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함평 큰 뜰이 다 잠겼는데 별 수 있소"..속만 타는 농심

by 체커 2023. 6. 2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시간당 71.5㎜' 억수비에 비옥한 농토가 흙탕물 바다로
수로·영산강도 '넘실넘실'…"손 쓸 방법 없다" 자포자기

 

[함평=뉴시스] 변재훈 기자 = "큰 뜰 일대가 이렇게 전부 잠긴 역사가 없어요. 무슨 답이 있겠소."

28일 오후 전남 함평군 엄다면 석천리 앞 논을 바라보던 박정재(63)씨는 잠시 멍한 표정을 짓다 어렵사리 말문을 뗐다.

갓 모내기를 마친 벼가 자라야 할 논에 가득 찬 흙탕물은 바람 따라 출렁였다.

영산강 지류인 함평천을 젖줄 삼아 끝없이 농토가 펼쳐진 엄다면 석천·화양·학야리 일대는 예로부터 '함평 천지 큰 뜰'이라고 일컬어진다고 박씨는 말했다.

전날 오후 9시부터 10시 사이 하늘에 구멍이라도 뚫린 듯 쏟아져 내린 비는 대대로 벼 농사를 지으며 애지중지 가꾼 옥토를 삽시간에 흙빛 바다로 바꿔 놨다.

예사롭지 않은 억수비에 박씨는 전날 밤 잠시 논을 보러 나왔다가 덜컥 겁이 나 곧장 발길을 집으로 돌렸다.

밤새 한 숨도 못 자고 논을 살피러 나온 박씨는 "이렇게 몽땅 잠겨 있고, 물길도 시원치 않은데 뭘 더 할 수 있겠소. 망연자실하는 것 말고 더 할 게 뭐가 있어"라며 한탄했다.

박씨의 논에 가득 찬 흙탕물은 터진 둑을 넘어 관거로 흘러 들어갔지만 물 빠짐 속도는 더디기만 했다. 박씨는 함평천을 거쳐 영산강으로 빠지는 배수 통로도 물이 넘실댄 탓에 논까지 물이 빠지려면 한참이 더 걸릴 것 같다고 걱정했다.

박씨는 들고 있던 삽으로 배수로 부유물이나 물길 주변 모판 등을 치우다가 이내 그만뒀다.

 

주변 논에서 빠진 흙탕물들이 빠져나가야 할 배수로에도 물이 농로 다리 상판에 닿을 듯 넘실대고 있었다.

조금씩 물이 빠진 논에 심어진 벼들도 반쯤 물에 잠겨 축 늘어져 있었다. 물바다가 된 논 위에는 비료 포대 등 농자재가 떠다니기도 했다.

박씨는 이번 장맛비로 논 19.5㏊와 콩밭 4㏊가 침수 피해를 입었다. 특히 콩은 주변보다 지대가 솟아 이름 붙여진 '높은 등'(지명)에 심었는데도 물에 잠겼다.

박씨는 "35년째 농사를 짓고 있지만 천지 큰 뜰 일대가 모조리 물에 잠기고 '높은 등'까지 피해를 입은 것은 처음이다. 이런 역사가 없다. 물난리가 심했다던 3년 전에도 논 일부가 잠시 잠겼다가 금세 물이 빠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대가 농수로, 배수 시설 정비가 돼 있는데도 비가 워낙 많이 쏟아지니 손 써 볼 도리가 없다"면서 "물이 빠져나가야 할 영산강 수위나 배수장 펌프 현재 용량으로는 택도 없다"고도 말했다.

 

박씨는 "모내기·파종한 지 얼마 안 돼 병충해에도 취약해 수확도, 제 값 받고 파는 것도 큰 문제다. 농촌은 늘 일손이 부족하고 비용 부담도 커 복구할 엄두가 안 난다"며 특별 재난 지역 선포 등 범정부 대책을 촉구했다.

한편 전날부터 이날 오전까지 함평에는 200㎜에 육박하는 장맛비가 쏟아졌다. 특히 전날 오후 9시 4분부터 1시간 사이 71.5㎜의 매우 강한 비가 쏟아져 피해가 컸다.

밤사이 함평군 엄다면에서는 수문을 닫으려던 60대 여성이 물살에 휩쓸려 실종, 수색 작업이 펼쳐지고 있다. 농경지 침수 피해도 함평에서만 85㏊로 잠정 집계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wisdom21@newsis.com


반응형

장마전선이 한반도 남쪽에서 머물며 물폭탄을 쏟아냈죠..

 

결국 물에 잠기는 침수피해가 발생했다 합니다.. 농경지가 말이죠..

 

자연재해인데... 침수가 되지 않을려면 물을 빨리 빼야 합니다. 근데 수로가 정비가 되어도.. 정작 배수시킬 강도 넘칠정도로 수위가 높아진 상황이라 배수가 여의치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때 물을 빼내지도 못한 것이죠.. 어쩌겠습니까.. 하늘을 원망할 수 밖에..

 

그나저나.. 이 보도에서 영산강도 4대강 사업을 했어야 한다는 주장이 보이더군요..

 

영산강도 4대강 사업을 통해 2개의 보가 만들어졌습니다. 승촌보와 죽산보입니다. 뭔 생각으로 그런 의견을 썼는지 의아하더군요.

 

심지어는 네이버에선 보를 해체했다 언급하더군요..

 

이전 정권에선 영산강의 죽산보와 승촌보에 대해.. 하나는 해체.. 하나는 상시 개방을 결정하긴 했었는데.. 그 실행을 다음 정권에 넘겼습니다. 그리고 윤석열 정권은 관심 끊었고요... 그래서 죽산보와 승천보는 지금도 존재합니다.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선 탄력적 운영을 하겠다고.. 이전에 합의한거 이미 뒤집었고요..

 

참고뉴스 : 국가물관리위, 영산강 보 수위 탄력조정 등 가뭄대책 의결

 

그래서 그거 어떻게든 없애자고 시민환경단체가 지금도 난리치고 있고요..

 

참고뉴스 : "4대강 보 철거 투쟁 돌입"... 금강·영산강 시민행동 발족

 

즉.. 4대강 사업으로 영산강에 설치한 보는 아직도 존재하고.. 운영중입니다. 

 

참고링크 : 영산강 보 관리단

 

오늘처럼 집중호우가 내리는 날에는.. 보는 수문을 열어 물을 모두 하류로 내보내야 합니다. 애초 보가 없었으면 전부 하류로 내려갔지.. 머물지 않죠.. 근데 보는 유속을 느리게 합니다. 결국 보로 인해 유속이 줄어든 물의 부하가 제방에 가해지고.. 결국 제방이 무너지면 인근 지역은 침수피해를 받죠.. 거기다 유속이 느려져 하류로 내려가는 양이 줄면.. 수위가 높아지기에 위의 보도처럼 농경지등에서 침수를 막기 위해 배수를 할려 해도 여의치가 않게 됩니다.. 그렇기에.. 물이 부족한 상황이면 모를까.. 집중호우때는 4대강 보는 그다지 도움은 되진 않습니다. 그나마 많은 양이 한꺼번에 하류로 내려와 하류지역이 침수피해를 받는 걸 막거나 늦추는 역활정도는 하지만 말이죠...

 

그리고 4대강 보 인근에서 제방이 무너져 침수피해가 발생한 사례도 이미 있죠... 낙동강에서 말이죠.

 

[세상논란거리/사회] - 낙동강 합천창녕보 상류 둑 붕괴.."4대강 보가 물 흐름 방해한 결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