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윤석열 노골적인 '반중 행보'.."중국도 한국 싫어해"

by 체커 2021. 12. 2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우리나라 국민·청년 대부분 중국 싫어해"
"일본과 이익 나누는 관계 돼야 과거사 문제 풀려"
(시사저널=박성의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정부가 중국 편향적인 정책을 써왔지만 한국 국민들, 특히 청년 대부분은 중국을 싫어한다"며 노골적인 반중(反中) 감정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일본과) 서로 이익을 나누는 관계가 돼야 과거사 문제가 잘 풀린다"며 한일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 후보는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 간담회에 참석해 "과거엔 그렇지 않았는데 중국 사람들, 중국 청년 대부분이 한국을 싫어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는 "한·미·일이 튼튼한 공조를 갖고 중국을 상대했을 때는 서로가 호감을 갖고 사업과 여러 문화 협력에 있어 좋은 결과를 나타냈고, 양국 국민이 서로 호의적인 마음을 가졌다"며 "그런데 이 정부 들어 중국 편향적인 정책을 쓰고 미중 간 중간자 역할을 한다고 했지만, 결국 관계가 나쁜 것으로 끝났다"고 주장했다.

'친중 정책'에 반감을 표한 윤 후보는 대신 한일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일본과의 관계가 먼저 개선돼야 과거사 문제도 풀어나갈 수 있다는 주장이다.

'미국은 주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이 서로 협력하고 지역 안보를 위해 협력해주는게 중요하다'는 질문에 윤 후보는 "한일관계는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의 정신을 받아, 한일 간 미래 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하고, 그 기반 하에 과거사 문제도 풀어나가자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관계가 가깝지 않으면 역사 문제를 정리하기 어렵고, 서로 으르렁 거리는 상황에선 역사 문제를 논의할 수 없다"며 "가까운 관계가 되고 서로간 이익을 나누는 관계가 돼야 과거사 문제가 잘 풀리게 돼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일 관계의 경우, 관계가 나빠질 정도가 아니고 '관계가 없다'고 할 정도"라며 "이 정부가 역사와 이념을 갖고 한일 간 관계를 거의 고의적이라고 할 정도로 과도하게 폭파시켰다고 봐야 할 정도로 국가 간 도대체 있을 수 없는 태도를 취해오다보니 여기까지 왔다"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한일 관계 복원은 어렵지 않다고 본다. 과거에 해왔던대로 한일관계가 나쁘지 않았다. 국교정상화 이후에 한일관계가 계속 괜찮았다"며 "과거에 했던대로만 해도 한일관계가 어렵지 않게 정상화 될 수 있으리라 본다. 한일관계 정상화는 한·미·일 상호 공조가 원활하게 되는 데에 큰 레버리지가 된다고 본다"고 했다.


반응형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노골적으로 반중의지를 밝혔습니다...

 

이에 반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반일인지.. 반중인지.. 명확한 입장을 낸 게 보이진 않네요..

 

다만 이전 행보등을 볼 때.. 이재명 후보는 친중에 가깝다는 의견이 있는데.. 의외로 한국 인근까지 접근해서 수산물 마구잡는 중국어선에 대해선 꽤나 적대적인 모습을 보이긴 했나 봅니다.. 그럼 친중이 아닌... 그냥 계산적으로 외교를 한다는 의미가 될 여지도 있네요..;;

 

관련뉴스 : 이재명 "중국어선 영해 침범은 주권 침해…무관용 강경대응해야"

더보기

수원=연합뉴스) 류수현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3일 우리나라 영해에서 불법조업을 하는 중국 어선과 관련해 "무관용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영해까지 침범해 불법조업 하는 행위는 우리나라 어민들의 안전과 생존권을 위협하는 문제로, 법령이 허용하는 가장 강력한 대응에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인도네시아의 경우 불법조업 외국 어선 수백 척을 침몰시키는 강경정책을 통해 불법조업을 90% 이상 감소시킨 바 있다"며 "우리 정부는 외국 어선의 영해 침범 시엔 필히 나포하고 불법조업이 확인되면 선박을 몰수하고 만일 단속 중인 해경이나 군에 무력 저항할 경우 무관용 강경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우리 영해 침범에 대한 중국 정부의 방치는 명백한 주권 침해 행위로, 중국 정부의 소극적 태도가 공격적 불법 조업 증가의 원인"이라며 "우리 정부는 불법 조업에 무관용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중국을 비롯한 각국에 대외적으로 공표하고, 자국 어선들의 횡포를 방치하는 태도에 대한 강력한 항의를 통해 이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해상에서는 불법 조업하던 중국어선이 해양경찰에 연달아 붙잡혔다.

you@yna.co.kr

 

일단 윤석열 후보는 직접적으로... 자신은 반중친일쪽이다.. 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관계가 좋아져야 과거사도 해결된다는 논리를 내세웠는데.. 정신대나.. 강제징용에 대해 일본이 한 걸 보면.. 그리고 친일성향의 이전 정권에서 일본이 한 행동을 생각하면.. 과연 과거사가 해결이 될까 의문이 들고..

