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전장연 "서울시 보조금 1원도 받지 않아… 감사 결과 공개하라"

by 체커 2023. 6. 1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뉴시스] 류현주 임철휘 기자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13일 "전장연은 서울시의 보조금을 단 1원도 받지 않았다"며 "서울시는 거짓 감사결과를 유포하지 말고 투명하게 감사 결과를 공개하라"고 밝혔다.

전장연은 이날 오전 서울지하철 시청역 승강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전장연이 장애인을 불법 시위에 비자발적으로 강제 동원했다', '전장연이 지난 10년간 1400억원의 보조금을 부정수급했다' 등의 가짜 괴담이 유포되고 있는 상황을 더는 좌시하지 않겠다"며 "서울시는 특위에서 거짓으로 조작 편집되어 발표된 감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특위)는 지난 9일 서울시로부터 시민단체 감사 결과를 보고 받고 전장연을 비롯해 사단법인 '마을', 사단법인 '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 등 3개 단체를 '권력유착형 시민단체 3대 카르텔'로 지목했다. 특위에 따르면 전장연은 10년 간 약 1400억원의 지원금을 받았다.

이에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전장연은 비영리 민간단체로도 등록하지 않은 임의단체다"라며 "임의단체가 서울시에 보조금 또는 공모 예산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질의한다"고 밝혔다.

또 "전장연은 보조금 공모를 신청하는 자격 조건에도 않는다"며 "왜 전장연이 보조금을 부정 수급한 것처럼 낙인찍으려 하는지 공개 질의한다"고 전했다.


반응형

뭔 소리인가 싶었는데.. 어떤 보도자료 때문이었군요..

 

참고뉴스 : 與특위 “전장연 등 3개 시민단체, 박원순 서울시와 유착해 10년간 2239억 챙겨”

더보기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특위)는 9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등 3개 단체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 시(市)와 유착해 10년간 2239억원의 보조금을 부당하게 받았다고 주장했다. 특위 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은 이날 특위 회의에서 올해 초 서울시가 진행한 ‘시민단체 지원 및 부정행위’ 감사 결과를 보고받았다. 하 의원은 이후 브리핑에서 “서울시 감사로 시민단체 3대 카르텔을 확인했다”며 전장연, 사단법인 마을, 사단법인 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 3개 단체 실명을 공개했다.

전장연은 일종의 장애인 단체 연합회다. 전장연 산하 장애인 지원 센터들은 일자리 사업 등의 명목으로 2012년부터 올해까지 서울시 보조금 1400억원을 받았다. 특위는 서울시가 집회·시위 참여도 일자리로 인정해준 것을 지적하며 “박 전 시장과 전장연이 서로 결탁한 것”이라고 했다. 또한 전장연이 2021년 한미 동맹 해체 집회를 하고, 2019년 이석기 석방 집회에도 참여하는 등 정치적 활동을 하고도 보조금을 계속 받은 데 대해서는 “편향적 지원”이라고 했다.

‘마을’과 ‘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설립 4~6개월 만에 서울시 사업을 위탁받기 시작했다. 특위는 박 전 시장의 영향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주장했다. 마을은 10년간 약 400억원, 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9년간 약 439억원의 지원금을 받았다. 하 의원은 “마을 공동체 사업을 마을이 10년간 독점했다”며 “서울시 담당 과장과 팀장이 마을 출신이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마을은 지원금의 절반 가까운 194억원을 인건비로 쓴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관계자 2명이 서울시 위탁 사업 관련 기획단에 외부 위원으로 참여해 ‘셀프 위탁’한 사실도 감사에서 드러났다.

특위는 향후 서울시 외에 다른 시도에도 시민단체 지원 부정행위를 점검해 보고해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다.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특위)에서 전장연등 3개 단체가 박원순 전 시장이 있는 시절에 서울시로부터 보조금을 받았다는 내용의 보도 말이죠. 더욱이 단체명도 특정되었으니.. 

 

그런데.. 그 지목된 단체중 하나인 전장연이 나서서 반발하고 있네요.. 안받았다고 합니다..

 

전장연이 착각을 하는거 아닐까 싶네요.. 어떤 사업을 하겠다 지자체에 신고를 하면.. 관련해서 재정적 지원을 합니다. 그게 보조금이죠.. 단순히 돈을 준 것만이 지원금은 아니라는 겁니다.

 

일단 전장연에선 감사결과를 공개하라 주장합니다. 뭐 그럼 공개하면 되지 않을까 싶은데.. 일단 전장연은 서울시를 상대로 주장을 하네요..

 

전장연은 일단 국민의힘 특위에게 먼저 요구해야 하는거 아닌가 싶네요.. 서울시에서 제대로된 자료를 주더라도.. 그걸 어찌 해석해서 주장할지는 전적으로 특위가 결정하고 실행합니다. 서울시에서 받은 자료에는 없어도.. 특위가 그냥 끼워넣으면 그만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전장연은 우선적으로.. 관련 발표를 한 특위에게 서울시로부터 받은 자료를 요구하는게 우선 아닐까 싶군요. 왜곡해서 발표한거 아니냐며... 그런 뒤에.. 서울시로부터 관련자료를 청구해서 받아 대조를 하는게 순서 아닐까 싶군요.

 

대조를 해서..

 

자료는 문제가 없는데 전장연을 끼워넣어 발표했다면 허위사실 유포가 되는 것이고..

 

서울시가 제공한 자료에 지원한 내용이 있다면.. 전장연은 안받은 근거를 내놓아야 하죠..

 

전장연에서 받은 사실이 없다는 걸 증명하면.. 서울시에선 어떻게 지급되었다는 근거를 만들었는지 해명도 필요할테고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