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분명 엄마 번호였는데"..신종 전화금융사기 주의보

by 체커 2022. 4. 5.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가족이나 지인을 납치했다고 속여 돈을 뜯어내는 전화금융사기 수법, 보이스피싱 이제는 다들 익숙하실 겁니다.

웬만한 방법으로는 속는 사람이 없다 보니 그 수법도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휴대전화에 가족이나 지인 이름을 뜨게 해 피해자를 감쪽같이 속이는 수법이 등장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김대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21살 A 씨는 2주 전 전화 한 통을 받았습니다.

엄마에게 걸려온 전화였습니다.

A 씨 휴대전화엔 엄마라고 저장해놓은 이름이 표시돼 별다른 의심도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전화를 받자마자 살려달라는 중년 여성의 흐느끼는 목소리가 들렸고 엄마를 납치해 고문하고 있으니 돈 3천만 원을 내놓으란 협박이 이어졌습니다.

[A 씨 / 신종 전화금융사기 신고자 : 엄마라고 딱 떠서 받았는데 약간 흐느끼는 소리? 흐느끼는 소리로 큰일 났다, 엄마 큰일 났다. 이런 식으로 연기하더라고요.]

뒤이어 협박범이 보낸 사진엔 피를 흘리고 있는 손 사진과 함께 평소 어머니가 착용하던 목도리가 찍혀있었습니다.

다급해진 마음에 살려달라고 애원하자 이번엔 알몸 사진을 요구했습니다.

[A 씨 / 신종 전화금융사기 신고자 : 네가 네 몸으로 때워라. 이런 식으로 전개를 계속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몸으로 어떻게 때워요? 이런 식으로 물어봤더니 카톡으로 영상 통화를 걸라고….]

꼼짝없이 당할 뻔한 통화가 이어지던 긴박한 순간 어머니가 우연히 A 씨에게 보낸 문자 덕분에 사기임을 알아차리고 피해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사기 수법은 간단했습니다.

뒷자리만 같은 국제전화 번호로 전화를 걸면 받는 사람 휴대전화엔 저장해놓은 연락처 이름이 뜨게 됩니다.

몰래 알게 된 가족이나 지인 전화번호를 이용해 유사한 국제전화 번호를 만들어 전화를 거는 수법으로 피해자들을 속이는 겁니다.

특히 젊은 층이 특히 많이 사용하는 아이폰 기종의 경우에는 연락처 밑에 번호가 표시되지 않아 피해에 더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유지훈 / 경찰청 금융범죄수사계장 : 국제 전화나 다른 곳에서 걸려오는 전화라는 것을 경고해주면, 음성 송출같이. 피해 예방에 훨씬 도움이 되기 때문에 통신사하고 관계 기관에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검토를 요청해놓은 상황입니다.]

최근 2주 동안 서울 지역에서만 집계한 유사 피해신고 건수는 모두 11건.

경찰은 최근 범행이 잦아지고 있는 만큼, 이 같은 신종 수법을 알게 되면 주변 친구나 지인, 가족 등에게 적극적으로 알려 피해를 예방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YTN 김대겸입니다.

YTN 김대겸 (kimdk1028@ytn.co.kr)


반응형
뒷자리만 같은 국제전화 번호로 전화를 걸면 받는 사람 휴대전화엔 저장해놓은 연락처 이름이 뜨게 됩니다.

몰래 알게 된 가족이나 지인 전화번호를 이용해 유사한 국제전화 번호를 만들어 전화를 거는 수법으로 피해자들을 속이는 겁니다.

특히 젊은 층이 특히 많이 사용하는 아이폰 기종의 경우에는 연락처 밑에 번호가 표시되지 않아 피해에 더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

보이스피싱 수법중 하나인가 보네요.. 가족이나 지인 전화번호와 유사하게 국제전화 번호를 만들어 전화를 거는 수법으로 피해자를 속여.. 금품을 갈취하는 수법인가 봅니다..

 

부모님이나 지인의 유사한 국제전화 번호로 건다면... 막을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국제전화가 아예 수신되지 않게 하면 됩니다.

 

각각의 통신사는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국제전화 수신을 막을 수 있는 부가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심지어는 저장된 전화번호 이외 익명의 전화도 수신이 안되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부가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은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면 되고.. 별도의 요금부과는 없는 무료제공입니다. 외국에 그리 나갈일도.. 외국에 지인이 없다면 수신차단을 하면 이런 우려는 없어지리라 예상합니다. 더욱이 별도 요금부과가 없으니 요금부담도 없어 누구나 권고합니다.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은 적이 있다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구글관련 연락등이 안올수도 있습니다. 해외 업체 서비스 알림등도 들어오지 않을텐데 상관없다면 가입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메일등으로 대체할 수도 있을테니 말이죠..

 

참고링크 : 국제전화 수신차단(KT)

 

국제전화수신차단

 

product.kt.com

참고링크 : 국제전화 수신거부(tworld)

 

SK텔레콤 상품서비스 국제전화수신거부

SK텔레콤 상품서비스 휴대폰으로 걸려오는 모든 국제전화를 수신거부하는 서비스

www.tworld.co.kr

참고링크 : 국제전화 수신차단(LG U+)

 

개인 | LG U+

LG유플러스는 일상을 바꾸는 U+5G와 모바일, 인터넷, IPTV, IoT, 인공지능, AI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www.uplus.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