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윤석열 "4대강 사업 계승" 발언 후폭풍..전국 환경단체 "공약 철회해라"

by 체커 2022. 2. 21.
반응형

다음

 

네이버

 

[2022 대선]환경단체 서울·경북·경남 등 전국서 기자회견
"녹조라떼로 농수산물 오염되는데..
농민 선동하는 윤 후보 무책임" 비판

5대강유역협의회, 한강살리기네트워크, 금강유역환경회의, 낙동강네트워크, 남한강경기도민회의, 섬진강유역협의회, 영산강유역네트워크, 종교환경회의, 한강유역네트워크, 한국환경회의 소속 활동가들이 21일 서울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윤 후보의 ‘4대강 사업 계승’ 발언을 규탄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제공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4대강 사업 계승’ 발언에 환경단체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전국의 환경단체들은 21일 서울과 대구, 부산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윤 후보에게 “발언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5대강유역협의회, 한강살리기네트워크, 금강유역환경회의, 낙동강네트워크, 남한강경기도민회의, 섬진강유역협의회, 영산강유역네트워크, 종교환경회의, 한강유역네트워크, 한국환경회의 등 환경단체들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대강 재자연화 사업 폐기 발언을 철회하라”며 윤 후보를 규탄했다.

이들은 ‘녹조라떼’와 같은 위험은 무시한 채 정치적 목적으로 4대강 사업을 계승하겠다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4대강 보로 흐름이 막힌 강물에 대량 번식한 녹조의 유해성이 밝혀지고 있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는커녕 녹조 핀 물을 이용해 낚시, 수영, 강변 산책과 같은 친수 활동을 권장하겠다는 것이 윤 후보의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 후보가 농민들을 선동하는 무책임한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이번 발언은 국민의힘이 국민의 건강과 환경은 무시한 채 오로지 정치적인 목적으로 4대강 문제를 바라보고 있음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2019년 7월 녹조가 강을 뒤덮은 경남 창녕군 길곡면 임해진 일대의 낙동강 모습.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제공

국민의힘 부산시당, 경남도당, 대구시당, 경북도당, 울산시당 앞에서도 낙동강 주변 환경단체들의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이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낙동강 녹조로 인해 인근 농수산물이 오염되고 있다며 농민을 위해서도 4대강 재자연화 사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낙동강 주변 환경단체들로 꾸려진 낙동강유역네트워크는 성명에서 “지난해 7~8월 실태 조사 결과, 낙동강과 금강의 물로 키운 쌀, 무, 배추에서 독성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이 각각 1,3 μg/kg, 1.85 μg/kg, 1.1 μg/kg 검출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들에게 낙동강 녹조 독에 중독된 농수산물은 불매 대상이 되고 있다”며 “이러한 국민들의 불안은 모르쇠로 일관한 채 윤 후보는 누구를 위한 대통령이 되겠다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15일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 제출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매니페스토 비교 분석을 위한 질의서’에 대한 회신에서 “4대강 재자연화는 친수관리와 이용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 18일 경북 상주 유세에서는 “민주당 정권은 이명박 대통령께서 하신 4대강 보 사업을 아주 폄훼하면서 부수고 있다”며 “이거 잘 지켜서 농업용수와 깨끗한 물을 상주·문경 시민들께서 맘껏 쓰실 수 있도록 해내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의 이런 입장은 현 정부의 4대강 재자연화 사업을 폐기하고 이명박 전 정부가 추진했던 4대강 사업을 계승하겠다는 취지로 읽혀 논란을 불렀다.

김민제 기자 summer@hani.co.kr


반응형

환경단체들이 갑자기 국민의힘 당사로 몰려가 항의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뭔가 싶었죠.. 환경 관련해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친원전 입장을 보이고 있기에.. 혹시 원전 관련 항의차원에서 몰려온거 아닐까 싶었으니까요..

 

그런데 갑자기 4대강 사업을 언급합니다..

 

4대강사업.. 이명박 정권시절.. 4대 강에 보를 쌓아 물을 확보하면서 물의 흐름을 제어해서 홍수를 막겠다는 취지.. 하지만 보를 쌓아 배가 왔다갔다 할 수 있는 운하를 건설하고픈 숨은 의도가 있는 그 4대강 사업을 말이죠..

