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한미, 北 도발 대응사격..현무-2 발사 후 '비정상' 낙탄

by 체커 2022. 10. 5.
반응형

다음

 

네이버

 

합참 "한미 지대지미사일 사격..北 도발 대응"
"한미 에이태킴스(ATACMS) 2발씩 동해 상 발사"
軍 "현무-2 1발 발사 직후 비정상 비행으로 낙탄"

[앵커]

북한이 어제 5년 만에 일본 상공을 통과하는 중거리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가운데 한미도 지대지미사일로 대응 사격에 나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현무-2 한 발이 비정상 비행 후 낙탄했는데, 군 당국은 인명피해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한연희 기자!

[기자]

네, 통일외교안보부입니다.

[앵커]

한미 군 당국의 대응 사격, 언제 진행한 겁니까?

[기자]

어젯밤부터 오늘 새벽까지 진행됐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한미 연합으로 지대지미사일 사격을 실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연합 지대지미사일 사격에서 우리 군의 에이태킴스(ATACMS) 2발과 주한미군의 에이태킴스(ATACMS) 2발을 동해 상으로 발사해 가상표적을 정밀타격하고, 추가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연합전력의 대응능력을 현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애초 우리 군은 에이태킴스 발사에 앞서 현무-2 탄도미사일 1발도 발사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어젯밤 발사한 현무-2 미사일 한 발은 발사 직후 비정상 비행 후 낙탄, 그러니까 떨어지면서 폭발했습니다.

발사 직후, 이상이 발생하면서 기지 내로 떨어졌지만, 민간이나 군인 등 인명피해는 없다고 군 당국은 설명했습니다.

이후 추가 안전 조치를 진행한 뒤, 오늘 새벽 에이태킴스를 발사했다고 하는데요.

군 관계자는 추진제가 연소 됐는데, 현재 정확한 원인은 파악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어제(4일) 발사와 관련한 보도를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미사일을 발사하면 이튿날 관영 매체를 통해 발사 성격을 규정하고 평가하는 기사와 사진을 공개하던 북한은 지난 5월부터 미사일의 종류와 발사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관련 소식을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5일째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며 올해 들어 가장 긴 잠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김 위원장의 공개 활동이 관영 매체에 등장한 것은 정권 수립 74주년이던 지난달 9일 방역 공로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한 게 마지막입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한연희 (hyheee@ytn.co.kr)


반응형

북한이 지대지 탄도미사일을 자주 발사했었죠..

 

거기다.. 일본을 관통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해서 일본은 발칵 뒤집어졌었고요..

 

이에 대북재제 강화가 언급되지만.. 러시아와 중국 때문에 가능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한국도 이에 대응해서 지대지 미사일 사격을 실시했는데...

 

발사한 것은 좋은데.. 한국군의 현무 미사일이... 발사 후 비정상 비행을 하다 낙탄했네요.. 낙탄.. 땅에 떨어졌다는 것이죠..

 

원래대로라면 지정된 곳을 타격했어야 하는데 그냥 땅에 떨어졌고... 떨어진 곳이 강릉 제18전투비행단... 인명피해는 없다는게 군 당국 입장입니다.

 

그리고 합참 관계자는 낙탄사고에 대해 놀랐을 강릉시민들에 대해 사과성명을 냈습니다.

“훈련 중 이 같은 사고가 발생해 주민들이 놀라신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사과한다”

“현재 파악한 바로는 민간·군 인명 피해는 없는 상태”

“탄두는 폭발하지 않았다”

“불꽃으로 보여진 것은 추진체의 추진재가 연소된 것”

“발사 직후 기지내로 떨어져서, 민간 피해나 인명피해는 없고, 기지 내 인명도 현재까지 확인된 바 없다”

비정상 비행이 되자 미사일에서 자체적으로 탄두 폭발을 막기 위해 차단조치가 된 상태에서 낙탄된 것 같아 보이네요..

 

하지만 낙탄한 것에 대해 바로 알리지 않았고.. 발사 예고도 안했으니.. 강릉시민들은 강릉에 북한 미사일이 떨어진거 아니냐는 불안감을 가질 수 밖에 없었지 않을까 싶죠..

 

이후 추가로 미사일이 발사되는 장면을 목격하고서야 전투비행단에서 미사일을 발사한 것을 그제서야 알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어째서 낙탄되었는지 확인한 후에 추가조치가 나오겠지만.. 한국군은 체면을 구겼네요...정기적인 정비와 사격훈련이 이래서 중요한거 아닐까 싶군요. 아마 전투비행단.. 지금쯤은 얼차려나 받고 있는거 아닐까 싶네요.. X팔린다고.. 전국적으로 미사일 낙탄사고가 보도가 되었을텐데 말이죠..

 

물론 전투비행단내에 화재가 발생했었을텐데 진화작업이나 안전조치야 다 했겠지만.. 그건 기본적이고.. 진화작업.. 필요조치를 하면서도 지휘부는 꽤나 얼굴 붉혔을것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일부에선 이번 사고에 대해 비난하면서.. 이전 윤석열 대통령이 언급한 말을 하네요. 윤석열 대통령..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선제타격을 언급했죠.. 그런데.. 정작 한국 영토를 선제타격했다는 비난도 있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