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尹 “GTX 공사, 초고속열차 같은 속도로 완공 앞당기겠다"

by 체커 2023. 11. 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정부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공사도 초고속 급행열차와 같이 속도를 높여서 완공 시기를 최대한 당기겠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후 경기 화성 동탄역에서 열린 ‘광역교통 국민간담회’에 참석해 한 말이다. 윤 대통령은 “대선 당시 김포골드라인을 출근길에 한 번 타봤는데 정말 힘이 들었다”며 “GTX 시스템이 빨리 개통되는 것이 긴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GTX-A 노선의 조기 개통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원래 2028년 이후 완공 예정이던 GTX A·B·C 노선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A 노선은 내년 3월 수서에서 동탄까지 먼저 개통하겠다”고 말했다. GTX-A 노선은 윤 대통령 대선 공약인 ‘수도권 30분 생활권’을 구축하기 위한 국토부의 첫 번째 GTX 노선으로, 경기 파주 운정역에서 서울 삼성역을 거쳐 화성 동탄역까지 82.1㎞ 구간을 잇는다. 당초 정부는 4월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해왔는데 한 달 앞당긴 것이다.
 
윤 대통령은 “B 노선(인천대입구역~남양주 마석역)은 내년 초, C 노선(양주 덕정역~수원역)은 올해 연말에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라며 “D·E·F 노선은 대통령 재임 중에 예비타당성조사를 비롯한 모든 절차를 완료하고 바로 공사가 시작될 수 있게 준비를 마무리해놓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김포에서 출발해 수도권 남부를 동서로 연결하는 D 노선, 인천에서 구리·남양주로 연결되는 E 노선, 수도권 거점 지역의 순환 노선인 F 노선을 신설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이 경기도 김포의 서울 편입으로 시작한 ‘뉴시티 프로젝트’를 띄운 가운데 윤 대통령이 수도권 광역교통망 구축·신설을 서둘러 줄 것을 당부한 것이다. 여권 관계자는 익명을 전제로 한 통화에서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수도권 민심을 고려한 교통 정책 속도전의 의미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동탄에서 수서까지 19분 만에 주파하는 GTX-A 노선의 이용료가 4000원대로 일반 대중교통비보다 높은 점을 언급하며 “요금이 좀 비싸다”고 말했다. 이어 대책으로 내년 상반기 한국형 대중교통비 지원사업 ‘K-패스’를 시행해 청년·저소득층 교통비를 낮추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출퇴근에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20%, 등하교 청년들에게는 30%, 저소득층과 어려운 서민들에게는 약 53%의 최대 할인율을 차등 적용해서 나머지는 정부 재정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재정으로 분담해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GTX가 ‘초연결 광역 경제 생활권’을 구축하는 것이라면서 “이동 편의뿐 아니라 부동산·산업 경제 지형을 크게 바꿔놓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기 북부·충청권까지 많은 일자리가 생기고, 역세권을 중심으로 신규 주택부지 공급이 활성화하고, 주택 수요 분산으로 집값도 안정된다는 것이다. 또 GTX 건설에 따른 직접 고용 효과가 21만명, 생산 유발 효과가 30조원이라는 한국교통연구원의 분석을 소개하면서 “직접적 효과 말고도 전후방 경제산업 효과가 막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동탄 신도시를 비롯해 인천, 파주, 서울 등 수도권 각 지역에서 온 주민 20여명이 참석해 의견을 제시했다. 간담회장 곳곳에는 ‘출퇴근 시간을 돌려드리겠습니다’라는 팻말도 놓였다. 대통령실은 보도자료를 내고 “오늘 국민 간담회는 지난주 민생 타운홀(서민물가)과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소상공인·자영업자)에 이어 대통령이 강조한 민생현장 행보의 하나로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에서도 거듭 ‘현장과의 소통’을 강조했다. 한 총리에게서 각 부처의 현장 행보 추진 상황을 보고받은 윤 대통령은 “계속해서 장관 등 내각의 고위직들이 민생현장 직접 소통을 강화해 국민들과 정부 사이의 벽을 깨는 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일훈 기자 hyun.ilhoon@joongang.co.kr


반응형

윤석열 대통령이 급하긴 한가 봅니다... 
 
보수언론사는 대대적으로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고요...
 
기사제목..

尹 “GTX 공사, 초고속열차 같은 속도로 완공 앞당기겠다"

완공을 앞당긴다 합니다..
 
건축이든.. 토목이든.. 그 사업.. 그 분야를 아는 이들은 말합니다..
 
부실공사를 유도하냐고..
 
사업을 추진하겠다 했음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착공을 앞당긴다 말했음 모르겠습니다.
 
완공을 앞당긴다면..
 
결국 밤낮 가리지 않고 인부들을 일하게 하고.. 시멘트등이 충분히 굳도록 시간을 주는 것도 아니고 대충 굳으면 다음 공정으로 가고..
 
뭐 이런건가 생각도 드네요.. 그러다 공사중 무너지거나.. 완공 후에 운영하다 무너지는 참사 벌어지면...
 
슬그머니 뒤로 빠지며.. 그 시설을 이용한 이들에게 책임을 덮어 씌우는건 아닌가 생각도 들고요..
 
거기다.. 밤낮으로 일하게 한다면.. 그만큼의 임금을 줘야 할텐데..(기본+초과+심야) 윤석열 대통령의 그동안의 행적을 생각하면.. 노조를 결성하지 못하게 만들면서도.. 추가임금은 안줄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건 왜일까 싶죠...
 
무노조 혹은 말 잘듣는 MZ노조만 놔두고 나머지 노조를 없애고.. 같은 월급에 주당 60시간을 일할 수 있게 만든다는게 처음 윤석열 대통령의 노동 기조 아니었을까 싶으니...
 
뭐 개통 시기까지 못박은걸 보면.. 분명 공사기간을 줄일려는 건 확실해보이긴 합니다.. 우려스런 일이 벌어지지 않길 바랄 수 밖에...
 
벌이는건 대통령이지만.. 정작 그로인해 사고를 당하는건 노동자들이니...거기다 노동자들을 소모품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의심은 이미 그동안 행적으로 보여줬죠..
 
이 보도는.. 나중에 GTX 관련해서 부실시공이 확인되거나 발생한 경우.. 다시 언급되지 않겠나 예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