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北원전 원조? 새빨간 거짓말" 이명박·박근혜 인사들 반발

by 체커 2021. 1. 31.
반응형

다음

 

네이버

 

與 "북 원전은 박근혜 정부 아이디어"
홍용표 "논의 없었고 문건도 작성 안해"
천영우 "북핵 만드는 데 원전 추진하나"

김종인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31일 대북 원전 의혹 긴급 대책회의에 참석해 "남북 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정권차원의 보답으로 북한 원전을 추진한 것이 아니냐는 합리적 의구심 가질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이 삭제한 문서에 ‘북한 원전’ 관련 파일이 포함된 것을 놓고 여권 인사들이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원전' 원조라는 입장을 내놓자 당시 정부 인사들이 반발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 때의 홍용표 전 통일부 장관은 31일 중앙일보 통화에서 “내가 아는 선에선 박근혜 정부 차원에서 북한에 원전을 건설해주는 방안이 논의된 적 없다”며 “경수로 건설 등 민간에서 그런 논의가 오갈 순 있었겠지만 정부 차원에서 관련 아이디어를 논의한 바는 없고 문건으로 작성된 것도 없다”고 반박했다.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날 페이스북 게시글을 통해 “북한 원전 검토 자료는 산자부에서는 향후 남북경협이 활성화될 경우를 대비해서 박근혜 정부부터 단순하게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내부 자료라고 했다”고 한 데 대해서다.

박근혜 정부 때 외교부 차관 출신의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외교부 1차관을 거쳐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을 역임하는 동안 북한 원전 건설과 관련해 논의를 하거나 회의를 한 적은 한 번도 없다”며 “박근혜 정부에서 내려온 아이디어라는 주장 자체에 대해서 검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은 31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탈원전 반대 시민단체와 함께하는 긴급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원전게이트 진실을 이실직고하라"고 말했다. [뉴스1]

이명박 정부까지 소환한 여권

박시영 윈지코리아컨설팅 대표는 페이스북 게시글을 통해 북한 원전 문건과 관련한 의혹을 "아니면 말고식 선거시기 북풍공작"이라고 비판했다. [페이스북 캡쳐]

일부 인사는 북한 원전 건설 방안이 이명박 정부의 아이디어라고 주장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냈던 박시영 윈지코리아컨설팅 대표는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북, 원전 건설 구상'은 현 정부가 아니라 이명박 정부 때 검토한 게 아닌가 싶다. 이명박 정부 때인 2010년 외교부 차관이었던 천영우 차관의 '북 원전 추진 검토' 발언이 그 당시 언론에 보도된 게 드러났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박 대표가 언급한 발언은 2010년 당시 천영우 외교부 2차관이 “통일 이후 북한 지역에 여러 개의 원전 단지를 건설하면 에너지 안보라는 절박한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고, 남는 전력은 중국 수출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한 내용이다. 하지만 천 전 차관의 당시 발언은 '통일 이후'를 전제로 했다. 천 전 차관은 이명박 정부에서 2차관을 거쳐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을 역임했다.

천영우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이명박 정부에서 북한 원전 건설과 관련한 논의가 이뤄졌다는 주장에 대해 "새빨간 거짓말이고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중앙포토]

천 전 차관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원전 건설이 이명박 정부의 아이디어란 주장은 새빨간 거짓말이고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남북통일 및 북한의 비핵화를 전제로 그 이후의 북한 에너지 공급 방안으로 원전 건설을 이야기한 것이지 북핵 개발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원전 건설을 추진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이명박 정부에서 북한 원전 건설을 검토했다는 건 듣지도 보지도 못한 내용이고 만약 그런 논의가 진행됐으면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내가 격노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인사들은 과거 보수 정부를 적폐로 공격해왔던 문재인 정부의 여권 인사들이 북한 원전이 이슈가 되자 이를 과거 정부의 유산으로 주장하는 데 대해 의아해하는 분위기다. 익명을 요구한 한 박근혜 정부의 외교안보 인사는 "그러면 문재인 정부는 박근혜 정부를 계승했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정진우 기자 dino87@joongang.co.kr


 

북에 원전을 지어준다는 문건이 계속 논란입니다..

 

[세상논란거리/정치] - "삭제된 북한 원전 문서, 박근혜 정부부터 검토한 내부자료"

 

산업통상부 공무원들이 삭제한 문건중에 북의 원전 건설에 관련된 문서가 나오자 야권에선 여권.. 나아가선 청와대를 공격했는데.. 여권에선 SBS에서 공개한 판결문과 문서 목록등을 언급하며 이전정권을 끄집어 냈고.. 이에 야권에서 재반격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면서 나온 것이 2010년 보도한 내용입니다.. 

 

참고뉴스 : 천외교차관 "통일 뒤 北에 원전단지 건설 구상"

통일뒤라는 전제조건이 있지만 북한에 원전단지를 건설하겠다는 발언..여권에선 이걸 반격의 단초로 삼는 듯 합니다..

 

이에 당사자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천 전 차관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원전 건설이 이명박 정부의 아이디어란 주장은 새빨간 거짓말이고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남북통일 및 북한의 비핵화를 전제로 그 이후의 북한 에너지 공급 방안으로 원전 건설을 이야기한 것이지 북핵 개발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원전 건설을 추진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이명박 정부에서 북한 원전 건설을 검토했다는 건 듣지도 보지도 못한 내용이고 만약 그런 논의가 진행됐으면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내가 격노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전 건설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지만 남북통일 및 북한의 비핵화라는 전제가 우선이라는 입장입니다.. 

 

그리고 논란이 되는 문 대통령과 김정은과의 면담중에.. 도보다리회담에 대해선 청와대측에선 원전에 관련된 내용은 없다고 부인한 상황...

 

당시 차관도 아니라고 했고.. 회담을 했다는 현재 정권도.. 청와대 관계자도 아니라고 부인하고...(이후 USB는 넘겼지만 원전관련 문서는 없었다고 정정했습니다..) 그런데 문서는 있고.. 그럼 누군가는 거짓말을 하고 있거나 다른 사정이 있다는 의미가 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아마 이 모든 의혹을 없애줄 이는 현재 수사를 받는 산자부 공무원이겠고.. 그 공무원의 발언으로 공격대상이 정해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정치권에서 서로 싸워봐야 별 소용 없으리라 봅니다.. 서로 발언한 내용.. 서로가 그대로 믿어줄리 없을테니까요..

 

결국 문서를 지운 공무원에게 답을 요구를 하는게 어떨까 합니다.. 아님 작성한 공무원에게도 물어볼 필요도 있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