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서울시장 '옷 매무새 다듬어 주기' 금지..비서 매뉴얼 살펴보니

by 체커 2021. 4. 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시장 비서가 시장의 옷 매무새를 다듬어 줄 수 있을까. 정답은 안된다.

서울시는 최근 비서 업무 매뉴얼을 내놨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지난 1월 국가인권위원회가 서울시에 권고에 따른 것이다.

6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서울시는 인사혁신처 비서업무매뉴얼, 한국비서협회 홈페이지 등을 참고해 지난달 서울시 비서업무 매뉴얼을 확정했다.

매뉴얼에 따르면 서울시는 비서의 업무를 공적인 업무영역에 한정했다. 매뉴얼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시정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비서실 업무분장을 공개하기로 했다.

매뉴얼은 비서의 업무 범위를 크게 10가지 유형으로 나누면서 금지 업무도 적었다. 우선 업무와 관련 없는 사적 연락, 문자메시지·사진·이모티콘 전송이 금지된다. 겉옷 입혀 주기와 옷매무새 다듬어 주기 등도 하면 안 된다. 시장의 방문객 응대 시 분위기메이커 역할도 금지된다. 내방객 응대에 있어서 편안한 분위기 조성을 위한 사적대화도 불가능하다.

공적 근무와 관계없는 업무도 금지된다. 근무와 관련 없는 개인 일정관리 및 개인 행사 동행이 제한되고 개인·가족 여행 교통·숙박예약 및 수행도 할 수 없다. 개인 논문 및 강의자료 작성·검토와 시장 개인·가족·지인을 위한 물품구매·대여, 시장 및 친인척 경조사 참석 수행도 금지된다. 시장의 금융업무 등 사적 목적의 개인 심부름을 해서도 안 된다.

상사나 타 직원으로부터의 부당 지시에 대한 대응책도 담았다. 비서가 직접 거절 의사를 밝히고, 그래도 조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조사담당관에게 신고하라고 제시했다. 서울시 측은 "비서뿐만 아니라 관리자에게도 비서업무 매뉴얼의 내용을 교육해해 성평등 조직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비서실 운용 관행도 개선했다. 서울시는 비서실 근무를 희망하는 직원들이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기로 했다.

비서 선발 절차도 자격요건 충족여부, 성별·연령 등에 차별을 두지 않도록 사전검토하고 적임자 선발을 위해 객관적인 면접평가표에 의해 면접도 실시한다.

다만 신청인원이 없거나 부족할 경우엔 인사과가 후보자를 추천할 예정이다. 서울시 측은 "인권위의 권고사항에 대한 차질없는 이행을 통해 성차별·성희롱 없는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성훈 기자 ki0301@mt.co.kr


 

서울시에서 비서업무 메뉴얼을 내놨다고 합니다.. 개정한 이유는 전 서울시장이었던 고 박원순 전 시장 때문이죠..

 

메뉴얼 내용에는 확실히 금지되는 내용을 명기했습니다.. 이 메뉴얼로 앞으론 성추행등의 사건이 재발되지 않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론.. 시장에 따라 비서가 바뀌는 유동적인 운영이 되었음 어떨까도 싶습니다..

 

남성 시장이 있을때는 남성 비서로.. 여성 시장이 있을때는 여성비서로 말이죠..

 

어찌되었든 서울시에서 비서업무 메뉴얼이 나왔습니다.. 시행을 하고.. 이 메뉴얼이 서울뿐만 아니라 전 지자체에도 적용되었음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