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경제

세계 1위 조선업, 초격차 경쟁력 갖춘다..인력 확충에 총력

by 체커 2022. 10.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2030년까지 고부가선박 점유율 75% 목표..무탄소선박 상용화도
수주실적 개선 따라 적시 보증 등 금융지원도 강화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정부가 명실상부 세계 1위인 국내 조선산업의 초격차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 부처 합동으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조선산업 초격차 확보 전략'을 발표했다.

조선 업황 회복이 본격화되는 시기에 맞춰 업계의 차질 없는 생산 활동을 지원하고, 미래 조선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조선업 수주량은 1천746만CGT(표준화물선 환선 톤수)로, 2013년(1천852만CGT) 이후 8년 만의 최대 실적을 거뒀다.

또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30년까지 연평균 4천만CGT가 넘는 안정적 발주량이 지속될 전망이다.

그러나 수주 실적 개선에 따른 인력 수요 급증에도 기존인력 이탈, 신규인력 유입 감소 등으로 조선업은 만성적인 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여기에 고기술 주력 선박에 대한 중국의 추격이 본격화하고 있으며 무탄소, 자율운항 등 미래 선박 기술은 유럽연합(EU), 일본 등 기술 강국이 경쟁적으로 개발 중이다.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 강화 등에 따른 조선업의 친환경 전환과 자율운항 선박, 스마트 야드 등의 디지털 전환이 본격화하고 있으나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무엇보다도 조선업의 인력난을 완화하기 위해 생산·기술 분야의 종합적 인력 확충을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제조업종의 특별연장근로 연간 활용 가능 기간을 한시적으로 확대(최대 180일)해 숙련 인력의 활용도를 제고할 방침이다.

특히 비전문취업(E-9) 비자를 가진 외국 인력의 E-7-4(숙련기능) 비자 전환 시 조선업 쿼터 신설 등을 통해 외국 인력의 조선업 유입을 촉진한다.

구체적으로 E-9 비자에서 E-7 비자로의 전환은 5년 이상 제조업 등에 종사한 취업자를 상대로 숙련 기능 능력 등을 평가하는데, E-7-4 비자의 경우 전체 쿼터를 내년부터 확대(2천→3천명)하고 조선업에 100∼200명을 배정할 계획이다.

조선업 생산·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채용 지원금(월 60만원) 지급 기간도 현행 2개월에서 내년부터는 6개월로 늘린다.

[그래픽] 조선업 인력확충 방안 주요 내용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minfo@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아울러 정부는 국내 조선업의 미래 선박 시장 주도권 선점을 위해 2030년까지 고부가 선박 점유율 75% 달성과 무탄소 선박 상용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액화천연가스(LNG)선 고도화와 무탄소 선박 기술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액화수소 운반선을 2024∼2029년 시범 건조해 운영함으로써 조기 상용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2026년까지 선원이 승선하지 않고 원격 제어로 운항이 가능한 자율운항선박(IMO 3단계) 상용화를 목표로 한 기술 개발과 근거 법률도 마련된다.

중소 조선사와 기자재 업계의 생산성·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선박 건조 공정의 디지털 전환 기술 개발·보급도 추진된다.

조선업 시황이 언제 불황으로 전환될지 모르는 변동성 대응을 위해 부유식 저장·재기화 설비(FSRU·해상으로 운송된 LNG를 육상으로 공급하는 시설) 개조, 특수선 유지보수(MRO) 등의 신사업 진출을 통한 포트폴리오 다각화도 지원할 예정이다.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현재 한국의 고부가 선박 점유율은 64% 정도로 2030년까지 약 10%포인트를 높여 가는 것"이라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노후 LNG선을 FSRU로 개조해 사용하려는 수요도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최근 조선업 수주 실적 개선 등으로 급격하게 소진되는 선수금환급보증(RG)으로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금융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금융기관 간 협의를 통해 연말까지 가용한 RG 추가 발급을 통해 적기에 발급을 지원하고, 금융기관의 RG 발급 시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일정 부분(대형사 95%·중소형사 85%)을 보증하는 특례 보증 제도를 운용할 방침이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글로벌 선박 시장이 본격적 회복기에 진입함에 따라 우리 조선 산업의 경영 환경이 개선되고 있으며 친환경·디지털 전환으로 대표되는 미래 선박 시장의 환경 변화 역시 세계 최고의 기술 경쟁력을 가진 우리 조선업에는 기회 요인"이라면서 "이런 기회를 활용해 조선업의 초격차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 차관은 또 "조선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원·하청 임금 격차 해소와 적정가 이상의 수주 관행 정착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향후 RG 발급 시 선가 등의 시장 여건을 고려하고, 저가 수주 방지를 위한 관계 부처 공동 연구 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대표적인 전·후방 산업인 철강업·조선업 간 상생 협력과 원가 구조 개선을 위해 후판 가격 협상 방식 개선도 검토할 계획이다.

또 조선업 핵심 인력 유출 방지를 위해 호황기에 기금을 마련해 불황기에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2022년 9월 15일에 개최된 조선산업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식

redflag@yna.co.kr


반응형

정부가... 조선업 지원을 위해.. 조선업 인력 확충에 총력을 다한다는 보도입니다.

