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대통령실, YTN ‘돌발영상’에 “악의적 편집…강력 유감”

by 체커 2022. 12.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대통령실이 제1차 국정과제점검회의 사전 리허설 장면이 보도전문채널 YTN의 <돌발영상>을 통해 보도된 것을 두고 “YTN은 테스트 영상을 무단으로 사용해 마치 사전에 기획된 행사인 양 악의적으로 편집했다”며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19일 밝혔다. YTN은 해당 보도에 유감을 전하고 사내 징계 논의에 착수하기로 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YTN이 “대통령과 장관이 국민께 정책 방향을 생생히 설명하는 자리를 폄훼”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제1차 국정과제점검회의는 지난 15일 2시간 46분간 생중계됐다. 이에 앞서 대통령실이 윤 대통령 대역과 함께 사전 리허설을 진행한 영상이 지난 16일 <돌발영상>에 보도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YTN은 사전 리허설 장면 보도가 주요 방송사 중계 풀인 ‘코리아 풀’ 지침에 어긋나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해당 영상을 삭제 조치했다.

 

이 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2시간 반이 넘는 생중계 행사에선 순서 조정 등 사전 기술적 점검이 당연히 필요하다. 대통령은 원래 리허설을 하지 않는다”며 “기술 점검 때 나온 대통령의 예상 답변은 (평소 철학을 반영한) 당연한 내용”이라고 말했다. 생방송에서 나온 윤 대통령 실제 답변과 사전 점검 당시 대역의 답변이 유사하다는 논란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 부대변인은 그러면서 YTN의 보도가 “언론사들이 지켜오던 원칙과 약속, 관행을 송두리째 무시한 처사”라며 “강력한 유감을 표하며 이에 상응하는 법적, 윤리적 책임을 묻기에 앞서 돌발 영상 사태에 지휘 책임이 있는 분들은 스스로 언론인의 윤리에 부합하는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YTN은 이날 공지를 통해 “지난 16일 돌발영상 <‘일부’ 국민과의 대화>가 방송된 직후, 해당 콘텐츠가 주요 방송사 중계 풀인 ‘코리아풀’의 내부 지침에 따라 사용할 수 없는 영상으로 제작된 사실을 확인하고 곧바로 삭제 조치했다”면서 “이번 일로 시청자와 대통령실 등 유관기관에 혼선을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전하고 ‘방송사고대책위원회’ 등 내부 절차를 통해 영상 활용 시스템을 점검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YTN은 조만간 사내 방송사고대책위원회를 열어 후속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통령실은 이날 YTN의 후속조치 진행과 별개로 “악의적 편집” “강력한 유감”을 언급하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지난달 윤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당시 특정 언론 전용기 탑승 불허, 출근길 문답 중단에 이어 윤 대통령과 언론과의 긴장도는 높아지는 분위기다. ‘가짜 뉴스’ 등을 언급하며 강경한 언론관을 비쳐온 윤 대통령의 인식이 반영된 조치들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마지막 출근길 문답이던 지난달 특정 언론 전용기 배제 이유를 밝히며 “언론 자유가 중요하지만 언론의 책임이 (언론은) 민주주의의 기둥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유정인 기자 jeongin@kyunghyang.com


반응형

제1차 국정과제점검회의.. 국민들과 대통령, 장관등..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해서 생방송으로 진행되었었는데..

 

이게 리허설이 있었군요.. 

 

물론.. 대통령이 참여해서 하는 것이기에 행사 절차를 점검하는 차원에서 리허설이 필요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근데.. 이런 리허설이.. 기자풀 내부지침에선 보도하지 않는 것으로... 그리고 관련 영상도 쓰지 않는 것으로 합의가 되었었나 봅니다.

 

근데..YTN 돌발영상에서 해당 영상을 썼네요...

 

덕분에... 리허설을 하면서 나온 질문이 그대로 생방송에서 나갔고... 빈자리 많은 현장의 리허설에서 그나마 참여한 이들이 생방송에서 그대로 질문을 하는 걸 보고.. 질문을 하는 이들이 따로 정해져 있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군요..

 

해당 영상은 삭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누군가가 예상을 했는지.. 영상을 올려 공유하는 곳에 올려 공유되고 있네요..

 

그나저나.. 대통령실은 MBC에게 했던 것처럼.. 강경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이러다가.. YTN을 민영화 하는거 아닐까 개인적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YTN의 지분의 일부는 국가소유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걸 매각을 해서 민영화를 하도록 한다던데.. 이런 논란을 핑계로 민영화에 속도를 내는거 아닐까 싶군요.

https://streamable.com/ck9vtr

 

Streamable Video

 

streamable.com

그외엔.. 이런식으로 윤석열 대통령이나.. 정부에게 좋지 않은 보도를 하는 언론사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기 위함도 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