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한강철교 위 '2시간 고립'…이상 징후 있었다

by 체커 2022. 12. 1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어제(15일) 저녁 서울 한강철교를 지나던 지하철 1호선 열차가 갑자기 멈춰 서면서 승객들이 추운 날씨에 2시간 동안 열차에 갇혀 있었습니다. 저희 취재 결과 출입문 개폐기에 문제가 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조윤하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기자>

한강철교 위에 열차가 멈춰 서 있습니다.

어제(15일) 저녁 8시쯤 서울 용산역에서 노량진역으로 향하던 지하철 1호선 급행열차가 고장으로 갑자기 멈췄습니다.

이 열차는 운행하던 중 한강 위에 있는 철교에서 멈춰 섰는데요.

당시 열차 안에는 승객 500명 정도가 있었습니다.

코레일은 2시간이 지난밤 10시쯤에서야 고장 난 열차에 다른 열차를 연결해서 노량진역으로 옮겼습니다.

승객들은 2시간 동안 난방도 안 되는 열차에 갇혀 떨어야 했습니다.

[사고 열차 탑승객 : 덜커덩덜커덩 하더니 한강 다리 중간에서 딱 서버린 거예요. 다리가… 안 걸어져요. 밥도 못 먹었지, 천안도 못 가지, 버스도 없지, 택시도 12시 되면 없어요. 시골이라.]

이미 용산역에서부터 출입문이 열리지 않는 등 이상 징후가 있었는데도, 별도 점검 없이 계속 운행했습니다.

[사고 열차 탑승객 : 용산에서 문이 열리지 않고 그 상태로 멈춰 있었어요. 보통 움직여서 맞춰야 하는데 안 맞추고 그냥 그 상태로 문을 열어서 사람들이 타고 내리고 했거든요.]

SBS 취재 결과, 열차 멈춤 사고 원인은 출입문 개폐기 자체의 불량으로 드러났습니다.

용산역에서 이상징후가 발생했을 때 점검했더라면 다리 위 2시간 멈춤 사고는 예방할 수 있었는데, 코레일은 이를 무시하고 운행을 강행한 겁니다.

올해 들어 발생한 코레일 사고는 벌써 18번째.

탈선사고 13건, 노동자 사망사고 4건에 이어 운행 중단까지 발생했습니다.

지난 한 달 동안 점검을 벌인 국토부, 이번에는 민간전문가 100명으로 팀을 꾸려 대대적인 현장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는데, 근본적인 안전관리체계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영상취재 : 공진구·최대웅, 영상편집 : 김윤성, VJ : 박현우, 자료제공 : 강대식의원실)

조윤하 기자haha@sbs.co.kr


반응형

지하철 1호선 열차가 갑자기 한강철교 위에서 멈추는 사고가 발생했었죠.. 

 

그 원인이 나온듯 합니다.. 

 

보도내용을 보니.. 출입문 개폐기 문제...

 

멈추기전.. 이전 역에서 징후가 발생했는데.. 점검 없이 무리하게 운행하다 사고가 발생한 겁니다.

 

거기다.. 1호선의 경우.. 서울역 이후.. 하행선은 모두 외지에서 운행하죠... 한파가 있는 날.. 열차가 멈추고.. 히터까지 동작하지 않았으니.. 승객들이 피해를 보는건 당연하죠..

 

그럼.. 왜 점검을 하지 않고 무리하게 운행한 건가.. 싶을 것 같은데.. 생각해보면.. 인력부족 아닐까 싶죠..

 

이전에는 전철 운전자 및 뒤에서 안전등의 감시자.. 2명이서 전철을 운행했고.. 각 역에서도 인원이 좀 있어서 역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대처할 수 있는 여력이 있죠..

 

현재 전동차를 운행하는 1명의 기관사가 문까지 열고 닫고 하는.. 혼자서 운행합니다.. 혼자서 전동차에 문제가 생기는 걸 다 감당할 수 없는게 현 상황이죠..  각 역에서도 상주하는 직원수는 이전에 비해 상당히 줄어들었고요.

 

전동차가 문제가 생기면..이를 수리하는 곳도 한정적인 것도 문제라면 문제일 겁니다.. 전동차 수리가 가능한 곳은 차량사업소가 있는 곳으로.. 아마 1호선의 경우 구로역, 서동탄역, 신이문역, 의왕역, 천안역.. 이렇게 있을 겁니다. 즉.. 전동차가 문제가 있다고 파악이 되면... 일단 전동차를 최소 구로역까지는 가야 전동차를 바꿔 운행이 가능했던 겁니다.. 그래서 무리하게 운행한거 아닐까 싶죠..

 

즉.. 고장난 원인이 있는데.. 무리하게 운행하다 결국 철교위에서 멈추는 사고가 왜 났냐 따진다면.. 아마 인력부족으로 인한 현장 대처가 불가능했고.. 전철을 바꿔서 운행할려면.. 차량사업소가 있는 곳까지는 어떻게든 가야 했기에.. 무리하게 운행하다 사고가 난 것이다..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아마.. 왜 무리하게 운행했냐 전철 운전자를 탓하는 이들 있을 것 같은데.. 솔직히.. 혼자서 뭘 할 수 있었을까요... 그렇기에 비난은 좀 자제하는게 어떨까 싶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