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자가격리 중 산책하고 은행 방문..안심밴드 착용 51명째

by 체커 2020. 5. 21.
반응형

다음

 

네이버

 

20일 4명 이탈..중대본 "4명 고발 검토·1명 안심밴드 착용"
"직계존속·혈족 있는 단기체류 외국인 시설 대신 자가격리"

 

[세종=뉴시스]이연희 김정현 기자 = 정부가 지난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자가격리를 명령받고도 무단이탈한 자가격리자가 4명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1명은 안심밴드 착용 및 고발조치하기로 했으며, 다른 3명도 고발조치를 검토 중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2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자가격리 이탈로 안심밴드를 착용한 사람은 누적 총 51명이며, 현재 20명"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4명이 무단이탈한 자가격리자들은 주변 산책, 은행 방문을 위해 격리장소를 이탈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0일 오후 6시 기준 자가격리 관리대상자는 총 3만5583명이며, 이 중 해외 입국 자가격리자는 2만9721명, 국내 발생 자가격리자는 5148명이다.

2547명이 신규 자가격리 대상자로 등록되고, 2857명이 해제돼 전체 자가격리자는 하루 새 328명이 줄었다.

신규 자가격리 대상자 중 586명은 국내 발생 사례다. 최근 수도권에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면서 경기 200명, 인천 156명 등 수도권 지역 신규 자가격리자 비율도 높아졌다.

해외입국자나 거처가 없는 자가격리자는 100개소 2769실의 임시생활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799명이 입소해 격리 중이다.

중대본은 21일부터 시설격리 대상인 단기체류 외국인의 자가격리 전환요건을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 2일부터 임시생활시설 입소 대상인 단기체류 외국인이 내국인·장기체류 외국인의 배우자이거나 직계비속인 경우에 한해 자가격리로 전환하도록 한 바 있다.

앞으로는 국내 자가격리할 거소가 확보된 직계존속은 물론 형제자매나 삼촌, 고모, 이모, 조카 등 3촌 이내 혈족 관계까지도 자가격리를 허용한다. 이 경우 자가격리 거소 제공자는 격리대상자 보호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윤 반장은 "수도권 등 지역사회 감염 발생현황을 주의 깊게 살펴보며 적시에 최적의 대응을 하기 위한 대응 체계 점검 및 강화를 지속 추진하겠다"며 "ICT 기술 등 첨단장비 활용과 유선 감시를 병행하여 자가격리자 무단이탈로 지역사회에 감염이 확산 되지 않도록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dyhlee@newsis.com, ddobagi@newsis.com


 

안심밴드를 착용한 자가격리자가 51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안심밴드는 자가격리하면 바로 착용하는게 아니죠.. 인권문제가 걸려 방역당국에선 자가격리중 이탈하는 사람중에 시설 수용을 거부하는 자가격리자에 한해 안심밴드를 착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동의서 받고 말이죠..

 

그럼 결국 안심밴드를 착용한 이들은 이탈한 자가격리자들이라는 말이 되죠.. 방역당국의 지침을 어기고 이탈하여 밴드착용하고 일부는 고발조치까지 하거나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가격리는 감염 확산 우려가 있는 이들을 일단 사회로부터 떨어뜨리기 위한 조치입니다.. 자가격리할 집이 없다면 보통 격리시설에 수용되죠..

 

근데 자가격리 구역을 이탈하는 건 결국 코로나 확산이 될 우려를 만드는 행위입니다.. 실제로 몇몇 자가격리자들중에 증세가 발현되어 확진판정을 받고 치료중이거나 치료 후 퇴원한 이들도 있습니다.

 

자가격리자들중에 이탈한 이들... 담배를 사러가거나 먹을것을 사러가거나.. 산책을 하거나.. 심지어는 누굴 만나기도 하는등 다양한 이유를 들어 이탈하는데.. 그동안 자가격리중에 이탈을 하면 처벌까지 받는다는건 이미 많은 보도가 나와 알 수 있음에도 왜 이탈하는 것인지 이해가 가진 않습니다..

 

그저 자신이 코로나에 걸리지만 않으면 된다는 생각일까요? 자가격리자라 하더라도 모두가 확진자는 아니니까요..

 

그래도 상당수 자가격리자들이 수칙을 잘 지켜 자가격리기간을 무사히 마치고 나가는 이들이 있기에 그나마 확산 방지에 일조를 해주고 있지.. 만약 대부분의 자가격리자들이 이탈을 하는 행위를 보인다면...한국도 미국이나 이탈리아나 유럽국가처럼 많은 이들이 감염되고 사망했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우려를.. 격리지역을 이탈하는 자가격리자들은 피부로 느끼지 못하니 중요하게 생각치 않은 것 같습니다.

 

현재로선 이런 이탈자들에 대해 처벌 이외엔 다른 방법은 없어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