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바람·파도 잔잔했는데" 청보호, 난데없이 왜 뒤집혔나

by 체커 2023. 2. 5.
반응형

다음

 

네이버


기관실 침수, 어선 전복 원인 추정…외부 충돌 없어 자체 균열 의심
구조 당국 "사고원인 조사는 구조작업 완료 후…현재는 수색에 집중"

 

(신안=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갑자기 어선 기관실 쪽에 바닷물이 차 들어오더니 순식간에 배가 옆으로 넘어가 뒤집혔다"

지난 4일 밤 11시 19분께 전남 신안군 임자면 대비치도 서쪽 16.6km 해상에서 선원 12명이 탄 24톤급 근해통발(인천선적) 어선 '청보호'가 전복해 9명이 실종상태다.

극적으로 구조된 3명 선원의 증언에 따르면 사고는 기관실에 물이 차면서 시작됐다.

선실에서 취침 중이던 실종자 9명과 달리, 잠을 자지 않고 있던 이들 선원은 기관실에 물이 차는 것을 먼저 목격했다고 구조 직후 말했다.

이후 순식간에 배가 옆으로 넘어가 뒤집혔다는 것이 이들 구조 선원의 증언이다.

뒤집힌 배에서 가까스로 빠져나온 3명은 배 위에 올라타 있다가 주변을 지나던 화물선에 의해 구조됐다.

구조 직후 이들은 화물선 선장에게 사고 당시 상황을 전했는데, 현재까지 사고 정황을 유추할 유일한 단서이다.

당국은 이를 토대로 '기관실 파공(구멍 뚫림)에 의해 침수 후, 선체가 전복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고 당시 파도는 주변 신안군 임자도 주변이 0.4m 수준으로 비교적 잔잔한 편이었고, 풍랑주의보 등의 기상 특보도 발효되지 않은 상태여서 침수가 사고의 원인이라는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사고 현장에서 실종 선원 수색을 하는 해경 등은 선체 파공 발견 여부에 대해 확인해주지 않고 있다.

해경 측은 "현재 구조에 총력을 다해 집중하고 있어,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는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파공이 원인이라는 것은 선원 증언을 토대로 현재 단계에서 추정한 내용인 것 같다"고 전했다.

최초 침수 원인이 파공이라면 이를 일으킨 원인이 무엇인지도 관심이 쏠린다.

암초 등과 충돌이 있었다면, 배가 크게 흔들리거나 충격 소음도 들렸을 법하지만, 현재 단계에서 그 같은 목격담 등은 나오지 않았다.

외부 충격없이 침수가 시작됐다면, 선체 자체에 균열이 생기는 등 어선 안전성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었다는 의심도 제기될 수 있다.

해경 측은 이에 대해 "구조작업 종료 후 상세한 사고원인 조사를 해야 규명할 수 있다"고 언급을 피했다.

한편 구조 당국은 실종된 선원 9명을 찾기 위해 해경 함정 26척, 해군 함정 3척, 관공선 3척, 민간선박 2척과 해경 항공기 5대, 군 항공기 3대 등을 투입해 수색 중이다.

사고 선박 내부 진입은 어구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난항을 겪고 있다.

또 실종자가 표류하고 있을 가능성에 대비해 사고 해역을 중심으로 동·서 15해리(27.8㎞), 남·북 15해리(27.8㎞) 해역을 9개 구역으로 나눠 수색하고 있다.

 

pch80@yna.co.kr


반응형

전남 신안군 임자면 대비치도 서쪽 16.6km 해상에서 어선이 전복되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구조활동으로 선원인 한국인 2명.. 인도네시아인 1명이 구조되었다고 합니다.

 

그외엔 9명은 아직 어선안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 모두 구조되었음 하는 바램입니다.

 

파도도 그다지 잔잔한 상황에서 갑자기 배가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으니... 왜 발생했는지 원인을 찾는게 중요할듯 싶네요.

 

갑자기 평형을 잃어서 전복이 되는 것이.. 선체의 결함 때문인건지... 물속의 뭔가와 부딛쳐서 전복이 된건지 확인을 해서.. 선체에 문제가 있다면.. 현재 선박에 대해 기한을 정해 폐기하도록 하고 있는데.. 그 기한을 더 줄일 수도 있을테니 말이죠..

 

그외엔 어구가 선박안에 있었을텐데.. 허용무게 이상의 어구가 어떠한 상황을 계기로 한쪽으로 쏠려서 중심이 무너진 것일 수도 있으니.. 원인을 밝혀서 다른 선박에서 이러한 사고가 나지 않도록 후속조치가 이루어졌음 좋겠군요.

 

뭐.. 당장에 급한건 실종된 선장과 선원들의 구조가 우선이 되어야 하겠지만.... 모두 무사히 돌아오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