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이준석, 긴급 기자회견..선대위 사퇴 강행

by 체커 2021. 12. 21.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참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대위 구성원이 상임선대위원장의 지시를 따를 필요가 없다고 공개적으로 발언할 수 있다면 이것은 선대위 존재의 필요성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더해서 이를 바로잡는 적극적인 행위가 없고 오히려 여유가 없어서 당대표를 조롱하는 유튜브 방송 링크를 취재하는 언론인에게 보냈다는 해명 아닌 해명을 확인하는 순간 확신이 들었습니다.

울산에서의 회동이 누군가에게는 그래도 대의명분을 생각해서 할 역할을 해야겠다는 책임감을 안겨줬다면 일분의 무리에게는 한번 얼렁뚱땅 마무리했으니 앞으로는 자신들이 마음대로 하고 다녀도 부담을 느껴서 지적하지 못할 것이라는 잘못된 자신감을 심어준 모양입니다.

그리고 이때다 싶어 솟아나와서 양비론으로 한마디 던지는 윤핵관을 보면 어쩌면 이런 모습이 선거 기간 내내 반복될 것이라는 비통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대위 내에서의 모든 직책을 내려놓겠습니다.

그리고 선거를 위해 홍보미디어총괄본부에서 준비했던 것들은 승계해서 진행해도 좋고 기획을 모두 폐기해도 좋습니다. 단 하나의 미련도 없습니다.

당대표로서 해야 할 일은 성실하게 하겠습니다. 물론 울산에서의 합의대로 당 관련 사무에 있어서 후보가 요청하는 사안이 있다면 협조하겠습니다.

[사회자]

우선 기자분들 질문을 받겠습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손 들어주시고 언론사와 성함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자]

뉴데일리 기자입니다. 조수진 최고위원이 지금 당대표실에서 기다리고 있다는 말을 들었는데 이를 아시고 이쪽으로 일부러 바로 오신 건지. 일부러 만나지 않으신 건지 궁금합니다.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관심이 없고 조수진 최고위원이 어떤 형태로 사과한다고 하더라도 저는 받아들일 생각이 없습니다. 특히 어제 바로 사과를 한 이후에 저는 사실 그 내용도 언론에 공개하지 않았지만 사과라고 보기가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오후 6시에 언론인들에게 공보단장으로서 해서는 안 될 논란이 있는 유튜브의 영상을 본인이 직접 핸드폰으로 본인 이름으로 전달한 행위에 대해서는 이것은 사과나 아니면 해명의 대상이 아니라 징계의 대상이며 즉각적으로 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제가 이야기했는데도 이렇게 반응할 생각을 하는 걸 보면 정말 본인의 뜻으로는 사퇴조차 할 수 없는 인물인지 그것이 궁금해집니다.

[기자]

대표님, 오늘 오전에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님께 선대위원장직을 내려놓겠다고 말씀하셨다고 하셨는데 그 이후에 김종인 위원장께서는 어떤 이야기를 해 주셨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김종인 위원장께서는 만류를 하셨고 저는 제가 오늘 사퇴를 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말씀드렸습니다.

[기자]

중앙일보입니다. 두 가지 여쭤보고 싶은데요. 일단 윤석열 후보랑 이 문제 관련해서 대표님 소통하셨는지 궁금하고요. 다음에 두 번째로 지금 조수진 공보단장 둘러싼 문제로 상임선대위원장직을 내려놓으시는 게 조금 과도한 결정 아니냐는 비판도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비판은 당연히 감수하겠고요. 저는 조수진 단장이 본인은 후보의 뜻을 따른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러면 이렇게 사태가 커질 때까지 하루 동안 오히려 후보에게 조수진 단장이 상의한 것인지 그러면 조수진 단장에게 후보가 어떤 취지로 명을 내린 것인지가 더 궁금해집니다.

