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파일명 ‘1-13 김건희 블록딜.xlsx’…주가조작 핵심 외장하드서 발견

by 체커 2024. 1. 15.
반응형

다음
 
네이버
 
‘김건희.xls’ 파일 이어 또 나와
 
공소시효가 살아 있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2차 시기 시세조종을 주도한 ‘주포’ 김아무개씨의 외장하드에서, 검찰이 ‘김건희 블록딜’이라는 이름의 엑셀 파일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씨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으로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인물이다. ‘김건희 블록딜’ 파일의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주가조작에 관여한 미등록 투자자문사 블랙펄인베스트(블랙펄) 직원 컴퓨터에서 ‘김건희.xls’ 파일이 발견된 데 이어 ‘주포’ 김씨의 외장하드에서도 김 여사 파일이 발견되면서 김 여사와 주가조작의 관련성에 대한 의구심도 더 커지게 됐다.

14일 한겨레가 입수한 수사 기록을 보면, 검찰은 2021년 도주한 김씨를 체포하며 압수한 그의 외장하드 ‘도이치 폴더’에서 ‘1-13 김건희 블록딜.xlsx’라는 이름의 엑셀 파일을 발견했다. 김씨는 1심 재판부가 공소시효가 남았다고 본 2차 주가조작 시기(2010년 10월21일~2012년 12월7일)의 주포로, 범행 당시에는 토러스증권(현 디에스증권) 강남센터 등 증권사 임원으로 일했다.
 
해당 파일의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김 여사의 계좌로 이뤄진 도이치모터스 주식의 장외거래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된다. 1심 재판에서 주포 김씨가 자신이 김 여사의 디에스증권(옛 토러스증권) 계좌 블록딜(시간 외 대량 매매)을 주도했음을 시인한 바 있기 때문이다. 도이치모터스 주식은 2011년 1월10일 김 여사의 미래에셋증권에서 디에스증권 계좌로 옮겨진 뒤, 1월10일과 11일 이틀에 걸쳐 김 여사의 디에스증권 강남센터 계좌에서 20만6천주가 매도됐다. 거래는 장외에서 10% 넘게 할인된 가격으로 이뤄졌다는데, 해당 거래를 김씨가 주도했다는 것이다.

해당 블록딜은 장외에서 이뤄졌기 때문에 장내에서 시세와 거래량에 영향을 미치는 시세조종 행위로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김 여사의 이름이 적힌 파일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관여한 미등록 투자자문사 블랙펄 직원 컴퓨터에서 ‘김건희.xls’ 파일로 발견된 데 이어 김씨의 외장하드에서도 발견되면서, 김 여사와 주가조작의 관련성에 대한 조사 필요성은 더 커지게 됐다. 한겨레는 김씨 쪽 변호인에게 ‘1-13 김건희 블록딜.xlsx’ 파일의 내용 등에 대해 질의했으나 “따로 알려드릴 내용이 없다. 양해 부탁드린다”는 답이 돌아왔다.

지난해 2월 서울중앙지법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혐의 등으로 기소된 9명 중 6명에게 유죄를 선고했다. 당시 시세조종을 주도한 권오수 전 도이치모터스 회장은 징역 2년·집행유예 3년·벌금 3억원을, 2차 주포 김씨는 징역 2년·집행유예 3년·벌금 2억원을 선고받았다. 1차 주포인 이아무개씨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혐의에 대해서는 공소시효가 지나 면소 판단을 받았지만, 이 사건과 병합된 다른 주가조작 사건으로 유죄가 선고됐다.

반면 해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은 김 여사에 대해 제대로 된 수사도, 불기소 처분도 하지 않은 채 시간만 끌고 있다. 이에 국회는 주가조작 사건에 김 여사가 가담했는지 여부를 규명하겠다며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특검법’을 통과시켰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했다. 검찰 수사팀은 상반기로 예정된 권 전 회장 등의 항소심 선고 결과를 받아 본 뒤 김 여사 수사를 본격 재개하겠다는 입장이다.

정혜민 기자 jhm@hani.co.kr


반응형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관련... 김건희씨가 관계되어 있다는 의미로 읽힐만한 보도내용이네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관련 시세 조종을 주도한 사람의 외장하드에서 김건희씨 관련 파일을 찾았다는 보도이니 말이죠.
 
더욱이 관련해서 경찰등에서 발표한 것이라면 모를까.. 언론사가 취재 과정에서 확인했다고 하니.. 당장에 경찰측에서 부정하지 않는 한.. 내용이 맞다면...
 
얼마전 관련해서 쌍특검을 거부한 윤석열 대통령에게는 좀 좋지 않은 소식 아닐까 생각되죠..
 
해당 보도의 네이버 댓글에선.. 이런 보도로 윤석열 정권 지지율에 문제가 생길까 걱정되는 이들로 보이는 댓글이 보이는데... 뭐 중국.. 북한.. 운운합니다. 김남국.. 이재명도 언급하는군요..
 
어찌되었든..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대해.. 대한민국 대통령의 영부인이 연루된 것 같고.. 관련해서 쌍특검을 대통령이 거부를 했으니..의힘은 확증으로 굳어질게 뻔하고..
 
그러는 상황에서 총선은 코앞이고..
 
그렇다면.. 조만간.. 경찰발.. 검찰발.. 야당과 전직 대통령부부.. 뭐 이런 이들에 대한 수사나 의혹이 많이도 제기될듯 싶네요.. 현재의 논란을 묻기 위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