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원희룡 '강경 대응'에 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확고, 총파업 이어간다"

by 체커 2022. 6. 1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의왕ICD 찾은 원 장관 "국민은 죽어도 상관없다 식, 단호히 끊어야"
화물연대 "같이 살자, 화물노동자가 살아야 국민도 안전하다" 정면 반박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화물연대 총파업 관련 물류 피해 상황 및 현장점검에 나선 14일 오후 경기 의왕시 의왕ICD제2터미널을 찾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6.14/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경기=뉴스1) 배수아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이하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8일째를 맞은 가운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의 강경 대응 예고에 대해 화물연대 측은 14일 '흔들림 없는 총파업' 입장을 명확히 했다.

앞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낮 12시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를 방문해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 상황과 관련한 물류 피해 상황과 비상 수송대책을 점검하고 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원 장관은 이 자리에서 "국민 경제를 볼모삼아 일방적인 시도를 하면 중대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어 "합당한 요구에 대해서 열린 마음으로 소통, 반영하겠다"라면서도 "'나만 살자, 국민은 죽어도 상관없다'는 식의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끊어야될 때"라고 했다.

원 장관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화물연대 측은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화물연대는 "'나만 살자, 국민은 죽어도 상관없다'가 아니라 '같이 살자, 화물노동자가 살아서 운전해야 국민도 안전하다'"며 불편한 심기를 보였다.

이어 "국민과 같이 살고 싶어서 총파업을 한 것"이라면서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를 위한 흔들림 없는 총파업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재차 밝혔다.

그러면서 "수백명의 화물노동자가 피가 끓는 심정으로 총파업을 전개하는 장소인 의왕ICD에 와서 물류회사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우리 이야기는 듣지도 않았다"면서 "생색내기에도 못 미치는 방문, 오늘 저녁 8시에 화물연대와 만나자"고 공식 제안했다.

당정이 안전운임제 일몰제 기간을 연장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안에 대해서는 화물연대 측은 "들어본 적도 없고, 제안을 받은 적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여권은 지금 시점에서 아예 일몰 조항을 삭제하기보다는 일몰 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일몰제 시한 연장에 크게 이견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같은 중재안을 두고 화물연대 측은 "교섭장에서 논의 할 사항을 언론에 흘렸다는 건 우리의 요구를 왜곡하고 축소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발끈했다.

이어 "우리의 기조는 확고하다. 안전운임제 일몰제를 폐지하고 업종을 확대하는 것"이라고 못박았다.

한편 원 장관의 이날 방문에 앞서 오전 11시 40분쯤 경찰 측과 100명 이상의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노조원이 컨테이너 기지를 입구를 두고 대치하며 긴장감이 고조됐지만 물리적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다.

sualuv@news1.kr


반응형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방문했군요..

 

그럼 여기서 화주단체와 화물노조와 만났느냐.. 아닙니다. 그냥 현장만 둘러보고.. 입장 발표하고 갔습니다.

입장을 밝힌 내용을 보면.. 화물노조가 듣는다면 협박으로 들릴 것 같습니다.

지금 8일째 운송거부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화물연대 집행부와 우리 국토교통부 우리 물류담당라인하고 여러차례 길고 짧은 대화를 진행해 왔습니다.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서 많은 의견도 주고받았고 초안도 주고받았습니다만은 이시간까지 아직 합의에 이루고 있지 못합니다.

저희는 화물연대에 어려움 그리고 우리 화물 운송 차주들의 어려움에 대해서 공감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반영해야 될 부분도 있다고 생각을 하지만 계속되는 대화 과정에서 국민경제를 볼모로 삼아서 일방적으로 모든 요구를 한꺼번에 관철시키려는 그러한 의도에 대해서는 차단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도 동시에 느끼고 있습니다.

이제 다시한번 국토부장관으로서 화물연대에 정식으로 이야기 합니다.

대화를..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계속 하고요. 화물운송에는 즉각 복귀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만약에 그렇지 않으면 저희들은 중대결단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합의에 도달할 수 있는 논의가 많이 돼 있기 때문에 화물연대 집행부가 결단을 내린다면 합의점에 도달할 수 있는 점들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고요.

만에 그점에 대해서 계속 운송 거부를 통해서 국민경제를 볼모로 삼고 일방적인 관철을 계속 시도한다면 저희도 중대결단을 내릴 수 밖에 없습니다.

합의에 이루고 있지 않다고 하는데.. 사실 합의가 되었는데 파기를 했다는 보도가 나왔었죠.. 바로 국토교통부에 합의안을 거부해서 결국 결렬이 되었다는...국민의힘 지도부가 한 행적 말이죠.

 

[세상논란거리/사회] - 화물연대 파업 두고 국민의힘 자가당착?

화물연대는 "교섭 장소에 참석하지도 않은 채 합의 내용에 관여하던 국민의힘은, 최종적으로 합의된 안을 두고 공동성명서 자체가 불가능하다며 합의를 번복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은.. 화물노조가 뭘 원하고 있는지 언급도 없습니다.

 

화물노조가 얼마나 많은 걸 요구하고 있을까요?

 

따져보면 단 2가지 입니다..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기.. 안전운임제 확대.. 두가지 말이죠.. 얼마나 많은 요구를 했었는지 의문이 들죠..

 

그래서.. 이번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의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 방문은 화물노조에 대한 최후통첩같습니다.

 

화물노조에 대해 원 장관은 일방적인 양보를 요구한 겁니다. 국토교통부가 정한 내용을 그대로 수용하라는 것이고.. 이는 안전운임제의 종료를 의미하겠죠.. 그리고 현장으로 복귀하라는 겁니다. 화물노동자들을 지원하는 어떠한 정책제시도 없이 말이죠.

 

즉.. 화물노조를 달래러 온게 아닌.. 오히려 투쟁에 불을 더 지피러... 파업을 더 하라고 종용하러 온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나중엔 강경진압을 하게끔 한동훈 법무부장관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요청해서 강제진압을 하게끔 만들려는 것 아닐까 싶죠..

 

이런걸 보면...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뭔가 문제가 있어 보이는건 왜일까 싶네요.. 배우자가 의사인데.. 배우자에게 진찰을 좀 받는게 어떨까도 싶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