[기자]

조수진 단장에 대한 문제인 것만인 건지 아니면 선대위 지금 조직 자체가 매머드라는 비판이 있다, 슬림화해야 되는 지적이 있는데 그것과 관련된 건지랑 일종의 조치가 이뤄지면 다시 복귀하실 생각이 있으신지.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전혀 복귀할 생각이 없고. 선대위 구성에 대한 전권은 후보가 책임을 지는 것이고 저는 그에 따라서 그 안에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여러 가지 중차대한 선대위에서 논의해야 될 사항인데도 불구하고 어제 있었던 선대위 회의에서는 선대위의 책임 있는 관계자들이 모두 모여 있는 자리에서 가장 최근의 중차대한 사안을 논의하자는 제 제안은 거부되었으며 심지어 공보단장은 들어와서 후보의 이름을 거론하며 굉장히 부적절한 행위를 했습니다.

그리고 상임선대위 내 개선에 따른 지시를 듣지 않겠다고 공개적으로 발언을 하고 그에 대한 어떠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저는 이 선대위는 이미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 그리고 저는 제 의지와 다르게 역할이 없기 때문에 저는 선대위에서 보직을 사퇴하고자 합니다.

[사회자]

위에 앉아 계신 언론인도 저희가 마이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에 계신 언론인들 중에서 질문하실 분 계십니까?

[기자]

그러면 선거과정에서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하고 싶으신지, 할 것인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당대표로서의 역할은 수행하겠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정의하기 나름이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고요. 저는 어떤 미련도 없습니다.

정권교체를 위한 마음은 있으나 실제 참여할 길이 없는 많은 다른 의원님들이나 당원들의 마음도 비슷한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일부 핵심 관계자를 자처하는 사람들에 가려서 빛을 못 보는 분들이 당내에 많이 있습니다.

[기자]

총괄선대위원장을 비판하는 멘트한 기사에 대한 책임을 공보단장에게 온전히 물을 수 있는 것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저는 그것이 대표랑 선대위원장에 대한 그런 비난이 아니라 잘못된 사실을 바탕으로 선대위 운영에 대해서 지적하는 것이라면 선대위의 공보단장이 당연히 챙겨야 되는 부분이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그 지시가 온당하지 않다고 하는 것은 본인 말대로 후보의 지시만 따르겠다는 것이고 그렇다면 후보 비서실에 가서 일을 하는 것이 옳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거취표명에 대해서 상의하지 않아도 저는 판단할 주체적 능력이 있습니다.

[기자]

그럼 지금 이 상황이 어떻게 보면 선거에 대한 후보가 관리를 제대로 못한 것에 책임을 질 수 있는 그런 발언으로도 읽히는데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제가 제 보직을 사퇴하는 것은, 상의하는 건 제가 상의하고 싶으면 하는 것이고 아니면 저는 깔끔하게 던지는 것입니다. 그건 후보와 관계없는 일입니다.

[기자]

상의는 안 하셨다는 건가요?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안 했습니다.

[기자]

그래도 당대표이신데 선대위에서 직책을 맡아주셔야 되는 거 아니냐 이런 목소리도 있는데. 너무 쉽게 직을 내려놓은 게 아니냐는 비판이 있는데.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상임선대위원장이 각자 보직을 맡은 선대위 내 책임자에게 지시를 내렸는데 불응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그것이 교정되지 않고 오히려 조롱을 했다. 그리고 거기에 대해서 어느 누구도 교정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 사태가 이틀간 지속되었다고 하는 것은 선대위 내 제 역할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결코 제가 무리한 판단은 한 것은 아니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제가 거취표명을 하라고 했으나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리고 조수진 최고위원은 최고위원으로서 당무도 소홀히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건강상에 이상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지만 선대위 회의는 참석하고 최고위원회의는 참석하지 않고 그런 선택적 행동조차도 해석하기에 따라서는 굉장히 잘못된 행동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사회자]

손을 들었던 마지막 언론에도 질문을 받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선대위가 교정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말씀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교정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저는 이미 선대위의 의견을 밝힌 바가 있고 그것은 오로지 후보가 선택하는 거고 저는 지금 제가 미련이 없이 직을 내려놓는다고 하는 상황에서 어떤 선대위 구성에 대한 의견을 피력할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기자]

이번 사태에 조수진 공보단장의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윤석열 후보의 리더십 문제도 있다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저는 후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런데 선거에 있어서는 저는 당대표로서 만약에 대선에서 우리가 좋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된다면 상당한 불명예를 얻게 되겠지만 선거에 대한 무한책임은 그래도 후보자가 갖게 된다는 것. 그것 때문에 저는 후보자의 선택을 항상 존중합니다.


