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3·1운동 비하 논란' 다음날 윤서인 페이스북 계정 정지

by 체커 2021. 3. 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일본 순사보다 더 잔혹무도한 삼일운동 주최자들" 글 올렸다 삭제

윤서인씨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독립운동가 후손 비하 발언 등으로 논란을 일으켰던 만화가 윤서인씨가 이번에는 3·1운동을 비판하는 취지로 읽히는 글을 올린 뒤 페이스북 계정이 정지 조처됐다.

윤씨는 2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페이스북 정지를 당했다"고 쓰며 '30일 동안 게시물이나 댓글을 남길 수 없다'는 계정 제한 안내 메시지를 캡처한 사진을 올렸다. 하루에도 여러 차례 페이스북에 글을 쓰던 그는 실제로 이달 1일 오후 10시 27분 이후 새로운 글을 올리지 않고 있다.

윤씨는 3·1절인 전날 페이스북에서 3·1운동을 "일본한테는 비폭력 운동. 우리끼리는 폭력 운동"이라고 언급하며 "일본 순사보다 더 잔혹무도한 삼일운동 주최자들. 나 같아도 열심히 참여했을 듯"이라고 써 논란을 빚었다.

그는 국사편찬위원회 데이터베이스에 공개된 3·1운동 당시 격문·선언서 가운데 '만약 만세를 부르지 아니하면 크나큰 변을 당할 것이니 잘 생각하라' 등 일부 내용을 발췌해 올리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글은 게시된 직후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통해 확산하며 거센 비판에 휩싸였다. 현재는 윤씨 페이스북에서 삭제된 상태다.

페이스북 측은 "개인의 계정 정지 여부나 사유는 공익적 이유가 있지 않은 이상 공개하지 않는다"며 윤씨 페이스북 계정이 정지된 정확한 사유는 밝히지 않았다.

윤씨는 지난 1월 중순에도 SNS에 '친일파 집과 독립운동가 후손의 집'이라는 설명이 붙은 사진을 올리고 "친일파 후손들이 저렇게 열심히 살 동안 독립운동가 후손들은 도대체 뭐한 걸까"라는 글을 올려 물의를 빚었다. 광복회 회원 249명은 지난달 25일 윤씨를 상대로 총 2억4천900만원을 청구하는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

 

sh@yna.co.kr


 

만화가 윤서인씨의 페이스북 계정이 정지조치를 당했다고 합니다.. 30일간이라고 하네요..

 

윤서인씨가 인스타그램 계정에 이사실을 밝혔습니다.

 

이를 두고 정부가 압력을 행사했다는 식으로 댓글이 올라오는 듯 한데.... 페이스북이 한국정부... 방통위의 말 잘 들을까요? 서버를 한국내 설치하기 싫다고.. 추가로 돈내기 싫다고 멋대로 접속속도도 줄여버렸던게 페이스북인데 말이죠..

 

윤서인씨가 계정정지된 이유.. 혹시 한국 3.1절 비하글로 인한 논쟁때문인가 싶네요.. 일단 페이스북측에선 정지 사유를 밝히진 않았습니다.

 

윤서인씨는 '대한민국 국사편찬위원회 삼일운동 데이터베이스 페이지에서 발췌한 자료'라며 관련 캡처 사진을 여러 장 게재하며 문제의 글을 올렸습니다.

근데.. 이들 경고문의 경우 상당수는 3.1절 이후 같은달 20일을 전후로 작성되었고.. 작성자도 미상으로 남은 경고문이라고 언론사가 밝혔습니다.. 3.1절을 깎아 내릴려는 일제 협조 한국인이 작성한 것일 수도 있다는 거죠..

 

어찌되었든.. 해당글은 결국 삭제를 했지만.. 결국 계정은 정지를 먹었습니다.. 뭐 윤서인씨가 어떤 사람인지 알려주는건 충분했다고 봅니다.

 

윤서인씨는.. 자신을 비난하러 온 이들이 나중엔 자신의 글과 동영상을 보고 자신을 지지할 것이라 주장한 적도 있었죠... 이런식으로 어그로 끌면서 관심을 유도하는 것인지... 관종이라는 비난도 있는데.. 반박은 힘드리라 봅니다.. 논란이 되면 게시글을 삭제하는 행동이 결국 그걸 증명하는셈이 되니.. 아님 관종이라고 이미 인정을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