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尹대통령 “R&D, 돈이 얼마가 들든지 국가가 뒷받침”

by 체커 2023. 11.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젊은 연구자들과 만나 지원 약속
“혁신 연구, 실패 문제삼지 않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대전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열린 ‘대덕연구개발특구 50주년 미래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국가 연구·개발(R&D) 예산은 민간과 시장에서 투자하기 어려운 기초 원천 기술과 차세대 기술 역량을 키우는 데 중점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혁신적인 연구에 대해선 실패를 문제 삼지 않겠다”고 했다. 정부가 내년도 R&D 예산을 3조4000억원 삭감 편성한 것에 반발하는 과학계를 다독이면서 원천·차세대 기술 연구에 예산을 투입하기 위해 R&D 예산을 재조정했다고 설득에 나선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행사 축사에서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대한민국의 압축 고도성장은 과학기술인의 땀과 열정으로 이뤄낸 것”이라며 “국가 경쟁력은 과학기술에 달렸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세계를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 탈바꿈해야 한다”면서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세계는 지금 기술·자본·인재가 집적된 ‘클러스터 대(對) 클러스터’ 경쟁 시대”라며 대덕특구가 혁신 클러스터의 국제적 허브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정부가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연구자들이 혁신적 연구에 열정적으로 도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겠다”면서 “도전적인 연구에는 성공과 실패가 따로 없는 만큼 실패를 문제 삼지 않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신진 연구자들을 만나서는 “R&D 예산은 무슨 수당처럼 공평하게 나눠주는 게 아니라 연구자들이 제대로 연구할 수 있는 곳에 지원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며 관련 예산 재조정을 “우선 바구니를 비우고 시작하는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연구 현장의 우려도 잘 알고 있다”면서 “돈이 얼마가 들든지 제대로 연구할 수 있도록 국가가 적극 뒷받침하고 보완이 필요한 부분들도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연구 시설이나 기자재가 필요하다고 하면 신속하게 제일 좋은 제품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조달 측면을 개선하겠다”고 했다.
 
최경운 기자


반응형

조선일보 보도입니다.. 그렇죠.. 정권 찬양하는 언론사입니다.
 
보도를 했는데.. 

정부가 내년도 R&D 예산을 3조4000억원 삭감 편성한 것에 반발하는 과학계를 다독이면서 원천·차세대 기술 연구에 예산을 투입하기 위해 R&D 예산을 재조정했다고 설득에 나선 것이다.

재조정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재조정이 뭘까요.. 예산이 어디에 얼마나 투입되는지를 조정한 것을 의미할 겁니다..
 
그럼.. 윤석열 정권에선 R&D 예산을 조정했을까요?
 
[세상논란거리/사회] - 과기부 예산삭감 사업 절반이 R&D…디지털·소프트웨어·데이터 관련 사업 직격탄
[세상논란거리/정치] - 尹, R&D예산 삭감 반발에…"국가가 다 해줄 수 없다"
 
아예 삭감을 했습니다.. 그런데 재조정이라는 말을 씁니다.. 
 
기만하는 것 같죠,,
 
거기다.. 예산 삭감을 하면서 국가가 다 해줄 수 없다고까지 발언했습니다.
 
그런데.. 이제사 조정한 것이라는 말을 하네요.. 삭감을 했으니.. 전부 지원은 되지 않는다는 의미... 윤석열 정권 입맛에 맞는 기술개발에나 예산이 들어갈테고.. 그 이외에는... 당연히 없겠죠.. 전체 예산 자체를 삭감했었으니 말이죠..
 
이걸 두고 언론사는 다독인다는 내용까지 언급합니다.. 정권찬양 기사를 쓰면서.. 그들에게 있어서 죄책감을 느끼고 있을까 의문이 드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