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조선인이 우물에 독 탔다" 트윗에 日네티즌 '와글와글'

by 체커 2021. 2. 15.
반응형

다음

 

네이버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때 유언비어.."최악의 차별 선동" 비난
단순 장난에 불과하다는 의견에 조선인 학살은 음모라는 주장도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조선인이 후쿠시마(福島) 우물에 독을 타고 있는 것을 봤다!"

지난 13일 밤 11시 8분께 일본 후쿠시마현 앞바다에서 리히터 규모 7.3의 강진이 발생하고 18분 뒤 트위터에 게재된 글이다.

"조선인이 후쿠시마(福島) 우물에 독을 타고 있는 것을 봤다!" 트윗 [한 네티즌의 리트윗 캡처. 문제의 트위터 계정은 현재 삭제된 상태임.

1923년 9월 1일 발생한 간토(關東)대지진의 혼란 속에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조선인이 방화한다'는 등의 유언비어가 돌아 조선인 수천 명이 자경단 등에 의해 학살된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트윗이었다.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사건이라는 역사적 비극을 상기시키는 트윗에 대해 일본 네티즌들은 비판을 쏟아냈다.

한 네티즌은 "재일 한국인 분들로서는 참을 수 없는 간토대지진을 떠올리게 하는 최저·최악의 차별 선동"이라며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다른 네티즌도 "코로나의 만연으로 아시아계에 대한 헤이트 크라임(Hate Crime·증오 범죄)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목숨을 잃는 사람도 많다"며 "그제 지진에 편승해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탔다'는 식의 트윗을 하는 사람. 부끄러운 줄 알아라. 당신도 한 발 국외로 나가면 증오의 대상"이라고 지적했다.

비판이 쇄도하는 가운데 문제의 트윗을 올린 트위터 계정은 삭제된 상태다.

삭제된 문제의  트위터 계정

2016년 구마모토(熊本) 지진 때도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퍼트렸다'는 유언비어가 인터넷에서 퍼져 재일 한국인들에게 상처를 준 바 있다.

이를 놓고 단순한 장난이지 차별 선동은 아니라는 주장하는 네티즌도 있다.

이 네티즌은 "이 농담이 악취미이고 재미없다는 것은 알겠지만, '차별 선동'이라는 식으로 논의할 것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사건을 음모로 취급하며, 당시 일본인 여성이 이민족으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는 주장을 제기하는 이도 있었다.

2017년 중의원 선거에 '희망의 당' 후보로 입후보한 경력이 있는 하시모토 고토에(橋本琴繪)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간토대지진 후 조선인이 학살됐다는 음모론을 펴는 사람이 있다"면서 "대지진 후 일본 여성을 강간한 이민족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외국인 차별을 조장하는 듯한 글을 게재한 하시모토는 일본의 우익 단체인 '일본회의' 회원이라고 트위터 계정에 자신을 소개하고 있다. (취재보조: 무라타 사키코 통신원)

[하시모토 고토에 트위터 캡처.]

hojun@yna.co.kr


 

일본에서 지진이 발생해 피해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 발생한 지진이니 뭔 상관을 할까 싶었는데.. 일본 트위터에 이런 내용의 게시글이 올라와 여기저기 퍼졌다고 합니다..

 

"조선인이 후쿠시마(福島) 우물에 독을 타고 있는 것을 봤다!"

 

바로 관동대지진이 발생 후... 일본인들이 조선인과 중국인등 외국인을 학살한 사건의 단초가 된 유언비어중 하나를 떠올리게 합니다..

 

관련링크 : 관동대지진(나무위키)

 

오래전에 벌어졌던 것이 아닌 얼마 안되서 나온 트윗이라 일본인들의 인성... 참 볼만 합니다.. 반발하는 일본인들도 있긴 하지만 얼마나 될까 싶고요..

 

이런 트윗으로 인해 또다시 재일 한국인이나 한국계 일본인들이 피해를 보는거 아닌가 우려스럽네요..

 

거기다.. 이런 유언비어를 퍼트리는 것에 대해 장난이라며 별거 아니라는 반응을 보인 일본인도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일본인들이 외국에서 유언비어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다면.. 별거 아니라는 현지인들의 반응에 과연 뭐라 말할지 궁금해집니다.. 

 

이 뉴스를 근거로 일본인들의 인성도 나름 증명된 것이라 생각하고 싶네요..

 

저 허위맹랑한 내용을 누가 믿냐 하는 이들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관동대지진때도 그런 소문이 퍼졌는데.. 이걸 누가 믿을까 싶었지만 결국 학살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허위로 넘기기엔 중대한 역사적 사실이 있죠.. 간과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거기다 일본 정치인.. 극우 정치인은 관동대지진 학살사건에 대해 음모론이라 주장하였다고 합니다....

 

일본... 상종못할 국가라는걸 일본 정치인이 증명해주고 있는거 아닐까 합니다..

 

이런 일본인데.. 여기에 해저터널을 뚫자고 한 한국 정치인... 이 뉴스 보고 뭔 생각을 하고 있을까 궁금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