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민주주의 역사 퇴색"…개정 교육과정 5·18 삭제에 반발 '확산'

by 체커 2023. 1. 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지역 정치권·교육계 "오월정신 훼손 시도 막을 것"


(광주=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정부의 개정 교육과정에서 '5·18 민주화운동' 용어가 제외된 사실이 알려지자 정치권과 교육계 등 각계의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교육과정 5·18 민주화운동 삭제 규탄 기자회견 (광주=연합뉴스) 조남수 기자 = 4일 오전 광주광역시의회에서 광주ㆍ전남 지역 국회의원들이 교육부가 고시한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5·18 민주화운동' 용어 삭제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1.4 iso64@yna.co.kr

광주·전남 국회의원들은 4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주의 발전과 계승을 위해 개정 교육과정에서 '5·18 민주화운동' 삭제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아이들이 배우는 교육과정에서 5·18이 삭제된다면 광주와 국민의 고통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주의의 역사는 퇴색할 것이고 국민은 또다시 분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5·18민주화운동 삭제는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드는 행위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오월 정신 훼손 시도를 기필코 막아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인 민형배 의원은 "교육과정에 생태 노동 인권의 가치를 빼고 자유민주주의를 강조한 부분이 쟁점이 됐고, 5·18이 빠지리라는 것은 상상할 수 없었다"며 "교육부는 교과서에 5·18을 수록하겠다지만, 정부가 해온 것을 보면 안심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광주시의회와 정의당 광주시당도 이날 따로 성명을 내고 "4·19 혁명과 6월 민주항쟁은 그대로 둔 채 5·18 민주화 운동만 제외한 것은 특정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며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5·18 민주화 운동 복원을 촉구했다.

교육계도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은 이날 낸 입장문에서 "민주화운동 교육 약화를 초래할 것이다"며 전국시도교육청들과 연대하겠다는 의견도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해 8월 교과별 교육과정 시안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교육과정 개정을 시작했으며 지난해 12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고시했다.

5·18 민주화 운동은 2004년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 '내용 요소'로 처음 포함됐고, 2015년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는 '성취기준'에 포함이 됐다.

2015년 박근혜 정부 시절 마련한 교육과정에서도 5·18 민주화 운동은 4·19 혁명, 6월 민주항쟁과 함께 총 7회 기술됐다.

이번에 교육부가 고시한 2022년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초중고교 사회·역사·통합사회·한국사·동아시아사 교육과정에서는 '5·18 민주화 운동'이 한 차례도 나오지 않는다.

교육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모든 교과에서 '학습 요소' 항목이 생략됨에 따라 5·18 민주화운동을 비롯한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역사적 사건 서술을 최소화했다"고 설명했지만, 정치권과 교육계의 우려와 반발이 크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2024년 초등학교 1·2학년에 적용하는 것을 시작으로 2025년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1학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minu21@yna.co.kr


반응형

이전... 2022년 5월 18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기념사를 했죠..

윤석열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의 '오월 정신'은 "국민 통합의 주춧돌"이라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18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기념사에서 "우리는 42년 전,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항거를 기억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우선, 광주는 '민주화의 성지'라며 "그날의 아픔을 정면으로 마주하면서 우리는 이 땅에 자유민주주의를 발전시켜왔다"고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월 정신은 보편적 가치의 회복이고,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라며 "오월 정신은 지금도 자유와 인권을 위협하는 일체의 불법 행위에 강력하게 저항할 것을 우리에게 명령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를 책임 있게 계승해 나가는 것이야말로 우리 후손과 나라의 번영을 위한 출발"이라며 "우리 모두 자유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당당하게 누릴 수 있어야 한다. 그 누구의 자유와 인권이 침해되는 것도 방치돼서는 안 되고, 함께 지켜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자유와 인권의 가치는 우리 국민을 하나로 묶는 통합의 철학"이라며 "그러므로 자유민주주의를 피로써 지켜낸 오월의 정신은 국민 통합의 주춧돌이다.

오월 정신이 국민을 단결하게 하고 위기와 도전에서 우리를 지켜줄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그때 기념사에서 한 말은 모두 거짓말인가 보네요.. 앞에선 그렇게 말해놓고.. 뒤에선 교과서에서 관련 내용을 삭제했으니 말이죠.. 교과서에서 관련내용을 삭제한 것은.. 결국 후세에게 5.18 민주화운동을 가르치지 않겠다는거 아닐까 싶죠..

이번에 교육부가 고시한 2022년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초중고교 사회·역사·통합사회·한국사·동아시아사 교육과정에서는 '5·18 민주화 운동'이 한 차례도 나오지 않는다.

이게 뉴라이트 사관일 겁니다.. 현재 대통령실에는 뉴라이트 관련 인사들이 비서관으로 활동하고 있기도 하죠..

 

교과서에서 아예 삭제를 했으니.. 아마 2023년 5월18일에는 기념식에도 참석하지도 않겠네요... 그렇게 외면하며 잊혀지길 바라는 걸지도 모르겠군요..

 

다만.. 그들이 원하는.. 잊혀지는건 쉽지는 않겠지만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