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하동 산불 꺼졌지만 1명 사망…도봉산서도 ‘방화’ 산불

by 체커 2023. 3. 1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전국 곳곳에 내린 비에 경남 하동 산불은 22시간여만에 잡혔지만, 현장에 투입됐던 진화대원이 숨지는 안타까운 일도 있었습니다.

서울 도봉산에서도 불이 났는데, 주변에서 라이터를 갖고 있던 방화 용의자가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강병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헬기가 경남 하동 산불 진화 작업에 나섭니다.

때마침 비까지 내리면서, 이틀간 잡히지 않던 산불의 주불이 잡혔습니다.

불이 시작된 지 22시간여 만입니다.

불은 잡혔지만, 어젯밤 진화 작업을 하던 산불예방진화대원 1명이 심정지로 쓰러진 뒤, 숨졌습니다.

또, 임야 91ha와 민가 약 990제곱미터(300평)도 불에 탔습니다.

마을회관으로 대피했던 주민 74명은 귀가했습니다.

산림청은 화목 보일러에서 나온 재를 누군가 산에 버리면서 불이 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상가도 모두 문을 닫은 한밤중, 서울 도봉산 주변을 한 여성이 혼자 걷고 있습니다.

그리고 잠시 뒤, 출동하는 소방차, 산 끝자락에서 불이 난 겁니다.

화재 현장 근처에 머물다가 방화 혐의로 경찰에 붙잡힌 여성의 소지품에선 라이터가 발견됐습니다.

[경찰 관계자 : "새벽 시간대에 혼자 올라갔던데 산에 12시 좀 넘어서 체포했어요. (라이터) 불 지르려고 갖고 있었겠죠."]

불은 200제곱미터 가량의 임야를 태우고 1시간 30분 만에 진화됐습니다.

경찰은 범행 동기 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29층 아파트 거실 유리가 총에 맞은 듯 뻥 뚫렸습니다.

3cm 정도의 구멍을 중심으로, 유리 전체에도 금이 갔습니다.

[A 씨/해당 아파트 거주 : "유리 파편 이런 걸 확인해보면서 점점 아 이건 사제총 이런 걸로 난 사고 같다라고 생각하고 되게 두려웠었죠."]

경찰은 근처 고층 건물에서 누군가 새총이나 쇠구슬 등을 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주변 CCTV를 수색하는 등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강병수입니다.

촬영기자:서원철 안성복/영상편집:여동용/화면제공:시청자 이준복·산림청


반응형

전국 여기저기 산에서 불이 났었죠.. 대부분 진화가 되었거나.. 진화중에 비가 와서 자연진화가 된 곳도 있습니다.

 

대부분 건조한 남쪽 산에서 불이 많이도 났었는데.. 원인은 보일러부터 쓰레기 소각중에.. 심지어는 집에 화재가 발생했고 그 불티가 산에 번져서 불이 난 곳도 있었죠..

 

그중.. 서울에서도 산불이 났는데.. 여긴 방화네요...

 

서울 도봉산.. 이전에도 산불이 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도 방화로 밝혀졌었고요..

 

[세상논란거리/사회] - 도봉산 산불 낸 뒤 '신고자 행세'..목소리 대조해 검거

 

이번에도 방화인데... 왜 산에 불을 지르는 걸까 싶네요... 이렇게 방화사건이 자꾸 나면... 산마다 울타리 치고 인원통제 및 소지품 검사를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건가 싶네요..

 

산악인들에겐 어찌보면 참 짜증나는 사건 아닐까 싶죠.. 산불이 나서 일대가 불타면.. 그 산은 당분간은 입산금지가 될테니 말이죠..

 

물론.. 산악인이랍시고.. 산에 올라 막걸리등을 먹고.. 산에 내버리는 가짜 산악인들도 있으니... 

 

이런... 산불.. 그것도 방화사건을 보면.. 전국의 산의 입산에 대해.. 통제하는 걸 진지하게 생각해봅직 하지 않을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