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제가 쪼잔한가요?”...커피 1잔 시켜놓고 6시간 버티는 ‘카공족’

by 체커 2023. 2. 11.
반응형

다음

 

네이버

 

최근 ‘카공족’ 즉 카페에서 공부를 하는 사람들로 인해 속앓이를 하는 자영업자들이 늘고 있다.


난방비에 전기료까지 속속 올라가는 가운데 대부분의 카공족은 3000원짜리 커피 한잔을 주문하고 5~6시간 이상 노트북을 켠 채 카페에 머물러서다.

특히 4인석에 턱하니 혼자 자리를 차지해 정작 4인 손님들이 와도 발길을 돌려야만 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11일 ‘아프니까 사장이다’를 비롯, 카페를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최근 카공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은 경험을 담은 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대표적인 카공족의 모습으로는 “3000원짜리 커피를 주문하고 6시간째 노트북을 이용하고 있다”라거나 “2명의 손님이 각자 4인석 테이블에 자리 잡은 뒤 아침부터 저녁까지 음료 한 잔을 시킨 채 공부를 하고 간다”, “심지어 혼자 공부를 하다가 과외 학생을 불러다 과외까지 시키는 경우도 봤다” 등이 있다.

카공족들의 행태로 매출 감소나 전기료 급증을 경험한 자영업자들은 “속으로 천불이 난다”라거나 “손님에게 말을 꺼내기가 조심스럽지만 할말을 못하니 정말 답답하다” “제 스스로가 너무 쪼잔하게 느껴진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는 상황.

 

그러면서 이들의 공통적인 고민은 도대체 어떻게 해야 카공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지로 모아진다.

우선 쉽게 대응하는 방법은 음료 1개당 머무를 수 있는 시간을 제한하는 것이다. 음료 1개당 보통 이용 시간을 2시간으로 제한하는 식이다. 이 때 1인 1음료라는 문구도 함께 써붙여 놓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럴 경우 손님들로부터 ‘리뷰 테러’를 당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온다.

한 자영업자는 “처음부터 이용시간이 2시간으로 제한돼 있는데, 손님에게 괜찮냐고 물었고, 괜찮다고 하기에 그런 줄 알았는데, 3~4시간이 지나도 나갈 생각이 없어 정중히 말하니 리뷰테러를 당했다”고 하소연했다.

아예 카공족들이 이용하지 못하도록 콘센트를 막아버리는 경우도 있다. 오래 앉아 노트북 등을 활용해 업무를 보거나 카페 내부에서 휴대전화 충전을 막기 위해 이 같은 조치를 한다는 것이다.

소규모 카페를 운영한다는 자영업자는 “카공족은 한두명으로 시작해 계속 느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아예 카공족이 발을 들이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매장 크기와 상관없이 노 스터디존으로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또 4인 좌석을 카공족 혼자 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선 “4인 테이블에는 2~3인 이상 이용 부탁드린다”라거나 “필요시 자리 이동이 있을 수 있다”는 양해의 말을 적어 비치해둘 필요가 있다고 했다.


반응형

“제가 쪼잔한가요?”

 

이 질문에 대해 답을 하면... 

 

"쪼잔한게 맞습니다.. 카공족이..."

 

이렇게 될 겁니다..

 

카공족... 카페에서 공부하는 이들인데.. 독서실이나 집에서 공부할 시.. 분위기나.. 조용한 상황에서 집중적으로 공부등을 할 시.. 집중력 저하등으로.. 적당한 소음등이 있는 곳에서 정신적으로 환기되며 공부가 잘되는 것을 이용하는 이들을 말할 겁니다.

 

즉... 독서실등에선 공부등을 오랫동안 집중적으로 못하는 이들이라 할 수 있을 것 같군요.

 

이런 이들이 그나마 찾은 곳이 카페.. 그래서 카페에서 공부한다고는 하는데...

 

뭐든 적당히 해야 대충 넘어가죠... 위의 보도내용처럼 6시간씩이나.. 자리를 차지하고 공부한다는 것은 결국 카페주인과 카페를 찾는 이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 됩니다.

 

1시간마다 커피를 시켜 먹으면서 하면 모를까.. 자리를 하나 차지해서 계속 머무르니.. 카페를 찾은 이들이 앉을 자리가 그만큼 적어지는건 당연하겠죠.. 카페는 그냥 하는 것도 아니고 돈을 벌기 위해 하는 직종인데.. 결국 돈을 벌지 못하게 하는 영업방해행위도 될 수 있을 겁니다.

 

즉... 카공족이 오히려 카페를 망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거기다.. 카공족이 전기도 맘대로 끌어쓴다고 하죠.. 그래서 콘센트 없앤 곳이 많아졌고요..

 

요새.. 전기세 오르고 있습니다. 카페로선 지출이 더 많아지는 셈입니다. 만약.. 카공족이 양심이라도 있다면.. 보조배터리정도는 들고와서 쓰고 말지.. 왜 카페 전기를 끌어 쓸 생각을 할까 의문이 드네요..

 

그렇기에... 카공족으로서 계속 있고 싶다 한들... 카페가 돈이 드는 업종이니.. 그냥 카페에 몇시간정도 녹음을 한 뒤에... 집이나 독서실등에서.. 커피를 놓고.. 헤드폰에 연결된 오디오 플레이어나.. 스마트폰으로 몇시간 내내 카페에서 나오는 소리를 들으며 공부를 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군요.

 

카페에 관련해서 리뷰 테러가 있다고 하는군요.. 카공족이 오래 머무는걸 못하게 막으면 말이죠... 좋은거 알았네요.. 앞으로 카페에 대해 않좋은 리뷰는 카공족이 쓴 글이라는 걸 알고 무시하면 될테니 말이죠. 아니 오히려 그런 리뷰 테러가 있는 곳이 더 좋을듯 싶기도 하겠군요.. 그만큼 카공족이 별로 없는.. 자리 걱정할 필요가 없는 카페라는 증거일 수도 있을테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