반응형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선대위 상임선대위원장 자리에서 나왔습니다. 국민의힘 대표직에서 내려온건 아닙니다. 

 

따라서.. 당 관련 업무는 계속 볼 것 같습니다.

 

이준석 대표가 선대위에서 나오는 모습을 보고.. 꽤나 정치를 하는 사람이라 보여지더군요.

 

이준석 대표... 나이는 다른 정치인들보다는 적지만.,. 정치생활은 꽤 오래한 인물입니다. 무시못할 정도라는 거죠..

 

선대위에서 위원장으로서.. 직책으로선 하위인 공보단장에게 말한 것에 대해.. 공보단장이 자신은 후보의 말만 듣는다.. 하면.. 누가 그자리에 계속 있고싶어할까 싶죠.. 

 

정작 이런 사태가 벌어진 이후..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은 중재를 할려 했지만... 윤석열 후보는 이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진 않았습니다.

 

관련뉴스 : 윤석열, 이준석-조수진 갈등에 "좀 지켜보시죠"

더보기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21일 이준석 당대표와 조수진 최고위원간 갈등에 대해 "좀 지켜보자"며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대책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상임선대위원장을 그만두겠다고 한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자신을 비방하는 유튜브 영상을 일부 언론에 전송한 것으로 파악된 조수진 최고위원의 거취표명을 거듭 촉구했다. 이날 오후 4시 국회 기자회견을 예고한 이 대표는 조 최고위원이 선대위 공보단장직을 사퇴하지 않을 경우 이 자리에서 자신의 거취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날 오전 SNS를 통해 "아침에 일어나서 사과 같지도 않은 사과 해놓은 걸 보니 기가 찬다"라며 "더 크게 문제 삼기 전에 깔끔하게 거취표명 하시라"고 한 상태다.

 

전날 이 대표는 "도대체 조수진 공보단장은 왜 공보업무에 집중 못하고 이준석 정신건강을 걱정하는 가로세로연구소 링크를 복수의 언론인들에게 전송하고 있느냐"면서 언론인으로부터 전달받았다는 휴대폰 문자메시지 캡처 화면을 공유한 바 있다.

 

논란이 일자 조 최고위원이 전날 밤 늦게 "여유가 없어 벌어진 일이지만, 이유를 막론하고 잘못된 것"이라며 "이준석 대표님에게 사과드린다"는 SNS 글을 올렸고, 이에 다시 이 대표가 "기가 찬다"는 반응을 내놓은 것이다.

 

조 단장은 해명 글에서 "아침 상황이 정리가 잘 된 것이라는 문자와 유튜브 링크를 받고 내용도 확인하지 않은채 계속 통화를 요청하는 출입기자 세분에게 전달해드렸다"고 했다.

 

이 대표는 "여유가 없어서 당대표 비방하는 카톡을 언론에 돌린 건 이재명 후보가 누구 돕다가 음주운전 했고 누구 변호하다가 검사 사칭했다는 이야기랑 같은 맥락"이라고 지적했다.

 

두 사람은 전날 선대위 비공개 회의에서 고성을 주고 받으며 설전을 벌였다. 이 대표가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기사 등을 잘 관리하라는 취지의 얘기를 꺼내자 조 최고위원이 "윤석열 후보 말만 듣겠다"고 답한 것이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즉.. 책임져야 할 입장인 윤 후보로선 그냥 손을 뗀 상황.. 말릴 생각은 없단 의미죠.. 나중에 술한잔 먹이면 풀릴거라 생각한 걸까요? 

