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파업 현장 찾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 "직접 만나 대화하자" 화물노동자 요청에도 끝내 면담 안 해

by 체커 2022. 6. 14.
반응형

다음

 

네이버

화물노동자들이 13일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 제2터미널 앞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앉아있다. 김태희기자

화물노동자들이 13일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를 찾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직접 만나 대화하자고 요청했지만 끝내 이뤄지지 않았다. 원 장관은 파업 피해 상황 점검을 마친 뒤 노동자들을 만나지 않고 그대로 현장을 빠져나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소속 노동자 250여명은 이날 오전 11시40분쯤 의왕 ICD 제2터미널 앞에서 집회를 열고 원 장관과의 대화를 요구했다. 원 장관은 이날 총파업 관련 물류 피해상황과 비상수송대책 관련 점검차 의왕 ICD를 찾았다.

이광재 화물연대 서울·경기지역본부장은 “원 장관은 언론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고 여러 차례 이야기를 했지만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면서 “문제를 빨리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질권자인 원 장관이 직접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말과 달리 현장에서는 화물노동자를 폭력적으로 탄압하고 무자비하게 연행하고 있다”면서 “현재까지 68명의 화물노동자가 경찰에 연행됐다. 당장 폭력 진압을 멈추고 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동자들은 이날 약 1시간30분가량 집회를 이어가며 원 장관에게 “직접 만나 대화하자”며 여러 차례 면담을 요구했다. 이들은 집회에서 파업의 책임은 안전운임 일몰이 6개월 남은 시점까지 책임을 방기하며 제도 지속 노력을 하지 않은 국토부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원 장관이 노동자들이 있는 현장을 찾을 것이라는 기대섞인 반응도 나왔다. 한 화물노동자는 “그래도 노동자들이 8일동안 고생하고 있는데 잠깐이라도 찾지 않겠느냐”면서 “운송사와 화주 말고 우리의 목소리도 들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원 장관과 노동자와의 만남은 이뤄지지 않았다. 원 장관은 현장을 점검 한 뒤 터미널 안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후 오후 1시10분쯤 차량을 탄 채 노동자들이 집회하고 있는 의왕 ICD 제2터미널 입구를 지나쳐 그대로 빠져나갔다.

원 장관이 집회 현장을 지나치자 곳곳에서는 탄식과 함께 ‘정말 너무한다’ ‘노동자를 외면했다’ 등의 불만섞인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반응형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를 찾았었죠.. 와서 현장 둘러보고.. 카메라 앞에서 입장발표하면서 화물노조에 협박(!!)을 하고 돌아갔습니다.

 

[세상논란거리/사회] - 원희룡 '강경 대응'에 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확고, 총파업 이어간다"

 

중재도 아니고.. 화물노조를 달래서 현장으로 돌려보낼려는 노력도 없이...

 

화물노조 화만 돋우고 갔습니다. 파업 더하란 소리 같네요..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화물노조측 인사와는 만나지도 않았습니다. 요구사항을 확인하지도 않은 것이죠..

 

어차피 강경대응으로 할 것이기에.. 강경진압을 할 것이기에 들을 필요는 없었던 걸까요?

 

화물노조의 파업.. 오래갈 것 같군요.. 이들을 싹 다 잡아들인다 하더라도.. 물류가 정상화가 되긴 힘들겠죠.. 이들이 강경진압을 당했다는 보도가 나온다면...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이들도 결국 동참할 여지가 커질테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