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반일 종족주의' 학자의 민낯.."日 극우 지원받았다"

by 체커 2019. 8. 2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일제 식민지 지배의 합법성을 강조하는 '반일 종족주의'라는 책의 공동저자인 이우연 씨가 지난달 UN 인권이사회에 직접 나가 "강제동원은 없었다"고 발표해 논란이 일었습니다.

그런데 YTN 취재 결과, 이 씨에게 UN에 가자고 제안하고 비용까지 댄 건, 일본 극우단체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고한석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일본이 수출 규제 포문을 연 건 지난달 1일.

바로 다음 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UN 인권이사회 정기 회의가 열렸습니다.

낙성대경제연구소 이우연 씨가 누군가와 몸짓을 주고받더니 발언대로 갑니다.

일제 강점기 조선인은 자발적으로 노무자가 됐다며 강제동원을 부정합니다.

[이우연 / 낙성대경제연구소 박사 : 조선인 노무자들의 임금은 높았고, 전쟁 기간 자유롭고 편한 삶을 살았습니다.]

그런데, 발언자 명단을 보면 이 씨는 없습니다.

애초 이 씨 순서인 15번째 발언자는 국제경력지원협회, ICSA라는 단체 소속의 한 일본인, 슌이치 후지키입니다.

위안부 문제를 통해 아베 정권의 실체를 파헤치는 다큐멘터리 '주전장'에 등장해 궤변을 쏟아 내는 바로 그 인물입니다.

소녀상 얼굴에 종이봉투를 씌우고 조롱하는 미국인 유튜버 토니 마라노의 후원자이기도 합니다.

UN에서는 일본 극우의 대변인 노릇을 합니다.

[슌이치 후지키 / 일본 극우 인사 (2017년 36회 UN인권이사회) : 정대협은 북한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습니다. 그들이 위안부 문제를 제기하는 이유는 일본을 헐뜯고, 돈을 요구하고, 한미일 공조에 균열을 내기 위해서입니다.]

슌이치 후지키가 속한 ICSA는 UN이란 국제무대에서 위안부를 부정하기 위해 만든 비정부 기구로 포장된 극우단체로 추정됩니다.

UN에서 이 씨가 대신 발언한 이유를 물었습니다.

[슌이치 후지키 / 일본 극우 인사 : (원래 슌이치 후지키 씨가 연설하는 것으로 돼 있는데?) 그건 접수 문제로, 처음부터 이우연 씨가 말하는 것으로 돼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우연 박사가 ICSA 회원 자격으로 연설했나요?) 네 그렇죠.]

그러면서 이 씨에게 UN에 가자고 제안한 건 자신이라고 말했습니다.

스위스 제네바 왕복 항공료와 5박 6일 체류 비용도 모두 부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일본 극우단체가 한국 학자의 UN 발언을 기획하고 비용까지 댄 셈입니다.

[슌이치 후지키 / 일본 극우 인사 : 그의 논문을 읽고 그 내용이 정확해서 그에게 UN에 가지 않겠느냐 부탁했습니다.]

이 씨는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와 함께 일제 식민지 지배의 합법성을 강조하는 '반일 종족주의'라는 책의 저자.

역사의 진실을 전 세계에 알릴 기회라고 판단해 UN에 가자는 제안에 응했다며, 일본 극우단체의 금전적 지원을 받은 것도 떳떳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우연 / 낙성대경제연구소 박사 : 극우단체이건, 극좌단체이건, 역사적인 사실을 공유하고 그것을 알리는 사람과는 앞으로도 계속 (함께) 활동할 겁니다.]

그러나 그의 발언은 산케이 신문 등 일본 보수 언론을 통해 확대 재생산됐고, 학문의 영역을 넘어 한국을 겨누는 일본 극우세력의 칼이 되고 있습니다.

YTN 고한석[hsgo@ytn.co.kr]입니다.


 

이우연씨가 UN에 가서 강제징용은 없었다는 발언을 했었죠...

 

관련뉴스 : "한국인 차별 없었다"..日군함도 원주민들 유엔서 주장

그런데 원래 여기에 이우연씨는 정식으로 참석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원래 참여자가 자리를 양보한 것인데 자리를 양보한 이는 일본의 극우인사로 자신들의 주장과 일치한 주장을 하는 한국인 학자를 끌어들여 UN에서 발표하게 한 것입니다.

 

일본이 주장하는 것보다 한국인이 나와 일본이 주장하는 내용을 주장하게 하면 보다 더 설득력이 있겠죠..

 

덕분에 한국에서 논란이 되었었습니다.. 

 

이우연씨.. 반일종족주의의 공동저자입니다. 이영훈씨와 같은 주장을 하는 사람이죠..

 

일본 극우단체는 이런 이우연씨를 계속 이용하는데 얼마전에는 일본의 언론매체에 출연하여 반일 종족주의를 소개하고 위안부와 강제징용에 대해 부정하는 발언을 했습니다..

 

관련뉴스 : 이우연씨가 출연한 일본 프로그램에 대한 기사

 

일본 극우인사들은 이런 한국인들을 계속 끌어들여 변호를 할 것입니다. 일본인이 주장하는 것보다 피해국의 국민이 직접 주장한다면 국제사회에서도 좀 더 설득력이 있다는 건 누구나 알기 때문에 계속 시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욱이 이우연씨도 이를 잘 알고 있음에도 같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내에선 이를 동조하는 세력도 늘고 있고요..

 

집단적으로... 체계적으로 움직이는 일본의 극우세력... 하지만 한국에선 이런 일본과 한국의 극우세력에 대해 대응하는 단체는 얼마 없습니다.. 한국내에서도 서로 물어뜯기 바쁘죠..

 

다만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한국인들이 뭉치고.. 주변국의 도발로 경계가 강화된 만큼 이번에는 혼란이 있을지언정 흩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만 일본의 끝없는 역사 왜곡 주장에 대해 완전히 끝을 맺을 수 있는 결정타가 없어 일본의 반성없는 태도를 비판하면서도 지켜볼 수 밖에 없어 답답하기만 하네요..

 

일본을 바꿀 수 있는 건 일본인들밖에 없으니까요..

 

뭐... 일본을 탓할 수 있겠습니까... 한국 자체도 정리가 되지 않은 마당에 말이죠.. 광복 후 친일청산이 되지 않은 여파가 지금까지 있을 것이라는 걸 그때 당시 사람들이 알았다면 반민특위가 그리 허무하게 끝나진 않았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