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SBS 뉴스·우와한비디오·애니멀봐 등 유튜브 계정 5개 먹통(종합)

by 체커 2022. 7.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계정 정지 전 가상화폐 '리플' 영상 올라와"..YTN 먹통 사태 '판박이'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SBS 뉴스 유튜브 공식 채널 등 다수의 SBS 소속 채널이 제대로 접속되지 않고 있다.

19일 오전 9시 현재 SBS 유튜브 채널은 뉴스를 비롯해 SBS 예능 프로그램 '세상에 이런일이' 영상이 편집돼 올라오는 '우와한 비디오', 예능 'TV 동물농장' 영상이 올라오는 '애니멀봐', 드라마 채널 'SBS 캐치', 영어 채널 'SBS 월드' 등 5개가 먹통이다.

SBS 뉴스, 우와한비디오, SBS 캐치, SBS 월드 유튜브 계정은 18일 늦은 오후 정지됐으며, 채널에 접속하면 '죄송합니다. 이 페이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검색어로 검색해 보세요'라는 안내 글이 뜬다. 재생 목록 등은 사라져 있다.

애니멀봐 먹통 사태 [애니멀봐 유튜브 채널 캡처.

애니멀봐 채널은 아예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를 위반해 계정이 해지됐다'는 안내가 표시됐다.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은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커뮤니티 가이드를 심각하게 또는 반복적으로 위반하는 영상을 업로드한 경우 채널 운영을 중단한다.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는 SBS 유튜브 채널이 외부 세력의 해킹을 당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SBS 뉴스와 애니멀봐 등이 먹통이 되기 직전 난데없이 가상화폐 '리플'의 브래드 갈링하우스 최고경영자(CEO)가 등장해 리플의 가격을 예측하는 내용의 영상이 이들 채널에서 실시간 중계됐다는 점이 그 근거로 제시됐다.

이와 관련해 유튜브 관계자는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고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12일과 13일에도 YTN 유튜브 공식 채널이 외부 해킹으로 총 4시간가량 다운됐다가 복구되는 일이 있었다.

당시에도 YTN 유튜브 채널에는 가상화폐를 홍보하는 영상이 올라온 바 있다.

SBS 유튜브 먹통

sh@yna.co.kr


반응형

SBS의 유튜브 채널이 커뮤니티 위반으로 삭제되었었는데.. 왜 그런지 SBS의 입장이 나왔네요..

 

해킹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나오고 이후 폭파되었다고 합니다.. 영상에 대한 연속된 신고로 조치가 된거 아닌가 싶었는데 그건 아니었네요.

 

[세상논란거리/IT] - SBS 뉴스 유튜브 채널 폭파..;;

 

폭파되기 전... 가상화폐를 홍보하는 동영상이 올라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계정이 탈취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SBS 관계자는 “해킹을 당했다”면서 “이후 채널 접속 문제를 파악하고 유튜브 측에 계정 복구 요청을 했다”고 밝혔다. 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있으며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완전한 복구 시점은 유튜브 측에서 피해 상황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https://news.v.daum.net/v/20220719105939650

당분간은 SBS뉴스를 보시는 분은 유튜브가 아닌 SBS뉴스 홈페이지를 통해 시청하거나 TV를 통해 시청하길 권합니다. 가끔씩 계정이 살아났나 확인정도만 하면 될듯 합니다.

 

얼마나 오래걸릴까 싶은데.. YTN 사례를 생각하면 몇주정도 걸리지 않을까 싶네요.. 즉 7월내에 복구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추가]

정상화 되었습니다. 얼마 걸리지도 않았네요.. 그런데.. 주소가 바뀐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