 

경제적으론 중국과 일본에 대해서... 중국은 무역에서 이득을 보고.. 일본은 손해를 보고 있는데.. 만약 중국을 배제시킨다면.. 과연 일본간 무역적자에 대해선 과연 그 적자를 어디서 메울것인가 의문이 드네요.. 이에 관련된 윤석열 후보의 입장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군요.

 

그리고.. 일본간 관계가 개선되면 과거사 논란이 해결된다 하는데.. 정말로 해결이 되는건가 의문이 들죠.. 당장에 강제징용판결에 대해..

 

관련뉴스 : 이재명 "일본, 강제징용 사과해야"..윤석열 "정치에 외교 이용 안 해"

더보기

【 앵커멘트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한일 관계를 두고 충돌했습니다. 이 후보는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에 대해 일본의 사과를 요구하며 날을 세웠고, 윤 후보는 국내 정치에 외교를 이용하지 않겠다며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밝혔습니다. 신재우 기자입니다.

【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판결을 집행하지 말자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이 후보는 이같은 전제 위에서만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며 일본의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 인터뷰 :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 "한국의 피해자들의 주된 입장은 돈을 받는다는 다음 목적이고, 사과를 받아야 되겠다는 것입니다. 진정으로 인정하고 사과하는 문제가 우선이기 때문에…."

이 후보는 다만 과거사와 영토 문제는 한일간 경제적 교류·협력 등 미래 문제와 분리해야 한다며, 근본적으로 한일 관계가 개선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신한일관계'를 다룬 포럼에 이 후보와 나란히 참석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현재 한일관계를 '최악'으로 규정짓고, 외교가 정치에 이용됐기 때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인터뷰 :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 "저는 국내 정치에 외교를 이용하지 않겠습니다. 국민을 친일과 반일로 갈라 한일관계를 과거에 묶어두는 그런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겠습니다."

두 후보는 종전선언 문제에 대해서도 시각차를 드러냈습니다.

이 후보는 일본이 종전선언을 반대한다면 "뚜렷하게 지적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윤 후보는 법적 효력 없는 정치적 선언은 부작용이 클 거라며 반대한 바 있습니다.

한편, 이 후보는 강제징용 문제에 답하면서 "일본은 행정과 사법이 완전히 분리되지 않아 행정적 요구에 사법 결정이 바뀔 수 있다"고 말했는데, 일본의 삼권분립이 지켜지지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돼 논란이 예상됩니다.

MBN뉴스 신재우입니다.

영상취재 : 최영구·김재헌 기자 영상편집 : 한남선

 

윤 후보는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겠다 했는데.. 결국 일본에게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뜻과 같을 터.. 강제징용 피해자들과 유족들.. 그리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유족들이 싫어할 수 밖에 없겠죠..

 

나중에 일본군위안부는 가짜라는 보수쪽 주장에 찬동하는거 아닌가 우려스럽군요..

 

일본은 과거사 문제에 대해 아직도 반성한다.. 잘못했다... 입장을 낸게 얼마나 될까 싶으니.. 거기다 혐한은 어떻고요.

 

이런 상황에서 어떤 후보를 결정할지는 유권자의 몫이긴 합니다.. 그런데..왠지 외교면에선 윤석열후보에게는 유리한 부분은 적어보이네요..

 

더욱이.. 윤 후보는 말했네요..

"우리나라 국민·청년 대부분 중국 싫어해"

다 싫어할까요? 더욱이 중국 덕분에.. 중국에 수출해서 먹고사는 이들중에 청년들도 꽤 있을텐데 말이죠.. 너무 단정적으로 말하네요.. 그러다.. 윤 후보가 만약 대통령이 된다면.. 그래서 중국과의 관계가 악화일로를 걷는다면.. 과연 일본에게만 의지해선 경제가 살아날까 싶기도 하니.. 대일 무역적자.. 대중 무역흑자.. 뭐가 더 중요할까요? 경제적인 면에선?

 

그리고.. 왠지 일본산 농수산물을 엄청 좋아할 것 같네요.. 윤석열 후보는.. 특히 후쿠시마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