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마스크 안 쓸 거면 버스 내려라" 지시 거부한 승객 첫 체포

by 체커 2020. 6. 1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확산 중임에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 버스 기사로부터 하차 지시를 받은 승객이 이를 무시하고 운행을 방해한 끝에 경찰에 체포됐다. 서울경찰청이 대중교통 탑승 과정에서 코로나19 관련 마스크 시비가 발생할 경우 엄정 대처하겠다고 밝힌 후 실제 체포된 첫 사례다.

서울 중부경찰서는 지난 15일 서울 중구 약수동을 지나던 버스에서 업무방해를 한 혐의로 승객 A씨를 현행범 체포해 수사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A씨는 15일 오후 3시쯤 버스에 탑승, 기사가 “마스크를 안 쓸 거면 내려 달라”고 요구하자 이를 거부한 채 약 30분간 버스 운행을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A씨의 하차 거부로 A씨와 버스 기사 간 실랑이가 벌어졌으며, 이 과정에서 다른 승객 10여명이 하차하는 등 불편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버스 기사의 신고로 출동한 경찰에 의해 붙잡혔다.

앞서 방역당국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5월 26일부터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이에 따라 버스 운전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탑승한 승객의 승차를 거부할 수 있다.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지난 8일 기자간담회에서 “대중교통 탑승 과정에서 마스크 착용 관련 시비 소란 사례가 신고되는 경우가 있다”며 “이 같은 신고를 접수하면 운행방해와 시비소란 관련 혐의를 적용해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경찰 관계자는 “앞으로도 마스크 미착용자에 대한 운전자의 정당한 승차거부에 불응해 대중교통의 운행을 방해하는 사안이 발생하면 엄중하게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정원 기자 gardenk@hankookilbo.com


 

대중교통수단을 이용시 마스크를 필히 착용을 해야 하고 착용하지 않으면 운전자가 탑승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 마스크 착용하라 요구한 운전자를 폭행했다 체포된 사건도 있었는데... 이번엔 마스크 미착용자에 대한 하차요구에 승객이 거부하여 결국 경찰에 체포된 사건입니다.

 

마스크 미착용으로 버스에 승차할 수 없다 안내를 받았을텐데 해당 승객은 무시하고 탑승했나 봅니다. 운전자가 하차를 요구했는데 버티다 결국 몇몇 승객은 그냥 하차해 버리고 다른 차로 갈아타는 불편함도 겪었네요..

 

체포되었다 한들.. 얼마나 강한 처벌이 내려지겠나 싶지만 그래도 체포가 된다는 것 자체가 경각심을 주기엔 충분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런 뉴스 보면서 왜 버스 타는데 마스크 강제로 쓰게 하냐 반발하는 이들이 있을까 싶은데.. 아직 코로나19 종식되지 않았습니다. 

 

버스는 확진자가 탑승할 경우 대규모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지만 마스크가 그런 대규모 감염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혹시 모를 감염을 막기 위한 방책인 만큼 불편하더라도.. 더워서 숨쉬기 불편하다 하더라도 마스크는 착용한 채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길 바랍니다..최소한 마스크 착용 거부한 자신이 체포되기 싫다면 말이죠..

 

날이 더워져도 코로나가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습니다.. 이대로 막지 못한다면 결국 가을.. 겨울이 되면 또다시 대규모 확산이 될 수 있는 우려가 큰만큼 제발 좀 지켜졌으면 합니다. 그동안 확진자 발생이 줄어들다가도 갑자기 확진자가 늘어나는 이유가 권고 무시하고 방역수칙 무시하다 확산한 경우가 상당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