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로또 예측? 사기·조작이에요"..내부 관계자의 폭로

by 체커 2022. 8. 2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로또 복권을 구입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회비를 내고 회원으로 가입하면 로또 당첨번호를 미리 예측해서 알려준다는 업체들이 영업을 하고 있는데, 과연 이게 말이 되는 이야기인지 따져보겠습니다.

황다예 기자가 업체 관계자를 만나서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로또 당첨 번호를 예측한다'는 기사 같은 광고.

이동준 씨는 이걸 보고 유료 사이트에 가입했습니다

연간 회비만 백 만 원이 넘었습니다.

[이동준/로또 사기 피해자 : "누구누구는 그걸 알고 뭐 두세 개 1등 당첨이 됐다. 로또사끼리 무슨 그런 틀이 있구나..."]

1년 동안 예측해주는 번호대로 샀더니 당첨은 됐습니다.

4등 2번, 5등 15번...17만 원 정도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당첨 확률은, 본인이 그냥 '찍어서' 산 것보다 낮았습니다.

[이동준/로또 사기 피해자 : "내가 (직접) 쓴 게 지금 4등이 7번, 5등이 42번? 내가 로또 회사를 차려야 될 판인데..."]

그럼에도 이런 사이트를 믿어보는 건, 워낙 그럴 듯한 홍보를 하기 때문입니다.

'브라질 수학자가 발견한 패턴' '고정수 산출 시스템' 등 뭔가 전문적인 듯한 분석법을 내세웁니다.

무엇보다, 알려준 번호가 고액에 당첨됐다는 후기 글들이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하지만, 내부 관계자 말은 달랐습니다.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포토샵을 이용해 가지고 지워버리고 날짜 바꾸고 회차도 바꾸고, 좀 어려운 말 쓰면서 이제 하는 거지."]

실제론 당첨된 적이 없는데도, 당첨 번호를 배출한 것처럼 조작한다는 얘깁니다.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이 시스템이 있다고는 하는데 막상 보면 없는 거죠. 방송을 한 당첨번호를 보고 이제 저희가 작업을..."]

회원이 사이트 접속을 건너뛴 주에는, 그 주 당첨 번호를 정확히 제공했던 것처럼, 기록을 바꿔치기 하기도 합니다.

[A 씨/로또 사기 피해자/음성변조 : "3등이 당첨이 됐다라고 하고...호기심에 들어가 보면 당첨이 돼 있는 거죠."]

사이버 수사 전문가들은, 로또 예측 시스템 자체에 과학적 근거가 전무하다고 말합니다.

[김선겸/경기북부경찰청 사이버수사1대장 : "AI(인공지능) 예측 시스템이라든지 어떤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는 그런 기술적인 조치는 하나도 없었다."]

내부 관계자의 말은 오히려 더 단호합니다.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어쨌든 썩은 동아줄이니까 믿지 마시고, 다 사기입니다."]

KBS 뉴스 황다예입니다.

촬영기자:최재혁 황종원/영상편집:한효정/그래픽:이경민


반응형

로또 당첨번호를 알려준다는 사이트.. 뭐 이미 많은 이들은 알고 있습니다. 허위라는거..

 

하지만 그냥 주장해봐야.. 그걸 믿는 이들을 설득하기는 힘들긴 하나 봅니다..

 

그래서.. 그 광고를 내는 이들이 내놓은 분석기법이라든지.. 숫자 추출 방법이라든지.. 

 

모두 허위하라고 해당 업체중 하나의 직원이 밝히네요.. 하지 말라고..

 

이미 알고 있지만.. 그래도 혹시라는 마음으로 계속 가입해서.. 돈까지 내가며 이용하는 이들이 나올 것이라는건 예상이 가능합니다. 

 

어찌보면.. 복권이 필요없는 시대가 와야 근절되겠죠.. 하지만.. 그런 날이 오지 않으리라는건 그것도 많은 이들은 알고 있다는게 슬프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