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국산 기관총탄 430만 발, 우크라 옆 폴란드 간다

by 체커 2023. 4.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한국에서 만든 포탄 수십만 발이 폴란드에 수출된다는 소식 얼마 전에 전해드렸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더해 국산 기관총탄 430만 발과 전차 포탄 수만 발도 폴란드에 보내지고 있는 것으로 저희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가 단독보도합니다.

<기자>

포탄 제조업체 풍산의 지난해 12월 27일 자 공시 자료입니다.

2천934억 원 상당의 대구경 탄약 등을 현대로템에 판매한다고 돼 있습니다.

정부 소식통은 SBS에 "현대로템이 폴란드로 보내는 기관총탄과 전차포탄, 반응장갑의 계약 공시"라고 전했습니다.

한화 에어로스페이스가 폴란드에 K9 자주포와 함께 1천647억 원 상당의 155mm 포탄을 수출하듯 현대로템도 폴란드에 K2 전차와 함께 총탄, 포탄을 수출하는 것입니다.

2천934억 원 상당의 총·포탄 중 가장 비중이 큰 것은 7.62mm와 12.7mm 기관총탄으로 모두 430만 발입니다.

120mm 전차 포탄은 약 5만 발, 대전차포 공격을 막는 장비인 반응장갑도 소량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30만 발 수출되는 기관총탄은 전차와 장갑차의 기관총뿐 아니라 보병용 기관총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0mm 전차포탄과 반응장갑도 서방의 범용 무기입니다.

전차와 패키지로 총탄과 포탄을 일부 판매할 수 있지만, 대형 총·포탄 제조업체가 있는 폴란드에 3천억 원 가까운 총·포탄 등을 함께 수출하는 것은 이례적입니다.

그래서 모두 폴란드에서 쓰는 것이 아닐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됩니다.

[전하규/국방부 대변인(어제) : 우크라이나의 자유 수호를 위해서 한미 정부가 그동안 지원 방안에 대해서 협의를 해왔고, 또 우리 정부도 군수물자 지원을 포함해서 적극 추진해왔습니다.]

정부 소식통은 2천934억 원 상당 총·포탄의 최종 사용자는 폴란드이며 사용자 변경을 위해서는 우리 정부 승인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황인석, 영상편집 : 정성훈, CG : 최하늘)

김태훈 국방전문기자oneway@sbs.co.kr


반응형

폴란드에.. 한국의 전차와 자주포가 수출된건 많이들 압니다.. 홍보 많이 했죠..

 

그리고.. 155mm 포탄은 독일쪽으로 간 것도 도청된 기밀문서를 통해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엔 7.62mm와 12.7mm 기관총탄입니다.. 

 

탱크등이 수출되면서 탱크에 쓰일 탄약이니.. 수출될 수도 있다고 생각될텐데.. 사실 이정도 총탄이면 폴란드에서 자체 생산도 가능합니다. 굳이 총탄.. 탱크 포탄도.. 자주포 포탄도 아니고.. 기관총탄을 수출할 일이 있을까 싶죠..

 

논란이 될 수 밖에 없으니.. 윤석열 정부에선 말합니다. 최종사용자는 폴란드라고...

 

하지만 많은 이들은 생각하죠.. 우크라이나에 대한 간접지원이라고..

 

왜냐... 미국처럼 밀어내기 지원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즉.. 폴란드에서 생산된 관련 기관총탄이나.. 포탄등이.. 우크라이나에 넘겨지고.. 부족분을 한국에서 사들인 것으로 채우면.. 결국 한국은 우크라이나에 살상무기를 간접지원을 한 것이 됩니다. 폴란드 내에서도 자체적으로 탄약을 생산할테니 말이죠... 하지만 한국만큼의 생산성은 없겠죠.. 어디와 전쟁중인 상황은 아니니까요.

 

그래서 논란이 되는거 아닐까 싶네요.. 이런식으로 여러 국가에서 한국의 무기를 사들이고 밀어내기 간접지원을 하던지.. 몰래 한국 무기를 넘겨 지원하는 결과가 나오면.. 이후 우크라이나 - 러시아 전쟁에 관련되어 한국도 연관되어 어떤 결과가 나올 것만 같아 우려스럽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