구 단체를 표방하는 이들은 위안부 피해자들이 일본군에 끌려가 성 노예 생활을 했다는 건 역사 왜곡이라며, 평소에도 평화의 소녀상 철거와 수요집회 반대를 주도해왔습니다.

해당 식물원장은 "서로 다른 의견 개진을 막지 않는 게 민주주의"이라며, 이들의 철거 요구를 경청했습니다.

집회가 끝난 뒤 식물원장과 집회단체 간의 토론시간도 마련됐습니다.

하지만 철거 요구에 대해선 그럴 계획이 없다며 분명히 선을 그었습니다.

[김창렬/평창 한국자생식물원장] "각자의 위치에서 생각해본 대로 판단하는 대로 할 순 있는 거지만, 이건 하나의 산골에 있는 작은 식물원인데, 식물원을 상대로 해서 뭐 나라를 어쩌느냐 하는 건 너무 지나친 비약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방송 NHK도 이 단체의 방문 시각에 맞춰 식물원을 찾았고, 조각상 철거 집회를 처음부터 끝까지 취재했습니다.

이를 지켜본 관광객들은 사설 식물원에서 자비로 설치한 조각 작품을 놓고 왜 이렇게 논란이 일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장용수/대학생] "사유지에 있는 건데 굳이 이렇게 해야되나 싶은 생각이 들어가지고.. 전 잘 모르겠어요."

식물원장은 NHK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개인적인 공간에서 이뤄진 일인데 일본 정부가 지나친 반응을 보이는 거 같다"며 철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황구선입니다.

(영상취재: 홍성훈 (원주))

황구선 기자


 

연일 강원도 평창군에 있는 식물원에 많은 관심이 가고 있습니다.. 식물원에 뭐 특별한 식물이 있는게 아닌 다른 것 때문입니다..

 

동상때문이죠.. 영원한 속죄상... 남성이 여자아이에게 사죄하듯 절을 하는 모습.... 여자 아이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의미할테고.. 남성은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해당 동상을 설치한 식물원장은 특정인이 아니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런데 그 남성이 일본의 아베총리라고 알려지면서 한국내 보수진영에서 반발이 있었고 그중 일부는 찾아가 기자회견을 하고 식물원장에게 철거를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일본 언론도 취재를 했고요..

 

가서 따진 단체는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 일본군 위안부는 허구라고 주장하며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는 단체입니다...

 

소녀상 이외 강제징용 피해자를 형상화한 동상도 철거해라 요구하는 단체이기도 하고요.. 친일단체라 보면 됩니다..

 

동상이 설치한 식물원은 한국자생식물원입니다..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병내리에 위치한 식물원입니다..

 

그리고 해당 동상은 식물원 원장이 사비로 설치한 것이고요... 

 

그런데 이들.. 반일동상진실규명동동대책위원회가 왜 여길 와서 동상을 철거해라 요구할까요? 일본의 지시가 있었던가요? 시간에 맞게 일본 언론사가 와서 취재를 한 것 보면 의심이 되죠..

 

사실 그곳... 한국자생식물원은 국가나 지자체가 운영하는 식물원이 아닙니다.. 사립식물원입니다.. 결국 식물원장이 뭘 설치를 하든 철거하라 고 관여할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습니다.. 식물원장이 하고싶다면 하면 되는 곳이죠..

 

관련링크 : 한국자생식물원(韓國自生植物園)

 

결국 무단으로 사유지에 멋대로 들어와 동상 철거하라 주장하는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 이러다 무력으로 동상 및 식물원을 훼손시킬까봐 걱정입니다.. 보수단체가 얼마나 몰려들어와 운영을 방해할지도 걱정이고요..

 

이번일을 계기로 많이들 알려져서 식물원을 찾는 이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중요한건 해당 식물원은 겨울에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식물원에서 전시한 식물이 우리나라 온대 중부 및 중부 이북에 자생하는 식물이기에 겨울에는 휴면한다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