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검사비 5만원? 안해요"..무증상 접촉자들 발길 돌린다

by 체커 2022. 7. 2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서울 중구 소재 회사에 재직 중인 직장인 A씨는 최근 회사 내 확진자가 나오면서 같은 층에 있는 직원들은 모두 병원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라는 회사 지시를 받아 병원을 찾았다. 검사비 5000원을 예상했던 A씨는 무증상자여서 진료비가 5만원이 나오자 당황을 금치 못했다. 회사에서는 일주일 간격으로 2회 검사를 받으라고 해 졸지에 10만원을 부담하게 됐기 때문이다.

23일 질병관리청 지침에 따르면 코로나19 관련 증상이 없는 무증상자는 병·의원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를 받을 경우 진료비를 부담해야 한다.

유증상자나 60세 이상 고령층,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자, 자가검사키트 등으로 양성이 확인된 자 등은 검사비 5000원만 부담하는 것과 다르다.

우리나라는 코로나19 사태 초창기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를 통해 사실상 전 국민 대상 무료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실시해왔으나 오미크론 대유행 이후 올 2월부터 PCR 검사 대상자와 RAT 대상자를 분류하면서 코로나19 검사에 자기 부담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비용이 부담될 경우 코로나19 검사를 회피할 수 있다. A씨 역시 "회사에서 하라고 하니까 하는거지, 내 스스로는 5만원이나 내고 절대 검사를 안 받을 것 같다"고 말했다.

문제는 코로나19의 특성 중 하나가 무증상 감염이라는 점이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진단 당시 무증상 비율은 30~40% 정도다.

무증상 감염자의 코로나19 검사 회피가 늘어나면 동거인 등 고위험군 접촉자를 조기 발견할 수 없어 격리와 진료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이 집계하는 총 검사 건수를 보면 유행 위기감이 고조됐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일주일(7월15~21일) 일평균 검사량은 12만2933건으로, 4주 전(6월17~23일) 10만4906건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다.

최근 유행은 확연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일주일간 일평균 확진자 수는 5만6813명으로 직전 주 2만9852명에 약 2배에 달한다. 감염재생산지수는 전파 확산을 의미하는 수치 1.0을 3주째 초과한 상태다.

확진자 수 증가와 시차를 두고 증가하는 위중증 환자, 사망자 수도 늘어나면서 위중증 환자 수는 47일 만에 130명, 사망자 수는 55일 만에 30명을 넘었다.

여기에 국내 우세종화가 가시권인 BA.5, 확진자가 3명이 발견된 BA.2.75(켄타우로스) 변이 등의 영향으로 유행 확산의 위험성이 더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유행 통제를 위해 빠른 진단 검사를 받게 하려면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재훈 가천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는 "지금과 같은 유행 급증 시기에는 아무래도 진단 검사를 폭넓게 하도록 하는 게 도움이 될 것이라, 이 시기에는 검사 범위나 검사 비용 지원을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하다"고 말했다.

김우주 고려대학교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정부가 어떤 방역 정책을 펼치느냐에 따라 이번 유행 규모가 달라진다"며 "예전처럼 진단 검사 수를 다시 늘려 신속한 검사와 치료를 통해 전파를 최대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반응형

요새.. 코로나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죠.. 그러다 줄기도 하던데.. 근데.. 그 수치가 맞는건가 의문이 들게 만드는 보도 아닐까 싶죠..

 

이전 문재인 정권에선.. 코로나 검사는 무료였습니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선별진료소에 가서 검사를 받았죠..그래서 확진자 많이도 잡아냈고요..

 

현재는.. 자가진단키트를 구매해서 스스로 검사해야 합니다. 5000원정도 진단키트를 구매해서 말이죠..

 

여기서 양성이 나와야 전문가가 하는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고 5000원의 진료비를 내야 하죠..

 

그런데.. 증세가 없는 이들이 검사를 받을려면 5만원의 진료비를 부담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럼 그걸 감당하고 할까요?

 

안할겁니다.. 증상도 없는데 왜 할까요.. 다만.. 위의 사례처럼 회사에서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하라고 지시할때나 어쩔 수 없이 하겠죠..

 

그외엔 안한다는 겁니다. 증세가 나타나면 자가진단키트를 사서 검사를 해보는데... 전문가가 하는 것보단 제대로 하진 못하죠.. 음성이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나중에 자가진단키트 검사로 양성이 될 정도가 되면 이미 활성화가 되어 있는 상태일 겁니다.. 다른 이들에게 전파가 될 정도로..

 

이러니.. 감염확산을 막는 방법이 현 정권에선 없는 것 아닐까 합니다. 아님 스스로가 타인과의 접촉을 금하는 생활을 해야 하는데.. 그게 어디 쉽겠냐는 겁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도 없어진 마당에..

 

특히 회사에선 별다른 증세 없다면 그냥 회사 출근하라고 할테고요.. 거기다 위의 사례의 경우 진료비 지원도 안하면.. 했는데 음성이라고 거짓말로 안급하고 마는 사례가 나오지 말란 법 없죠..

 

그래서.. 현재는 감염확산을 막을 방법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거기다 감염이 되면 관련 비용은 환자 스스로가 부담해야 합니다.. 위중한 사람 빼고는요.. 

 

이걸두고.. 많은 이들이 말합니다.. 윤석열 정권에서 강조한 과학방역이라고..

 

아직 문재인정권때 최다 코로나 확진자수에는 못미칩니다.. (40만정도..) 그런데 현 상황이 그대로 지속되면.. 그거 따라잡는데는 얼마 안걸릴것 같네요.. 아니.. 안될 수도 있겠군요. 검사받는 이들이 적으면 확진자 수도 적어질테니.. 검사를 받아야 통계에 들어가는데.. 검사를 받지 않는다면 확진자수 통계가 반영이 될리 없으니..

 

혹시.. 확진자수를 제한할려고 검사를 힘들게 만든 걸까요? 왠지 일본과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