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尹대통령이 3·1절 망언?” DJ·노무현 기념사 소환한 국민의힘

by 체커 2023. 3.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일본을 ‘협력 파트너’로 규정한 윤석열 대통령 3·1절 기념사를 두고 야권에서 비판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3일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배출한 두 전직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소환하며 반박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이날 ‘3·1절 기념사 대통령 맞추기’라는 제목의 퀴즈 형식 카드뉴스를 공개했다. 대통령 세 사람의 3·1절 기념사 일부 대목을 보여주면서 발언한 대통령 이름은 A, B, C 같은 영문자로 나타냈다.

 

“한일 두 나라는 동북아시아의 미래를 함께 열어가야 할 공동운명체입니다. 서로 협력해서 평화정착과 공동번영의 길로 나아가지 않고서는 국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보장할 수 없는 조건 위에 서 있습니다.” (A 대통령)

A 대통령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다. 2005년 3월 1일 제86주년 3·1절 행사에서 취임 후 세 번째 기념사에서 나온 발언이다. 노 전 대통령은 “과거사 문제가 제기될 때마다 교류와 협력의 관계가 다시 멈추고 양국 간 갈등이 고조되는 것이 미래를 위해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도 “우리의 일방적인 노력만으로 해결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두 나라 관계 발전에는 일본 정부와 국민의 진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었다.

노 전 대통령은 당시 기념사에서 한일 관계에서 일본의 적극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하며 “일본의 지성에 다시 한번 호소한다. 진실한 자기반성의 토대 위에서 한일 간의 감정적 앙금을 걷어내고 상처를 아물게 하는 데 앞장서 주어야 한다”며 “그것이야말로 선진국임을 자부하는 일본의 지성다운 모습일 것이다. 그렇지 않고는 과거의 굴레를 벗어날 수 없다”고도 했다.

“일본은 과거의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로 변했습니다.” (B 대통령)

B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이다. 지난 1일 104주년 3·1절 기념식 기념사에서 나온 것이다. 윤 대통령은 강제징용이나 위안부 같은 과거사 현안이나 일본의 사죄나 반성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윤 대통령은 “104년이 지난 오늘 우리는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며 “변화하는 세계사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미래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다면 과거의 불행이 반복되게 될 것은 자명하다”고 했다. 이를 두고 과거사 문제로 일본을 비판하거나 반성·사죄를 요구하지 않고 미래에 방점을 찍었다는 평가도 있었지만,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일본의 잘못을 합리화하고 협력을 구걸하는 것은 학교폭력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머리를 조아리는 일과 같다”고 비판했다.

“우리는 19세기에 우리 조상들이 범했던 과오를 되풀이해서는 안 됩니다. 당시 우리가 일본과 똑같이 개국하고 근대화를 했던들 우리는 일제 침략을 면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C 대통령)

C 대통령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다. 2000년 3월 1일 제81주년 3·1절 기념사에서 이렇게 말했다. 다만 이 시기는 한국이 IMF(국제통화기금) 외환 위기를 겪고 있을 때다. 인용된 김 전 대통령 기념사 다음 대목은 이렇다. “조상들의 한 때 잘못으로 후손들은 일제통치, 국토분단, 한국전쟁, 냉전대결 등 100년 이상 앙화(殃禍)를 입고 있다. 우리도 지금 잘못하면 또다시 후손들에게 그러한 죄 많은 유산을 물려주게 될 것이다. 어찌 두려운 일이 아니겠나.” 김대중 정부는 같은 해 12월 4일 “국제통화기금의 모든 차관을 상환했고, 한국이 ‘IMF 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났다”라고 공식 발표했다. 이후 2001년 8월 23일 대한민국에 대한 IMF 관리 체제는 종료됐다.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의 이번 기념사가 과거 김 전 대통령이나 노 전 대통령이 했던 것과 비교해봤을 때 그 취지나 지향점이 다르지 않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그러면서 “민주당에 묻습니다! 김대중ㆍ노무현 대통령 발언이 망언이자 매국입니까?”라고 했다.


반응형

국민의힘이나.. 조선일보나... 친일프레임에 걸려드니 다급한가 봅니다. 역대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의 [일부]만 가져와 이것도 망언이자 매국이냐 반박했습니다.

 

참고링크 : 국민의힘

<퀴즈! 3.1절 기념사 대통령 맞추기>
“한일 두 나라는 동북아시아의 미래를 함께 열어가야 할 공동운명체입니다. 서로 협력해서 평화정착과 공동번영의 길로 나아가지 않고서는 국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보장할 수 없는 조건 위에 서 있습니다.” - A 대통령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 B 대통령

“우리는 19세기에 우리 조상들이 범했던 과오를 되풀이해서는 안됩니다. 당시 우리가 일본과 똑같이 개국하고 근대화를 했던들 우리는 일제침략을 면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 C 대통령

정답: A-노무현 B-윤석열 C-김대중

민주당에 묻습니다! 김대중ㆍ노무현 대통령 발언이 망언이자 매국입니까?

그런데.. 같은 기념사를 가지고 이 주장을 반박할 수 있습니다. 단.. B 대통령은 관련 내용이 없습니다.

 

즉.. 김대중 전 대통령이나... 노무현 전 대통령이나.. 같은 기념사 내용에 일본의 과거 반성 관련 내용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참고링크 : 제81주년 삼일절 기념사

법적, 정치적 관계의 진전만으로 양국의 미래를 보장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만일 그렇다면, 할 일을 다 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 이상의 실질적인 화해와 협력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진실과 성의로써 양국 국민들 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마음의 장벽을 허물고 진정한 이웃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 C 대통령 3.1절 기념사

참고링크 : 제86주년 삼일절 기념사

그러나 우리의 일방적인 노력만으로 해결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두 나라 관계 발전에는 일본 정부와 국민의 진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과거의 진실을 규명해서 진심으로 사과하고 배상할 일이 있으면 배상하고, 그리고 화해해야 합니다. 그것이 전 세계가 하고 있는 과거사 청산의 보편적인 방식입니다.

-A 대통령 3.1절 기념사

떡 하니 있죠.. 그래서 B대통령의 기념사는 망언이자 매국이 아니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묻죠.. B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는 일본의 과거 반성에 관련된 내용이 있나요?

 

그래서 친일프레임을 다른 이도 아니고 대통령 본인 스스로가 건 결과가 됩니다.

 

이 기념사에 대해 일본 극우는 환영합니다.. 일본 우익의 반응을 통해 친일 기념사라는 것이 검증되었죠..

 

누구탓을 할까요..

 

뉴라이트 인사들이 득실거리는 대통령실 에서 이런 기념사를 만든 비서관등의 대통령 관계자들과... 그걸 허용한 대통령 본인 탓을 해야죠...

 

[세상논란거리/정치] - '윤석열 대통령실' 핵심에 뉴라이트 출신들.."국민과 소통"은 '뉴라이트'와?

[세상논란거리/사회] - 진실화해위원장에 김광동 상임위원 내정…뉴라이트 활동

[세상논란거리/정치] - ‘강제동원 배상 비판’ 김영호, 통일미래위장 맡아 논란

반응형

댓글