 

윤석열 후보가 4대강 사업을 언급한 것 같은데... 이런 말을 했군요. 서면 답변서를 통해 말이죠.

“4대강 재자연화는 친수관리와 이용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 18일 경북 상주 유세에서는 “민주당 정권은 이명박 대통령께서 하신 4대강 보 사업을 아주 폄훼하면서 부수고 있다”며 “이거 잘 지켜서 농업용수와 깨끗한 물을 상주·문경 시민들께서 맘껏 쓰실 수 있도록 해내겠다”

4대강 사업을 통해 만들어진 보중에.. 적정성 평가를 통해 상당수 보를 없애긴 했지만... 보전하고 보를 여는 선에서 마무리된 보도 많죠..

 

보를 열어 물의 흐름이 복구가 되자.. 수질이 좋아졌다는 보도도 나오기도 했고.. 철새나.. 물고기가 돌아왔다는 보도도 간간히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런 보를... 윤석열 후보는 똑같이 하겠다는 의미로 보이죠.. 그래서 환경단체가 국민의힘 당사로 몰려갔군요.. 

 

확실히... 이전에 보의 수문을 닫았을때... 녹조라떼라 하며 물이 오염된 사례는 이전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4대강 사업을 통해 몇몇 기업이 혜택을 보았다는 보도도 봤었죠..

 

[세상논란거리/사회] - 4대강 보 해체·유지비 갑론을박 .. 줄잇는 논란

[세상논란거리/사회] - [시선집중] "단군이래 최대 돈잔치.. 22조 4대강 사업이 '삽질'인 이유"

 

그리고.. 4대강 사업이 부실공사를 했다는 정황도 있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둑이 무너졌을 때.. 무너진 둑에 콘크리트 지지물이 없는 그냥 모래로 만든 둑이었다는게 드러났었죠..

 

[세상논란거리/사회] - 낙동강 합천창녕보 상류 둑 붕괴.."4대강 보가 물 흐름 방해한 결과"

 

그래서.. 환경단체는 4대강 보를 모두 없애자 주장했지만.. 농업인들이나.. 보수쪽에서 극렬 반대를 해서.. 보를 계속 여는 수준에서 현재는 합의된거 아닐까 싶은데...

 

윤석열 후보는 거기에서 더 나아가.. 철거한 보를 다시 건설하고.. 혹시 더 짓는 걸 공약으로 내놓은거 아닌가 싶긴 합니다..

 

그래서 환경단체가 반발한 것 같고요.. 환경단체는 어떤 공사를 하든.. 산을 깎고 강을 파헤치는 공사에 대해선 늘 반대를 했죠..

 

어찌되었든.. 윤 후보는 4대강 사업을 잇겠다는 발언을 한 것이 확인되었기에... 4대강을 반대하는 이들은 아무래도 윤 후보를 공격할 포인트 하나는 잡은 듯 합니다..

 

개인적으론.. 4대강 보를 이대로.. 보를 열어놓고 운영하다.. 집중호우등으로 강의 하류쪽에 홍수가 날 우려가 있다면.. 물의 흐름을 지연시키는 목적으로 보를 운영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원래 보의 목적이 물을 일정량을 가두어 쓰기 위함이고.. 보통은 수문을 만드는게 아닌 일정 높이의 수중 둑을 건설해서 수심을 약간 높이는 선에서 운영하는게 보통인데.. 수문을 만들어 가둔다면.. 4대강중 몇몇은 건천으로 변할 터.. 강 생태계에는 좋지 않겠죠.. 특히나 금강등에선 다슬기등이 서식하는데.. 수심이 깊어지는 상류나.. 건천이 되는 하류나 모두 사라지죠.. 올갱이국.. 맛있는데.;; 어찌되었든.. 한국의 강의 경우는 지금의 4대강 보는 적절치는 않긴 합니다. 워낙 계절별 강수량 차이가 너무 크기에..

 

[세상도움거리/일반] - 보 (수리시설)(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