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100분 지나서야 '대비 명령'…"작전지침 어겼다"

by 체커 2023. 1. 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오늘(7일) 하늘처럼 선명하지 못했던 북한 무인기 대응 속보로 뉴스 시작합니다. 무인기가 침범했을 때 합참은 첫 탐지 후 1시간 40분이 지나서야 대비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른바 '두루미' 명령이었습니다. 미상 항적이 식별되면 즉각 전파해야 한다는 작전지침은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먼저, 김아영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육군 1군단은 지난달 26일 오전 10시 19분, 북한 무인기가 경기도 김포 앞 군사분계선을 넘는 것을 처음으로 포착했습니다.

곧바로 합참에 보고했고, 합참은 육군 1군단과 공군 8전투비행단 전력을 지휘해 무인기 대응 작전에 나섭니다.

북한 무인기는 군사분계선을 통과하고 약 20분을 더 날아 서울 도심 한복판까지 들어왔습니다.

무인기는 서울 상공을 1시간 넘게 누비고 다녔지만, 정작 서울 상공을 방어하는 수도방위사령부는 이 같은 사실을 까맣게 몰랐습니다.

1군단 말고는 북한 무인기 상황이 전파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촘촘해야 하는 방어망 곳곳에 이가 빠진 격이어서 북한 무인기를 놓쳤다, 잡았다를 반복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성준/합참 공보실장 (지난달 27일) : 탐지하고 추적, 또 격추 자산을 운용하였는데 소실되기도 하고 그래서 실제적으로 작전을 펼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방부 핵심 관계자는 SBS에 "무인기 등 적 항공 전력에 대한 대비 태세를 강화하라는 명령 '두루미'가 낮 12시 전후 발령됐다"고 말했습니다.

무인기 식별 이후 1시간 40분 뒤로 이미 북한 무인기가 서울 상공을 횡으로 가로지르고, 다시 180도 방향을 바꿔 서울 북부를 비행하던 시점입니다.

육군 고위 장성 출신의 한 인사는 "작전지침에는 북쪽에서 내려온 미상 항적이 발견되면 무인기 판정 전이라도 상황을 전파하도록 돼 있다"며 "합참이 작전지침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영상편집 : 이승열)

김아영 기자nina@sbs.co.kr


반응형

군대를 다녀온... 특히 육본이나 합참출신.. 장교와 부사관들은 알 겁니다.. 작전지침이 있다는 걸 말이죠.. 

 

어떠한 상황에 대비해 관련 정황이 발생했을 때..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한 작전지침을 말이죠..

 

근데.. 무인기에 관련해서 작전지침이 있었는데.. 1군단에서 감지를 했고 합참에 보고가 되었나 봅니다.. 그렇다면 합참은 관련해서 수도방위사령부에 항공전력 대비 명령인 두루미를 발령해야 하는데.. 이게 늦어졌다고 하네요..

이는 합참의 실수입니다. 지침이 있음에도 안지킨 것이죠.. 

 

이러니.. 윤석열 대통령도 군 인사에 대해 문책성 인사를 안할래야 안할 수 없는 상황까지 되었습니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아직 결단은 내리지 않는듯 싶군요..

 

이런 보도가 나오니... 댓글에선 이런 글이 눈에 띄더군요.. 문재인 정권때 임명된 합참의장을 경질하라고... 그외 3군단도 경질하라는 주장도 있던데.. 3군단은 강원도의 동부전선을 방어합니다.. 이번 북한의 무인기는 1군단과 수도방위사령부 영역을 침범했으니 3군단은 관련 없죠..

 

그래서 봤습니다. 합참의장은 문재인 정권에서 임명된 인사인가 싶어서요..

 

참고링크 : 대한민국 합동참모의장 - 나무위키

 

현 합참의장은 김승겸 육군대장이더군요.. 43대 합참의장입니다. 김승겸 합참의장... 2022년 7월 5일에 취임했네요.. 사실 합참의장은 국방부장관을 보좌하는 역활입니다. 작전지휘관이지만.. 최고지휘관은 대통령입니다.. 뭐 합참에서 실수를 했으니.. 합참의장이 관련해서 책임을 지던지 할 것 같은데..

 

일단.. 윤석열 정권 때 임명된 인사입니다.. 

 

아 참고로.. 수도방위사령부의 사령관도 2022년 6월에 임명되었습니다. 1군단 군단장은 2022년 12월 7일에 임명되었군요.

 

즉.. 1군단장.. 수도방위사령관.. 합참의장.. 모두 윤석열 정권에서 임명된 이들입니다.. 만약 인사에 관련되서 문재인 정권때 임명된 이들을 경질해라 주장한다면.. 이미 바뀌어서 윤석열 사람들이다.. 라고 반박하면 될듯 싶군요..

이런 이들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