 

결국.. 이런 일이 발생한건.. 윤 후보도 책임이 없다 할 수 없죠.. 처음부터.. 선대위에 대해 교통정리.. 서열정리가 끝내고.. 이의제기를 못하게 못을 박았음.. 이런 일이 벌어지진 않았겠죠..

 

윤 후보의 입장에선.. 이전 검찰총장직을 하고 있을 때.. 서울중앙지검장의 지시에.. 서울중앙지검 소속 검사가 자신은 검찰총장의 말만 듣는다며 지검장 말을 거부한 것과 같은데 말이죠...

 

요새 국민의힘 선대위에 인사영입에 대한 논란도 있고.. 후보의 배우자에 대한 논란도 있고.. 하다보니.. 혹시 이준석 대표... 건수 잡아 탈출한거 아닌가 이런생각도 드네요.. 그렇지 않아도 페미니즘 관련해서 치고박은 전력이 있는 신지예 대표가 윤 후보 선대위에 들어왔으니.. 계속 있었다간 다른 일로 터질 여지는 있었으니.. 이참에 그냥 나가자는 생각으로 일부러 세게 나간거 아닐까 싶군요..

 

거기다 분명히 다시 돌아올 생각 없다고 입장을 밝혔네요.. 나중에 조수진 위원이 사과를 해도 받아들일 생각 없다고 하고요..

 

이렇게 되니... 몇몇은 이준석 대표에 대해.. 쇼한다.. 대표직까지 내려놓고 나가야 진정성이 있다.. 이런 말을 하는 이들이 있고..

 

몇몇은 탈출 잘했다.. 국민의힘이나 추스려라 선대위가 망하든 말든 당은 살려놔야 한다..  이런 말을 하는 이들도 있고..

 

몇몇은 이거.. 짜놓고 하는 쇼 아니냐.. 윤 후보 배우자 논란을 다른 이슈로 덮는... 비단주머니 아니냐.. 라고 경계를 하는 이들도 있네요..


그리고.. 이준석 대표가 결국 선대위에서 나오게 만든.. 조수진 공보단장이 그동안 보인 행적....

 

오전에 이준석 대표와 조수진 위원이 충돌 한 뒤에.. 기자들에게 문자로 영상하나를 링크했더랬죠..

 

기자가 받고.. 어이가 없어서인지.. 이준석 대표에게 확인차.. 문자를 받은 걸 공개하고 입장을 물었나 봅니다..

조수진 공보단장은.. 이준석 대표를 조롱한 것이겠죠.. 그런데.. 이후 논란이 더 커졌죠.. 명백히.. 당대표에 대해 대든 상황에서.. 기자를 통해 당대표를 조롱한 것이 되니..

 

그리고.. 논란이 커진 이후.. 조수진 위원이 관련해서 SNS에 글을 올렸는데..

마지막에 사과를 드린다는 글이 있지만.. 글 전체로 볼 때.. 사과글은 아니었습니다. 자신의 일정 조정을 했다.. 기자들로부터 문자와 전화를 받았다.. 영상은 상황이 정리가 잘 된 것이라는 누군가의 문자와 링크를 받고 그대로 기자들에게 전달한 것이다.. 이런 핑계네요.. 별로 위기의식을 느끼지 못했다는 반증이죠.. 바쁘다는 핑계로 영상내용을 확인하지 않고 기자에게 보낸다? 공보단장이 할 말일까요? 자신의 말이 윤석열 후보의 말이 될 수 있는 공보단장이라는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서?

 

이 글에 대해... 이준석 대표는 입장을 냈죠.. 그 글이.. 결국 공동선대위원장직에서 내려오겠다 입장을 굳힌 이유중 하나가 되었군요..

