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이정미 “2중대 프레임에 흔들리지 않겠다”···대장동 ‘50억 클럽’ 특검 추진

by 체커 2023. 2. 1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정의당이 재창당추진위원회(추진위)를 발족했다. 이정미 대표는 오는 3월 ‘재창당 전국 투어’를 하며 전국 17개 시·도당을 돌고, 오는 9월 정책 당대회에서 1단계 재창당 작업을 마칠 계획이다.

12일 정의당에 따르면 이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정의당의 2중대 프레임에 더 이상 좌고우면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오직 국민의 요구에 답하는 일에 누구의 2중대라며 공격하는 그 어떤 주장에도 흔들리지 않고 정의당의 길을 가겠다”며 “특권과 반칙에 맞서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정의당이 되라는 주문에 명확히 답하겠다”고 말했다.

전국위원회 자료집을 보면 이 대표를 위원장으로 하는 추진위는 3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된다. 추진위 산하 ‘사회비전소위원회’와 ‘세력확장소위원회’를 중심으로 정의당의 새 노선을 수립하고 당 기반을 확대하기로 했다.

 

사회비전소위는 ‘녹색(기후위기 대응)·평화·돌봄사회’를 큰 기틀로 삼아 정책 지향점을 정립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탈탄소 사회 실현, 비핵화, 돌봄국가로의 전환 등이 있다. 당원·범진보세력 토론 및 의견 수렴을 거쳐 9월 정책 당대회에서 최종적인 사회 비전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노선에 기초해 내년 4월 총선 정책 의제와 공약을 개발한다는 입장이다.

세력확장소위는 노동, 녹색, 여성, 청년 등 조직 기반을 넓히는 임무를 맡았다. 1만 당원 모집이 목표다. 지난해 3·9 대선 이후 노동, 여성 등 전통적 지지 기반이 흔들린 정의당에게는 뿌리를 튼튼하게 세우는 것이 급선무다. 세력확장소위는 오는 5월 ‘노동 당원 정치 한마당’을 열고 노동자 당원을 재조직화할 계획이다. 녹색, 평화, 돌봄사회를 지지하고 실천하는 시민사회 진영과도 각종 연대 사업을 진행한다.

당명 개정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 당명을 바꿀 경우 당원 총투표를 실시해 9월에 열릴 정책 당대회에서 발표하기로 했다.

정의당은 이날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등 대장동 개발 ‘50억원 클럽’ 비리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법안(특검법)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희서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곽상도와 50억원 클럽 사이의 연계, 그와 이어지는 특권의 고리들을 명명백백히 밝혀내어 법 위에 군림하는 사회적 특권층이 더 이상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겠다”며 “국회는 조속히 특검 도입을 위한 절차에 동참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도 전국위원회에서 대장동 특검 추진 방침을 밝히며 “그들만의 리그에 분노하는 시민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정치를 정의당이 해야 한다”고 했다.

탁지영 기자 g0g0@kyunghyang.com


반응형

아무래도.. 대장동 50억 클럽에 대해 특검을 할려나 봅니다.

 

정의당이 특검에 동의했습니다. 국회에서 과반을 넘는 의석을 가진 민주당이라 해도.. 정작 상설특검법에 따른 특검을 하는데 있어서 의석이 좀 부족했나 봅니다.. 여러 언론사에서 비슷한 보도를 하긴 했었습니다.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에 관련된 특검도 주장했지만.. 정의당은 대장동 50억 클럽을 우선 언급했습니다. 민주당으로선 순서에 목을 맬까 싶은데.. 그렇다고 정의당을 설득할 자신은 없으리라 예상합니다. 

 

현재 대장동 50억 특검이든..김건희 특검에 대해 이재명 방탄 목적이라는 프레임이 걸려 있으니 말이죠.

 

그래서.. 정의당의 요구를 수용할 것 같습니다.. 즉 대장동 50억 클럽에 대한 특검을 먼저 하고.. 이후 김건희 여사 특검 추진에 정의당이 동의하는 방식으로 추진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어차피.. 민주당의 정확한 의도는 모르겠지만.. 이재명 대표는 자신에게 쏠린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고 싶어할 겁니다. 그렇기에 대장동 50억 클럽이든.. 김건희 특검이든.. 뭐든 진행하고 싶어할 것이고.. 조만간 정의당과 만나 합의를 하지 않을까 싶군요.

 

정의당에 대해 2중대 프레임이라 언급되었습니다.. 두 포탈.. 다음과 네이버에선 그 프레임에 대해 갈리네요..

 

다음에선 정의당을 보고 국민의힘 2중대라 합니다.

 

네이버에선 정의당을 보고 더불어민주당 2중대라 합니다..

 

보수, 진보.. 모두에게 2중대 취급받는 정의당... 유일한 진보정당으로서 언제쯤 존재감을 키울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