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조주빈, 징역 42년 확정.."박사방=범죄집단"도 인정

by 체커 2021. 10. 1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텔레그램에서 불법 성착취 영상을 제작, 판매한 박사방 사건의 주범 조주빈이 지난해 3월25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검찰에 송치되기 위해 호송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2020.03.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재환 기자 = 아동·청소년 8명을 협박해 성착취 영상물을 제작·유포하고 범죄집단을 조직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26)이 중형을 확정받았다.

14일 대법원 2부(주심 이동원 대법관)는 범죄단체조직 등 혐의로 기소된 조주빈의 상고심에서 징역 4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함께 재판에 넘겨진 '도널드푸틴' 강모(25)씨와 '랄로' 천모(29)씨는 각각 징역 13년을 확정받았다. '블루99' 임모(34)씨는 징역 8년이, '오뎅' 장모(41)씨는 징역 7년이 확정됐다.

조주빈은 협박 등의 방법으로 2019년 8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아동·청소년 8명과 성인 17명의 성착취 영상물 등을 제작하고 영리 목적으로 텔레그램을 통해 판매·배포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그는 2019년 9월 나머지 조직원들과 함께 여성들을 협박해 성착취물 제작·유포 범죄를 저지를 목적으로 '박사방'이라는 범죄집단을 조직한 혐의 등으로 추가 기소됐다. 이후 기존 성범죄 사건에 병합됐다.

1심은 박사방이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각자 역할을 분담한 통솔 체계가 있는 범죄집단이 맞다며 조주빈에게 징역 40년을 선고했다.

조주빈은 박사방 범죄수익을 가상화폐로 지급받아 환전하는 방법으로 53회에 걸쳐 약 1억800만원의 수익을 은닉한 혐의로 추가 기소돼 징역 5년을 선고받아 1심 형량은 총 징역 45년이 됐다. 항소심에서는 기존 성범죄 재판에 병합돼 심리가 진행됐다.

항소심은 "피해자를 협박해 복종하게 하고 성적 사진, 동영상을 촬영하게 한 뒤 유포해 신상정보까지 공개해 큰 고통을 줬다. 모방범죄의 예방적 차원에서 엄벌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조주빈 아버지의 노력으로 원심에서 일부 피해자와 합의했다"며 1심보다 줄어든 징역 42년을 선고했다.

이날 대법원이 조주빈 사건의 상고를 기각함에 따라 n번방 사건의 핵심 인물 중 2명이 확정 판결을 받게 됐다. n번방의 연결통로를 제공한 '와치맨' 전모씨는 최근 징역 7년이 확정됐으며, n번방 주범인 '갓갓' 문형욱은 상고심 심리가 이뤄지는 중이다.

조주빈의 형량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조주빈은 피해자들에게 조건만남을 해주겠다고 속이고 강제추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1심이 진행되고 있는 탓이다.

박사방의 2인자 '부따' 강훈은 2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고 대법원 판단을 기다리는 중이다. 조주빈의 지시를 받고 성착취 영상물을 올린 혐의 등을 받는 '태평양' 이모군은 지난 7월 상고를 취하해 장기 10년에 단기 5년형을 확정받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cheerleader@newsis.com


반응형

성착취 영상물을 만들어 유포하고 텔레그램에 박사방이라는 범죄집단을 만들어 운영한 조주빈이 형이 확정되었습니다.

 

징역 42년..  68세가 되어야 교도소 밖으로 나온다는 의미네요.. 물론 저 42년을 모두 살진 않겠죠..

 

조용히 수형생활을 하다가 가석방 기회를 노리겠죠.. 이제 몇년만 지나면 많은 이들의 기억속에서 사라질테니..

 

그래도 사례를 만들었다는 것에 의미를 둬야 하겠죠.. 앞으로 비슷한 사례가 나온다면.. 이런 중형을 받을 것이라는 경고 말이죠..

 

그리고 같은 공범중 하나인 와치맨은 징역7년.. 2인자인 부따 강훈은 2심에서 15년.. '태평양'은 장기 10년에 단기 5년이군요..

 

이제 n번방을 처음 만든 갓갓.. 문형욱은 과연 몇년이 나올련지.

 

[세상논란거리/사회] - '박사' 조주빈 신상공개 결정..내일 검찰송치 때 얼굴 공개

[세상논란거리/사회] - 얼굴 드러낸 '부따' 강훈, 고개 숙인 채 "죄송..진심으로 사죄"

[세상논란거리/사회] - 얼굴 드러낸 n번방 '갓갓' 문형욱.. "잘못된 성 관념 가져"

[세상논란거리/사회] - '조주빈 공범' 남경읍 신상 공개 "혐의 인정..죄송하다"

[세상논란거리/사회] - '제2 조주빈' 37세 배준환, 검찰 송치.."죄송하다" 반복(종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