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경호처장 이어 방첩사령관도 대통령 고교 후배 '눈길'

by 체커 2023. 11. 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여인형 신임 사령관, 윤 대통령 충암고 9년 후배…김용현 처장과는 10년 차이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중장 진급·보직 신고 및 삼정검 수치 수여식에서 여인형 국군방첩사령관에게 삼정검 수치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6일 이뤄진 올해 후반기 장성급 장교 인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고교 후배가 국군방첩사령관에 임명돼 눈길을 끈다.

국방부는 이날 여인형(육사 48기) 육군본부 정보작전참모부장(소장)을 중장으로 진급시켜 방첩사령관에 보임했다. 여 신임 사령관은 서울 충암고등학교 출신으로 윤 대통령의 고교 9년 후배다.

그는 김용현(육사 38기) 대통령 경호처장과는 육사와 고교 각각 10년 후배이기도 하다. 
 
여 사령관은 11공수여단장과 53보병사단장, 육군본부 정책실장 등을 거치며 작전과 정책 분야에서 두루 능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 대통령의 최측근인 경호처장에 이어 군 내부 정보를 장악하고 있는 방첩사령관까지 같은 고교 동문이 차지하면서 벌써부터 군 안팎의 민감한 반응이 나온다. 

전임 정부에서 기능이 약화됐다 현 정부 들어 다시 강화된 방첩사령부는 대통령에 직보를 할 수 있는 군내 요직 중의 요직이다. 

한편 합동참모차장에 황유성(육사 46기) 방첩사령관을 임명한 것도 다소 이례적 인사라 할 수 있다. 

문재인 정부 때 남영신 안보지원사령관(현 방첩사령관)이 대장 진급하며 지상작전사령관과 육군참모총장을 잇달아 역임한 전례 등이 있지만 흔한 경우는 아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황 사령관은 작전 특기자로서 해군 출신인 합참의장을 작전적으로 보좌하기 위한 측면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CBS노컷뉴스 홍제표 기자 enter@cbs.co.kr


반응형

윤석열 정권에서.. 정부 주요요직과.. 군 수뇌부도.. 결국 윤석열 대통령과 어떤 사이가 아니면 안되나 봅니다..
 
경호처장도 윤석열 대통령의 고교 후배... 방첩사령관도 윤석열 대통령의 고교 후배라고 합니다..
 
그렇게 주요요직에 자신의 선후배... 혹은 지인으로 채워서 뭘 할려는지....
 
특히.. 비서관중에는 군의 주요정보를 유출한 혐의로 처벌을 받다 윤석열 대통령이 사면을 해준 이가 있죠..
 
국군방첩사령부는 과거 기무사령부로도 불리었던 조직입니다.
 
 대한민국 국군의 정보공동체 중 하나로 해외/특수정보 및 군사보안을 담당하는 국방정보본부와 함께 군 정보기관의 역할을 수행하죠..
 
그런 중요정보를 다루는 곳에 자신과 연관된 이를 집어넣었으니... 아무래도 외부로부터의 의심의 시각이 나오는건 당연한거 아닐까 싶네요.
 
이렇게 하나에서 열까지.. 자신의 지인.. 후배.. 측근을 넣는 것을... 정권 말기까지 보여준다면...
 
아마도 다음 정권 초기에는 특검부터 시작하는거 아닌가 생각마저 드네요.
 
혹여는 장기집권을 위한 준비를 하는건가 의심하는 이들도 있을 것 같고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