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노르웨이서 백신 접종 후 사망자 속출..화이자 맞은 23명

by 체커 2021. 1. 16.
반응형

다음

 

네이버

 

대부분 80세 이상..당국 "고령층과 말기 환자 백신 자제" 권고

노르웨이 코로나 백신 접종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기자 = 노르웨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자 중 23명이 숨졌다고 블룸버그 통신 등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노르웨이 보건 당국은 백신과 관련한 사망자가 14일 현재까지 23명 보고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미 제약사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숨졌으며, 대부분이 요양원에 입원한 80세 이상 고령자로 알려졌다.

당국은 정확한 사망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당국은 그러면서 "백신 접종의 경미한 부작용이 취약층에게는 치명적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고령층과 말기 환자는 백신이 지나치게 위험할 수 있다며 접종 자제를 권고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노르웨이의약청이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29명이 부작용을 겪었고, 접종 뒤 발생한 사망자 23명 중 13명은 부검 결과 백신 접종과 연관됐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보도했다.

노르웨이의약청은 "백신의 부작용은 열과 메스꺼움이었고, 이 부작용이 노환이 있는 일부 환자의 죽음으로 이어졌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노르웨이 보건당국은 건강하고 젊은 연령층에는 접종 자제를 권고하지 않았다.

화이자는 이메일 성명을 통해 노르웨이 당국의 사망 원인 조사에 협력 중이며, "현재로서는 사안 발생 수가 경고할만한 수준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노르웨이에서는 지난달 화이자 백신, 이달 모더나 백신을 각각 승인했으며, 지금까지 3만3천명 정도에 접종했다.

프랑스에서는 14일 요양원 거주자 한 명이 백신 접종 두 시간 만에 숨졌다. 다만 당국은 백신 접종과 연관성은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미국에서는 백신 접종에 따른 알레르기 반응이 지난달 14∼23일 21건 보고됐다. 이는 100만회 접종당 11.1건에 해당하는 비율이다.

newglass@yna.co.kr


 

세계 여러 나라중... 백신을 확보한 국가에서 접종을 시작한 상황에서.. 일부 국가에서 백신으로 인해 부작용 사례나 나타나거나 심지어는 사망하는 사례가 간간히 나오고 있습니다..

 

인체에 항체를 만드는 액체(바이러스, RNA)를 인위적으로 주입하는 것이니 부작용이 아예 없다고 할 수 없을 겁니다..

 

얼마전 있었던 독감백신으로 인한 사망사례가 다시금 기억나게 하는 사례죠..

 

[세상논란거리/사회] -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 또 나왔다..10대·70대·80대(종합)

[세상논란거리/사회] - 백신 접종 후 사망 20명 부검 결과 "6명은 접종 관련성 없다"

[세상논란거리/사회] - '백신 사망' 17세 고교생, 부검서 아질산염 검출..유족 "억울하다"

 

이번 사례도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을 맞고 사망한 것으로 보이는 사례이지만.. 확실하게 결론은 나오진 않은 상황입니다.. 

 

백신이 몸에 투여가 된 뒤.. 항체가 만들어지기까지 나타날 수 있는 증세에 몸이 버티면 괜찮은데.. 버티질 못한다면 결국 접종을 안하느니만도 못할테죠..

 

살려고 백신을 맞는 것인데 백신으로 인해 사망한다면 뭔 소용일까 싶죠..

 

이번 사례가 이후 접종시 나이와 몸의 상태 등에 따라 접종시기와 접종량을 조절하는등의 백신의 안전한 접종 지침이 만들어지는 계기가 되었음 합니다..

 

보통 백신이 나오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폭넓은 임상실험등을 통해 부작용이나 효과가 나타나는지 여부등을 확인해가며 백신을 만들기 때문일 겁니다..

 

하지만 코로나 백신의 경우 이런 절차중 일부를 건너뛰었죠.. 그래서 코로나 백신을 제조하는 업체는 백신을 구입하는 국가에게 면책권을 요구했었습니다. 안전성을 완전히 담보하지 못한다는 걸 알기 때문이죠..

 

다만 이런 사례등이 언급되며 백신을 회피하는 사례가 속출되진 않길 바랍니다.. 일부 가짜뉴스등도 나오지 않길 바랍니다..

 

대신 이런 비슷한 사례가 모여 어떤 연령대에선 어떤 백신을 어떻게 맞아야 할지에 대한 메뉴얼이 확립이 되었음 좋겠네요..

 

아마 질병관리청도 이 사례를 접수하고 앞으로 있을 코로나 백신 접종에 만전을 기하리라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