그리고.. 조수진 위원의 SNS에 글이 더 올라왔는데.. 거기에 달린 댓글이 좀... 가관이네요.. 일단.. 조수진 위원을 옹호하는 발언에.. 이준석 대표를 공격하는 반응... 거기다.. 이준석 대표에게 문자로 조수진 위원이 보냈다는 문자를 보낸 기자에 대해 쁘락치라는 단어까지 쓰는 상황입니다. 

뭐... 이러다.. 망하는거 아닌가 싶은 지경이네요.. 즉... 선대위내에 서열정리가 되지 않은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죠...

 

그들의 주장은 결국 공보단장이 선대위의 공동선대위원장에게 대드는건 당연한 거다.. 라는게 조수진 단장의 지지자들의 입장이겠죠..

 

다른 보도에선 조수진 위원이 사과를 할려 당대표실 앞에서 기다렸고.. 이 대표가 사퇴 기자회견을 한 뒤에 기자들앞에서 눈물을 보이며 입장을 밝혔다고 보도가 되었는데..

 

관련뉴스 : '이준석 선대위 사퇴' 못막은 조수진 "이 대표, 살펴달라" 글썽

더보기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김유승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중앙선대위 내 모든 직책에서 사퇴한 가운데 이 대표와 갈등을 빚은 조수진 최고위원(선대위 공보단장)이 사과했다.

 

조 단장은 이날 오후 4시 예정된 이 대표의 선대위 사퇴 기자회견 전인 오후 3시쯤부터 당대표실에서 이 대표를 기다렸지만, 이 대표는 당대표실을 가지 않고 바로 기자회견을 하면서 조 단장을 만나지 못했다.

 

이 대표의 기자회견이 끝난 오후 4시28분쯤 당대표실을 나온 조 단장은 "나이를 먹으면 지혜가 많아져야 하는데 이유를 막론하고 제가 정말 송구하게 됐다"라며 "다른 것보다 정권교체를 열망하는 국민과 당원 여러분께 너무 죄송하게 생각한다. 정말 송구하다"고 말하며 눈물을 글썽였다.

 

조 단장은 "제가 어제 이준석 대표가 이야기한 인터넷 매체 대표, 기자들 면담을 요청해서 각종 회의를 하고 면담까지 하고 오느라고 3시 전에는 (시간이) 안됐다"라며 "3시쯤에 (당대표실에) 왔고 1시간반쯤 기다렸는데 간곡히 뜻을 전했지만 시간이 잘 안 맞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선이라고 하는 건 대선 후보 중심으로 치러야 한다"라며 "어제 그런 부분이 잘 전달되지 않고 잘 못 받아들였다. 그것 역시 제 불찰"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듣는 사람이 받아들일 때 논란이 있고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그 역시 말하는 저로서 잘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 단장은 "저는 지난해 국회에 와서부터 단 한 번도 정권교체를 생각하지 않았던 적이 없다. 능력은 많이 부족하지만, 정부 여당 견제와 비판에 최선을 다해왔다"라며 "제가 국민의힘에 뿌리도 배경도 없고, 심지어 호남 딸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음에도 전폭적으로 지지해주신 것 같다"고 말했다. 조 단장은 지난 6·11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해 1위로 수석최고위원에 당선됐다.

 

조 단장은 이어 "정권교체라는 국민의 열망을 위해 이준석 대표가 여러 생각을 하시고 정말 많이 살펴주셨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조 단장은 자신의 거취에 대해선 "제가 단 한 번도 자리를 요구하거나 욕심낸 적 없다. 그것만 말씀드리겠다"며 말을 아꼈다.

silverpaper@news1.kr

확실히.. 이준석 대표도 그리 생각하는지 모르겠지만.. 조 단장이 언론플레이를 하는 것처럼 보이죠.. 악어의 눈물 말이죠..

 

이대로라면...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의 우려가 현실로 될 것 같죠... 사고만 치지 않으면 승리할 수 있다... 

 

그런데 선대위 내부에서 계속 사고치고.. 결국 당대표이면서 공동선대위원장이 자리를 박차고 나가는 사태가 벌어졌으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