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의 코로나19 진단키트가 퇴짜를 맞았다… 라는 주장에 대한 사실확인..

by 체커 2020. 4. 12.
반응형

유튜브등과 뉴스의 댓글중에서 그런 주장을 하는 이들이 있더군요..

 

말레이시아에 수출한 한국의 진단키트의 정확도가 56%밖에 되지 않아 퇴짜 맞았다는 주장 말이죠...

 

이들의 주장의 근거는 외국 언론사의 보도입니다.. Daily Express라는 언론사의 보도로 제목은 "Korean rapid test kit inaccurate, govt to source for others" 입니다.


관련뉴스 : Korean rapid test kit inaccurate, govt to source for others(한국 신속진단 키트는 정확하지 않음, 출처는 정부 관계자)

KOTA KINABALU: A South Korean Covid-19 rapid test kit has been found to have an accuracy rate of only 56 percent, a top Health official said.
The Ministry of Health will look for other rapid test kits that have an accuracy rate of at least 75 percent, said Health Director-General Dato' Dr. Noor Hisham Abdullah.

 

코타 키나발루 (Kota KINABALU) : 한국의 Covid-19 빠른 테스트(신속진단) 키트는 정확도가 56 %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The Ministry of Health는 75 % 이상의 정확도를 가진 다른 빠른 테스트(신속진단) 키트를 찾을 것이라고 Dato의 Noor Hisham Abdullah 박사는 말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언급된 건 한국의 기업에서 만든 신속진단키트입니다.. 항원 혹은 항체진단법으로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코로나19에 감염이 되면 인체내 항원이 침입을 한 상태가 될테고.. 이에 몸에선 바이러스에 대항하기 위해 항체가 만들어지겠죠.. 이게 있는지 유무를 확인하는게 신속진단키트입니다.. 검사시간도 빨라 몇분내 결과가 나오는데 이게 원래부터 정확도(민감도)가 높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뉴스 : 미국 하원 청문회의 발언으로 인한 한국의 코로나19 진단법과 진단키트가 문제가 있다는 주장에 대한 사실확인

한국에선 신속진단키트로 코로나19에 확진판정을 내리지 않습니다.. 분자진단.. RT-PCR(Real-Time reverse transcriptase PCR)로만 확진판정을 내리기에 단순히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의 신속진단키트에 대해 부적합하여 퇴짜를 놓은 것만으로 한국내에서 코로나19 진단에 쓰이는 진단키트가 부적합하다고 일반화 시킬 수 없습니다. 잘못된 주장이죠.. 애초 확진판정에 쓰이는 진단키트 자체가 틀린 것이니..

 

그런데도 일부 유튜버나 일부 사람들이 이런 뉴스를 가지고 한국의 코로나19 진단에 문제가 있다 주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들의 주장에 대해 신속진단키트.. 빠른진단키트.. 항원검사법, 항체검사법을 언급하면서 한국의 방역당국이 쓰는 진단키트가 문제가 있다고 주장한다면 거짓 정보로 주장하는 것이니 무시하시면 됩니다.

 

뉴스는 진짜이나 내용을 왜곡해서 주장하는 꼴이니... 가짜뉴스가 이런식으로 만들어지나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