이에 정부는 무엇보다도 조선업의 인력난을 완화하기 위해 생산·기술 분야의 종합적 인력 확충을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제조업종의 특별연장근로 연간 활용 가능 기간을 한시적으로 확대(최대 180일)해 숙련 인력의 활용도를 제고할 방침이다.

특히 비전문취업(E-9) 비자를 가진 외국 인력의 E-7-4(숙련기능) 비자 전환 시 조선업 쿼터 신설 등을 통해 외국 인력의 조선업 유입을 촉진한다.

그 방안이.. 외국인 노동자들 더 한국으로 오게 하고.. 기존에 일하는 인력들에 대해 일을 더 많이 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합니다.

 

이걸 보니.. 그냥 웃기더군요.. 얼마전까지 대우조선해양 거제조선소에서 파업이 있었죠.. 그거 강제진압까지 검토하며 압박을 해서 해산시키고.. 파업에 중심적인 역활을 한 이에 대해 손해배상청구까지 하는 조선사와 정부였는데..

 

지금은 조선업 지원을 위해.. 인력난 완화를 위해.. 내놓은 정책이 외국인들 끌어들이고 연장근로 더 할 수 있게 한다?

 

그럼 과연 인력난은 해결될까요? 개인적으로 생각할때는 택도 없다고 봅니다.. 조선업 인력난이 해결될려면.. 현재 한국내 모든 공사현장이 종료되어 일거리가 없고.. 조선업만 일거리가 있는 경우에나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왜냐... 애초 조선업에서 일해봐야 수익이 적기 때문입니다. 저렴한 인건비로도 오는 외국인들마저 월급이 짜다고 손사래를 칠 정도로...

 

참고링크 : "어라? 일할 사람이 없네" 회복세 조선업, 울산은 인력난 겪어

 

참고링크 : "조선소 월급 짜다" 외국인도 손사래..초유의 '가동중단 위기'

 

이에.. 민노총.. 한노총을 언급하는 이들이 있더군요.. 다른건 다 제쳐두고.. 조선업에 대해 한국의 노조를 비난하는건 어리석은 생각이라 봅니다. 민노총.. 한노총의 파업으로 그들.. 조선업의 하청노동자들이 받는 임금의 실체를 알았고.. 이미 현장에선 그런 임금 안받는다며 조선업 불황기에 다른 현장으로 간 이들.. 다시 조선소로 돌아오지 않는 상황으로 조선업 인력난이 발생하는 것으로 증명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애초 대우조선해양 거제조선소에서 파업한 이들.. 민노총과 한노총 소속이 아니었었습니다. 파업을 하면서 자기들 힘만으로는 안되니 민노총과 한노총에 가입을 하고 나서야... 언론사에 보도되고 알려지게 된 것이기에.. 노조가 왜 필요한지 알게 해주는 사례중 하나로 남게 되었죠.

 

조선소에서 일했던.. 일할 수 있는 인력들.. 대부분 반도체 공장이나 일선 건설현장등으로 대부분 갔지.. 조선소에 돌아온 이들 얼마나 될까요? 이미 현장에서 일당.. 수당 언급하며 조선소 안간다는 말.. 많이도 나오는데 말이죠.

 

그리고.. 용접사 교육등을 받은 이들을 조선사에 바로 취업후 지원금을 받는 기간을 늘려줘도.. 다른 현장에서 그만큼의 기간을 일하면 그보다 더 많은 수당을 챙길 수 있는데... 일이 고되면서 돈도 안되는 조선업에 누가 뛰어들까요?

 

얼마전 있었던.. 대우조선해양 거제조선소 파업.. 그들의 요구조건은 간단했습니다. 불황기때 고통분담하겠다고 삭감한 임금.. 다시 원래대로 돌려달라고.. 임금인상도 아니었습니다. 근데 그걸 사측에선 무시하고.. 정부는 공권력을 동원할려 했습니다. 지금은 손배소 물려 파업을 주도했던 이를 극한으로 밀어버리고 있죠...

 

참고링크 : 대우조선 하청 파업현장 경찰력 투입되나..노동계도 속속 결집

참고링크 : '발등의 불' 껐지만..외주화 등 근본 문제 '미결'

 

조선업 불황기때.. 임금 삭감까지 동의해가며 그곳에서 버티던 이들.. 이젠 안되겠다 판단하여 계속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나마 있는 인력으로 과연 수주받은 배.. 납품기한 맞춰 만들어 보낼 수 있을까 의문이 드네요..

 

한국의 조선업의 초격차 경쟁력을 갖춘다? 그러기 위해서 외국인 노동자들을 늘린다? 기존에 일하던 이들을 더 일할 수 있도록 연장근로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

 

배를 설계하는 기술은 좋아질진 모르겠으나... 조선소에서 배를 건조할 때 품질은 예전같진 않을듯 싶네요. 앞으론 대부분 인건비 싼 외국인노동자들이 건조할테니.. 아..그 외국인 노동자들.. 한국에서 용접과 조선기술 배워서 나중에는 자국에서 조선소를 운영할지도 모르겠군요. 

 

왠지 한국의 조선업... 일본처럼 되지 않을까 싶네요.. 초격차 경쟁력이 아닌.. 배 건조 기술에 관련되어선 고만고만한 경쟁력을 가진 한국 조선업이 미래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